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에서 바로 쓰는 챗GPT 교사 활용법 - 프롬프트 활용법 / 생성형AI 활용 수업 / 개념기반 수업 / 평가 루브릭 만들기 / 학교 업무 활용 / 수업자료 만들기
유수근 지음 / 앤써북 / 202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2년 말 ChatGPT의 등장 이후로 ChatGPT와 관련된 책들은 쏟아져 나왔다. 뉴스에서 ChatGPT를 접하고 이에 대해 궁금했던 나는 여러 책을 뒤적여 봤지만 만족스러운 책을 찾기는 어려웠다. 이 책은 감히 이제까지 내가 본 ChatGPT 관련 책 중에서 최고라고 할 만하다. 작가의 말에 의하면, 이 책이 ChatGPT를 시작해보고 싶은데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걱정하시는 선생님들과 기본적 기능은 알지만 좀 더 잘 활용하는 방법은 없을까 고민되는 선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도서가 되기를 바란다고 썼는데, 작가의 바람대로 그 목적에 부합하는 책이 될 거라고 확신한다.
AI 시대는 급변하고 있고 이를 외면하고 무시하기에는 우리 삶 속으로 침투되고 있는 AI의 범위가 점점 더 광범위해지고 있다. 인공지능이 업무의 효율을 높이고 그로 인한 효율성 증대는 곧 사용자의 생산성 향상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이렇게 절약된 시간과 에너지는 그 사람의 경쟁력이 될 수밖에 없다.
마음이 급해지는 이유다.
이 책은 ChatGPT의 필요성과 유용성을 알려주고 구체적으로 ChatGPT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를 보여준다. 또한 교사로서 고민하고 있었던 부분을 함께 고민하고 미리 해결 해보려 시도한 것들을 보여줌으로써 시행착오를 줄여주는 효과까지 제공한다. 방법론만 늘어놓는 책도 아니고 이론만 읊어대는 책도 아니라 그 균형을 잘 잡고 있다는 점이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실제로 이 책을 읽으면서 따라 해봤을 때 이제까지 내가 얼마나 수박 겉핥기 식으로 ChatGPT를 이해하고 있었나 알게 되었다. chatGPT의 활용도가 이렇게 무궁무진할 것이라고는 생각 못했다. 책에 나와 있는 내용을 기반으로 나만의 ChatGPT 지도를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도 생겼다.
누구라도 이 책을 통해 적어도 하나는 바로 쓸 수 있는 ChatGPT 활용법을 얻어갈 수 있을 거라 확신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