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 학습자라면 일본드라마(일드)에 빠지지 않을수 없을 것이다. 

케이블에서도 방영해주고 있고 인터넷을 뒤지거나 넷플릭스에서도 시청할수 있는 '일드'를 통해 일급 드라마 작가들의 감칠맛 나는 대사를 학습 할수 있다.

문학작품보다 더 일상적인 언어로 구성된 일드를 시청하다보면 각각의 인물들이 내뱉는 대사를 반복해서 따라 하면서 언어적인 감각(발음,억양,회화체 문형)을 익힐수 있다.

보통 일본 정규방송 뉴스의 아나운서는 1분에 300음절을 내뱉는다고 한다.방송에 따라서 1분에 350음절을 내뱉기도 한다는데 (한국 뉴스는 350-370음절정도라 함)

편안한 마음으로 시청하는 일드와 달리 뉴스는 집중력을 발휘해서 끈기 있게 시청하는게 힘들다. 단, 정확한 일본어 발음과 억양을 익히고 싶다면 라디오 뉴스 nhk 사이트로 들어가면 실시간 방송을 들으며 스크립트를 보며 따라 읽을수 있다.

시험 준비를 하거나 전문적인 수준의 일본어 학습자들은 라디오 방송 뉴스를 들으면서 받아쓰기를 해본다면 (매일)눈에 띄게 학습 실력이 쭈욱 상승하는 경험을 하게 될것이다.

아무튼, 일드를 좋아하거나 중독 되어 있다면 일본어 공부의 자잘한 장애물 정도는 쉽게 넘어갈수 있다.

그렇다면 이제부터 시청률 제조기, 풍부한 어휘를 품고 있는 드라마 ,무한 반복하고 싶은 드라마 대본을 쓴  방송 작가들의 작품 위주로 살펴보자.


1.기타가와 에리코 -시청률의 여왕 기무라 타쿠야를 독보적인  배우로 만든 작가

'아스나로 백서' 드라마를 시작으로 주요작품에 (시청률 최고 경신을 한) 기무라 타쿠야를 원탑으로 내세운 드라마를 줄줄이 써서 히트 시킨 작가다.

하루키와 같은 와세다대학 출신으로 일명 드라마계에서 '연애의 신', '사랑의 신'으로 불리며 수많은 청춘 시청자들의 마음을 사로 잡았던 작가다.

롱베케이션-뷰티플 라이프-하늘에서 내리는 일억 개의 별


이 세작품을 가장 재밌게 봤다 (슬퍼서 눈물을 글썽 거리기도 함)












드라마를 보고 난후 원작 소설을 찾아 읽어본다면(드라마랑 스토리 전개 대사가 똑같음) 많은 양의 구어체 일본어 표현을 익힐수 있다.

2.쿠도 칸쿠로 '키시라즈 캣츠 아이'

미타니 코키' 후루하타 닌자부로'시리즈

노지마 신지'101번째 프로포즈'

하시다 스가코' 세상살이 원수 천지'


위에 적은 드라마 작가의 작품들은 출연 배우들이 전부 연기파들이라서 드라마 시작부터 엄청난 주목을 받았던 드라마 들이다.

위에 드라마 속 대사들은 세련된 어휘와 경쾌한 리듬감이 살아넘치는 대화로 순식간에 시청자의 마음을 사로잡아 다음편이 궁금해지게 만든다.

3.코사와 료타 '리갈 하이'

이드라마는 실종일관 배우의 말빨로 이끌어가는데 주인공의 속사포같이 쏟아내는 전문용어와 독설이 처음에는 적응하기 힘들지만 남자 주인공의 익살스러운 표정과 빠른 사건전개에 숨쉴틈없이 빨려들어가게 만든다.

일본 법률용어들중 상당부분이 한국 법률용어와 흡사해서 알아듣는데 큰 어려움이 없을것이다.

4' 오오네 히토시 '모테키'

젊은이들의 흔들리는 심정을 담은 말투로 구성된 이드라마는 현재 일본 젊은이들이 아주 많이 사용하는 언어(비속어, 신조어)를 가장 많이 사용한다.

어휘의 집합소 같은 드라마다.


5. 현재 까지 일드 드라마 작가중 최고의 작가로 꼽는 사람은 '사카모토 유지'로 '라스트 크리스 마스'-2013년 '최고의 이혼'-도쿄 러브스토리'(91년,한국드라마 질투가 표절했다고함)그리고 '마더'(2010년)를 쓴 사카모토 유지 표 드라마는 '인간'을 독특한 시각에서 바라보는 작가로 19세 나이에 후지티비 영 시나리오 대상을 받고 난후 24살에 후지 티비 월요일 밤 9시 방영드라마의 전설을 만들었던 작가다.

특히 드라마 '마더'는 대사 한마디 한마디를 통채로 암기 하고 싶을 많큼 진한 감동을 안겨주었던 드라마였다.

사카모토 유지는 어린아이가 학대받는 장면을 무덤덤하게 썼다는 말을 했는데 학대받는 아이에게 일어난 사건을 남의 자식의 일로 생각하지 않기 위해서 자신의 실제 딸 이름 한글자를 따서 '레나'라는 이름을 만들었다고 한다.

'마더' 명대사 모음

1화-'넌 버림 받은게 아니야' '네가 버린거야.'

4화- '세상은 학대를 하는 사람과 학대를 받는 사람이 있고 몇배나 되는  방관자가 있어요.'

'법이나 규칙이 지키지 못하는 것도 있어요.'

5화- '부모와 자식은 선택하는게 아니 잖아. 그냥 만나는  거 잖아.'

9화-'행복이란 누군가를 소중하게 생각하는거잖아  자신의 생명보다 소중한것이 생긴다는건......이런게 행복이 될수 있다니.'

10화-'엄마! 한번만 더 유괴해줘.'

11화- '인간은 남자와 여자 그리고 또 하나 엄마가 있지.'

'좋아하는것에 대해 이야기 하는거야. 좋아하는걸 얘기하면 기분이 좋아져.'

-회전의자, 구부러진 비탈길,목욕탕에서 나는 소리,고양이랑 눈이 마주쳤을때,저녁 하늘의 구름, 크림소다.....

살아 숨 쉬는 어휘 교재로 최고 일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