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친코 1 - 개정판 코리안 디아스포라 3부작
이민진 지음, 신승미 옮김 / 인플루엔셜(주)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드디어 파친코 장편소설 1권을 읽게 되었다. 나에게 가장 인상깊게 다가왔던 장면은 이렇다. 

첫째, 일본 내 조선인으로서 살아가야 하는 한민족의 기구한 인생살이가 가슴 아팠다. 

둘째, 역경 속에서도 가족을 살려내야 하는 일은 포기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셋째, 반전에 반전을 일으키는 장면들이 과연 이야기의 결말이 어떻게 끝이날까 궁금증을 일으키게 했다. 

 

부산 영도에서 시작되는 가난한 한 서민의 가정에서 시작되는 이야기는 일제강점기 때 우리 조선인들이 어떤 삶을 살아갔는지 시작을 보여주고 있었다. 신체가 건강해도 살기 어려웠던 그 시기에 언챙이며 절룩거리는 걸음걸이로 살아가는 사람의 삶이 얼마나 고단했는지 엿볼 수 있다. 더구나 다닥다닥 눈만 붙일 수 있는 작은 방에서 하숙살이로 살아가야 하는 노동자들, 그들의 가난한 삶을 외면하지 않고 정성껏 하숙을 시켜 주는 사람들의 모습 속에 가난할지언정 진정으로 사람 냄새나게 살아가는 세상이 무엇인지 알게 해 준다. 

 

일본 내 조선인들의 삶도 녹록치 않다. 일본 하층민의 삶보다도 더 낮은 악조건 속에서 그들은 살아가야했다. 집 안 한 켠에 돼지를 키우며 살아야할 정도로 가난한 삶을 살았다. 집 안에서 돼지를 키우며 살아야했기에 그들의 몸에서는 늘 똥냄새가 났고 학교에서 사회에서 멀리해야 하는 존재로 취급당하며 살았다. 강제로 이주되어 온 일본 내 조선인들도 어찌어찌 목숨만큼은 살아야했기에 무슨 일이든지 시키는대로 하며 살아야했다. 그 뿐인가. 노예의 삶과 별반 다를 바 없이 육체적인 노동 뿐만 아니라 여인네들은 자신의 몸까지도 조종당하며 살아야했을 아주 비참한 삶이었다. 

 

이런 삶을 살았던 사람들의 후손들이 아직도 일본 내에 존재하며 이들을 외면할 자격이 과연 우리에게 있을까 생각해 본다. 살기 위해 일본으로 건너왔고 멸시와 천대를 받으며 꾸역꾸역 자식들을 키워내야 했던 이들은 오직 목숨을 지켜내는 일과 자식들을 공부시키는 일에 전념하며 아슬아슬한 줄타기처럼 이 눈치 저 눈치를 보며 살아내야했다. 불과 100년 전의 일이었고 50년도 안 된 일이었다. 

 

소설 속 주인공들의 면면의 모습이 실제로 존재했던 우리네 이주민들의 삶이었다. 폭력과 억압을 저질르고 있는 일본인들의 모습을 보면 당장이라도 책 속에 들어가 그들의 멱살을 잡고 싶은 심정이 책을 읽으면서 저절로 들게 된다.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기독교의 진리를 실천하기 위해 고귀한 사랑을 실천하며 살아가는 등장인물의 모습을 보며 내 자신의 부끄러운 삶을 반추하게 된다. 시대적 상황을 간파하며 이리저리 어려움의 파고를 뛰어넘는 이의 모습 속에 과연 변함없이 자기만의 철학을 붙잡고 살아가는 것이 과연 옳은지에 대한 생각도 해 보게 된다. 누구의 삶이 옳은지 그른지가 아니라 각자 직면한 처지와 상황이 다르기에 그들이 선택한 삶의 방향에 대해 손가락질보다는 안쓰러움이 먼저 다가온다. 

 

아직 2권을 읽어보지 않았지만 과연 상상치 못한 시대의 어려움 앞에 그들은 어떻게 살아냈는지 궁금해져 온다. 

드라마로 이미 제작되어 방영되었다고 하나 방송으로 보기보다는 책으로 읽고 싶은 이유는 원저자의 생각 날 것 그대로 이야기의 스토리를 맛보고 싶은 생각이 들기때문이다. 책을 검색해 보니 두 개의 출판사에서 번역을 한 것 같다. 번역자에 따라 약간의 느낌이 다를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기에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어떻게 번역이 다르게 표현되었는지 비교하고 싶은 생각도 든다. 

 

우리 민족 최대의 명절 설을 앞두고 가족에 대해 깊게 생각해 주는 책을 읽게 되어 감사하다!

 

"각자 살 방도를 궁리해야 한다는 것이 조선인들이 마음속에 품은 생생각이었다. 가족을 지켜라. 자기 배를 채워라. 정신 바짝 차리고, 지도자들을 믿지 마라. 조선의 민족주의자들이 나라를 되찾지 못한다면, 아이들에게 일본어를 가르쳐 출세하게 하라. 적응해라" _276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