망량의 상자 - 상 백귀야행(교고쿠도) 시리즈
쿄고쿠 나츠히코 지음 / 손안의책 / 2005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약간의 스포일러 있음)

'우부메의 여름'에 감명받고 곧바로 주문했다!
제목부터 멋지다. '망량의 상자'...

전반에는 '상자'라는 은유가 너무 번번히 등장해서, 조금 재미가 없었고,
후반부에는 출생의 비밀이라던가..하는 살짝 신파조의 이야기가 나오는게 좀 그랬지만,
전체적으로는 우부메의 여름보다 오히려 더 매력적이고 탄탄했다.
특히 하권에 접어들어서는 정신없이 읽어치웠다. 
우부메..에서도 보여줬던, 으스스한 아우라를 깔아놓는 솜씨는 역시 최고였고, 
복잡하게 얽힌 여러 사건들의 가닥들을 결국 깔끔하게 정리하는 능력도 보통이 아니다. 
우부메..가 작은 장소에 집중된 스토리였고 전체적으로 정적인 느낌을 주었다면
망량..은 좀더 스케일이 크고 활동적이다.

우부메에도 나왔던 그 주인공들이 또 나오는데, 이들의 활약상은 다소 귀엽기도 하고,
으스스한 사건의 암울함을 조금 누그러뜨리는 효과를 가져오고 있지만
그래도 뭐니뭐니해도 이 작가의 가장 뛰어난 점은
시대와 인간의 광기를 포착하는 그 예민한 감수성이다.
굉장히 냉철하고 논리적으로 느껴지지도 하지만
머리로만 세상을 보는 사람이 결코 포착하지 못하는
'어둠에 대한 감수성'을 이 사람은 갖고 있다.

환상소설, 사이비종교, 연쇄토막살인사건..이런 소재 자체가 주는 아우라를 바탕에 깔고
익숙한 고전적 추리소설의 포맷을 빌리면서도, 그 속에서 언뜻언뜻 상식을 깨는 시각을 제시한다.
특히나 내가 맘에 들었던 것은, 이 작가 흔히 우리가 추리소설의 정석으로 알고 있는
상식들에 미세한 균열을 내는 그 방식이었다.
우부메..에서도 그랬지만, 추리소설팬이라면  눈치챌 수 있을 이런 전복적인
즐거움이 특히 좋았다. 

예를 들어, 보통 모든 사건은, 서로 무관한 채로 흩어져 있는 조각들이 퍼즐처럼 제자리를 찾아서
서로 연결될 때 해결된다.
하지만, 반대로,서로 관련되어 있는 것처럼 보이는 조각들이 실은 서로 무관한 것들이라면
어쩔 것인가?
토막살인사건이 났다. 보통이라면, 시체를 토막내는 이유는 들키지 않고 시체를 처리하기 위함이다.
하지만, 그것이 아니라면 어쩔 것인가?
토막내기가 살인에 따라온 것이 아니라, 살인이 토막내기에 따라온 것이라면 어쩔 것인가?
환상적인 이야기를 쓰는 소설가가 있다.
현실에 결코 있을 수 없는 이야기인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그가 쓰는 이야기가 정말로 현실에서 목격한 이야기라면 어쩔 것인가?
눈에 명백히 보이는 것이 있음에도,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젖혀놓는다면, 
상상력의 빈곤이 아니라 오히려 너무나 풍부한 상상력이 공격당해야하는 것이 아닐까?

이 소설을 꼭 영화로 만들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캐스팅도 생각해봤다.
교고쿠도도역에는 설경구, 에노키즈는 차승원.
그리고 구보 역에는 원빈을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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