엉뚱해 통계 수학 소녀의 비밀노트
유키 히로시 지음, 오정화 옮김 / 영림카디널 / 202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끝까지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수포자인 나는 결혼하고 아이를 낳고 다시 초등학교 수학을 하고 있다. 아이가 초등학교 들어가면서 수학은 연산, 교과, 사고력, 유형별, 문장제..... 로 나뉜다는 걸 알게 되고, 아이에게 어떻게 수학을 가르쳐야 나처럼 포기하지 않을까? 생각하게 되었다.

초등학교 3학년인 아이는 아직 공부하는 학원을 다니지 않는다. 3학년까지는 어떻게 어떻게 엄마가 집에서 알려줄 수 있다고 하지만 4학년이 되면 어쩌나 싶은 마음이 들 때 수학 소녀의 비밀노트 엉뚱해 통계라는 책을 알게 되었다. 벌써 전국수학교사모임추천도서에 일본수학협회 출판상을 수상한 책이다.

평균까지는 어찌어찌 읽어지는데 뒷쪽으로 갈수록 표준점수... 맞다. 수학책은 앞쪽만 계속 보는 거였다. 그래프를 제대로 해석하는 방법도 재미있었고, 평균과 분산... 표준점수에 대한 설명이 100% 이해가 되는 건 아니지만 의미를 알 수 있는 내용이었다. 내가 원하는 건 내가 이해하는 것보다는 아이를 이해시키는 거니까

수학이라는 게 정확해 보이지만 해석을 오해하면 결과가 이상하게 될 수도 있다는 게 함정이다. 그 함정을 이 책에서는 잘 알려준다. 다양하게 생각할 수 있게 해주고 수학을 잘 이용하고 활용할 수 있게 도와준다.

이 책이 시리즈인데 다른 부분의 수학도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가장 큰 장점은 대화형식의 소설책 같기도 하고 그래프나 숫자, 학생 수준에서 이야기할 수 있는 수학에 대한 오해 그리고 적절한 예시들이 많아서 이해가 쉽다. 문제집으로만 푸는 수학이 재미가 없고 힘들다면 이 책의 시리즈를 읽어보면 어떨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