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는 경험한 것 이상을 쓸 수 없다는 말을 몸으로 겪었습니다..
<청소년, 책의 숲에서 길을 찾다>는 최근 5년간 750여권을 읽고 쓴 책입니다.
저는 살아오면서 수많은 책과 그 저자들에게 빚을 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책의 숲에서 행복하게 산책하는 즐거움은 평생 포기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국어교사가 만나는 질문들은 정말 다양합니다. 언어영역, 논술은 물론 책과 관련된 모든 질문들
그리고 진로와 직업을 포함한 모든 삶의 문제를 학생들과 함께 고민합니다. 

이 책은 아이들을 가르치면서 부딪쳤던 수많은 질문들, 진지한 눈빛들에 대한 대답입니다.
중고등학생은 물론 본격적으로 책읽기를 시작하는 대학생에게 적합한 책입니다.
부모님과 선생님들이 1차 독자가 되어야 함은 말할 필요도 없습니다.
먼저 읽고 고민하고 아이들과 함께 나눌 수 있어야 평생 읽고 쓰는 습관을 갖게 됩니다. 



 거실의 모습입니다. 벽면 전체를 7단짜리 붙박이 책꽂이를 설치했습니다. 수납공간 극대화를 위해 식탁 옆 벽면은 8단 붙박이 책꽂이를 설치했습니다. 가족들은 편안하게 적응되어 있지만 집에 들어서는 순간 책꽂이를 마주한 사람들은 조금 불편해하기도 합니다.



 엊그제 인쇄소에서 처음 나온 책입니다. 소파 위 공중부양 책꽂이까지 포함해서 대략 2,000권 정도의 책 중에서 <청소년, 책의 숲에서 길을 찾다>는 작고 초라해 보입니다. 수납 공간의 한계로 이제는 늘어난 만큼 책을 줄이며 살아야 합니다. 책읽는 즐거움과 함께 글쓰기 실력도 조금씩 나아지리라 믿습니다. 



이 책은 크게 2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부에서는 8개분야에서 56권의 책을 골라 소개했습니다. 문학/고전, 수학/과학, 인문/사회, 역사/인물, 경제/진로, 문화/예술, 철학/종교, 상담/심리/글쓰기 분야의 책들을 살펴보면서 그 속에서 저자가 말하고 싶은 핵심 내용과 숨은 의도까지 통찰할 수 있도록 책마다 생각하고 질문하고 찾아볼 거리를 제시했습니다. 덧붙여 '하이퍼링크' 책읽기가 가능하도록 엮어읽을 수 있는 책들을 소개했습니다.
  

2부에서는 평소 책을 멀리했거나 많이 읽지 않은 초보 독자, 혹은 좀 더 체계적인 독서를 하고 싶은 이들에게 '나무가 아닌 숲을 보는 방법'을 이야기합니다. 책을 읽는 이유부터 책을 고르고 읽는 방법과 읽고 나서 할 일까지 제 나름의 생각들을 쉽게 설명해두었습니다. 이 책을 통해 앎의 범위와 생각의 폭을 넓혀가는 책읽기를 시작했으면 좋겠습니다. 

1 책은 내가 누구인지 말해준다 (책을 읽는 이유 ① 존재의 확인)
2 책 속에서 미래를 꿈꾸다 (책을 읽는 이유 ② 삶의 방법과 태도)
3 공부는 곧 책읽기다 (책을 읽는 이유 ③ 공부와 책읽기)
4 책 속에 답이 있다 (책을 읽는 이유 ④ 논리적 글쓰기와 국어, 언어영역)
5 ‘책에 관한 책’부터 시작하라 (책을 선택하는 방법 ① 책읽기의 시작)
6 우선 공부에 도움이 되는 책부터 읽어라 (책을 선택하는 방법 ② 현실적인 접근)
7 소설을 넘어서야 진짜 책읽기가 시작된다 (책을 선택하는 방법 ③ 인문학적 교양)
8 신간과 고전을 적절하게 배합하라 (책을 선택하는 방법 ④ 가치의 기준)
9 번역자, 원제와 해설 등을 보고 판단하라 (책을 선택하는 방법 ⑤ 번역서의 선택)
10 제목, 차례, 머리말, 해설, 본문의 순서로 읽어라 (책을 읽는 방법 ① 책 읽는 순서)
11 천천히 읽어야 소화가 잘된다 (책을 읽는 방법 ② 느림의 미학)
12 책읽기는 저자와의 끊임없는 대화다 (책을 읽는 방법 ③ 비판적 책읽기)
13 밑줄과 메모할 수 있는 내 책이 필요하다 (책을 읽는 방법 ④ 기억과 활용)
14 책들은 모두 한 가족이다 (책을 읽는 방법 ⑤ 하이퍼링크 책읽기)
15 작가별, 주제별, 분야별로 묶어서 읽어라 (책을 읽는 방법 ⑥ 전작주의)
16 모든 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읽을 필요는 없다 (책을 읽는 방법 ⑦ 선택적 책읽기)
17 책읽기는 취미가 아니다 (책을 읽는 방법 ⑧ 책 읽는 습관)
18 대화하고 토론하라 (책을 읽고 나서 ① 생각 나누기)
19 책읽기의 마지막은 글쓰기다 (책을 읽고 나서 ② 정리하기)
20 행동하지 않는다면 책을 읽을 필요가 없다 (책을 읽고 나서 ③ 실천과 변화) 






 우연한 기회에 출판 제의를 받고 재밌을 것 같아 시작했지만,
생각보다 어렵고 고통스런 작업이었습니다. 편편찮은 글을 갈고 다듬었지만 여전히
부족한 점이 많습니다. 책에 관련된 오류가 있다면 앞으로 지속적으로 바로잡겠습니다.
한 권의 책을 만들기 위해 밤낮으로 고생하신 인더북스 모든 스텝 여러분께 감사의 말을 전합니다. 



 

 그리고, 독자 여러분들의 냉정한 평가를 기다립니다.


댓글(8)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반딧불이 2010-01-14 23: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인식의 힘님. 축하드립니다. 그동안 참 많이 읽으셨는데 그 결과물이 나왔군요. 아이들한테 무슨 책을 읽혀야 하느냐는 질문을 종종 받게 되는데 이 책도 권할 수 있을 것 같아 기쁩니다. 다시 한번 축하드립니다.

cognizer 2010-01-15 12:12   좋아요 0 | URL
감사합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 책이었으면 좋겠습니다.

turnleft 2010-01-15 04: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축하드립니다~ :)

cognizer 2010-01-15 12:13   좋아요 0 | URL
네 감사합니다...^^

신지 2010-02-01 02: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반갑고, 축하드립니다. 믿고 권할 만한 좋은 책이 한 권 나왔군요.^^ (책을 낼만한 분이 내셨다고 생각해요!)

cognizer 2010-01-27 10:41   좋아요 0 | URL
그렇지는 않지만 그렇게 됐습니다. ^^ 관심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2010-06-22 09:4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06-25 23:58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