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여행에 도움이 된 사이트

       http://cafe.naver.com/firenze.cafe 유랑이라는 카페입니다. 이쪽 국가별 정보에서 스페인을 선택하면 거의 없는 정보가 없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수많은 정보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실시간으로 올라오는 정보들도 알짜정보들...

 

2. 여행에 도움이 된 스마트폰 앱

   * 해외안전여행 - 외교통상부에서 만든건데 별일없으면 쓸 일 없지만 그래도 혹시 모르니까 기본으로 설치하고 가세요.

   * 번역기 - 스페인사람들 영어는 아예 안된다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water도 못알아듣는 경우가 대부분... 번역기 종류는 저는 ihandy번역기랑 Translator랑 두개 썼는데 최근에는 구글번역기도 나왔네요.

  * 글로벌 회화 - 네이버에서 만든건데 여행에 필요한 기본적인 회화를 모아놓았습니다. 상황에 따라 번역기보다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지도 - Citymaps2Go  요건 애플 미리 다운받아서 필요한 도시의 지도를 여기서 미리 다운 받아가셔야 합니다. 걸을 때 쓰는 네비게이션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유용합니다.

 

3. 핸드폰 로밍 - 전화기 없으면 갑갑하죠.. ㅎㅎ 로밍은 출국시 공항 내에 있는 통신사가셔서 해달라고 하는게 가장 빠릅니다. 그 때 반드시 데이터차단 하고 전화와 문자만 가능하게 해달라고 하셔야 해요. 안그랬다간 요금 폭탄에 죽습니다. 요렇게 가도 왠만한 앱은 다 사용가능합니다. 저같은 경우 갔다와서 약 1만원 정도의 요금이 더 나왔습니다. 이정도면 로밍해도 되겠죠?

 

4. 여행자보험

   - 보통 여행사에서 들어주는 여행자보험 1개만 들고 가시는데요. 이게 문제가 있습니다. 요즘은 스마트폰 하나만 해도 100만원에 육박하고, 거기다 dslr카메라 같은 거 잃어버리면 손해가 정말 막심하거든요. 저같은 경우 dslr카메라와 렌즈를 통채로 소매치기 당해서 손해 액수가 엄청났다는.....

 

  *여행자보험의 보상체계 - 대부분의 여행자 보험은 분실액 보상한도가 100만원이다 하면 100만원까지 보상해주는게 아닙니다. 한 물건당 20만원씩 해서 5개를 잃어버리면 100만원을 다 보상해주는 거죠. 결국 저 같은 경우 카메라 바디 1개와 렌즈 2개에  60만원밖에 보상을 못받는다는 얘기예요. 거기다 잃어버린 물건이 20만원짜리일 경우 그간 사용한 감가상각비를 계산하기 때문에 20만원 전액도 안나오는 거죠. 저처럼 단가가 워낙 셀경우는 물론 20만원을 다 주기는 합니다.

 

  * 그럼 어떻게... - 자신이 가지고 가는 물건이 20만원 이상의 물건이 없을 때는 보험을 1개만 들고 가면 됩니다. 굳이 돈 들여 보험 많이 들 필요가 없죠. 하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2개정도의 보험을 들어놓는게 좋습니다. 저의 경우 여행자 보험을 다행히 두개 들어놨기 때문에 한 곳에서 50만원(여기는 최대한도가 3품목 50만원까지인 보험), 나머지 한 곳에서 60만원(여긴 최대한도가 5품목 100만원인 보험) 보상받아서 감가상각비 생각하면 괜찮았죠.

 

  * 여행자보험을 돈 안들이고 두개 들려면 - 물론 하나는 여행사에서 들어주는 것 그대로 듭니다. 나머지 하나는 은행환전창구를 잘 찾아보는겁니다. 저는 외환은행 사이버환전을 하면서 무료로 들어주는 여행자보험을 하나 더 들고 갔던거였거든요. 지금은 외환은행이 요 이벤트가 끝난것 같던데 그래도 그외 은행사이트들 잘 찾아보시면 아마 있을거예요. 어차피 하는 환전, 여행자보험까지 들면서 하면 좋은거겠죠... ^^ 아 그리고 일행이 많아도 여행자보험 복수로 드는건 당연히 1분만 하시면 되겠죠.

지금은 우리 은행에서 환전 우대와 여행자보험 무료가입 서비스를 해주고 있네요. 우리은행 사이트에 가셔서 자세히 알아보시고 환전우대쿠폰이랑 여행자보험이랑 다 챙기세요.

 

5. 스페인 소매치기 

  소매치기나 분실 안당하면 되지라고 생각하시겠지만 이게 참... 스페인 소매치기 정말 많습니다. 눈에 보입니다. 그런데 눈에 보고도 소매치기 당한 사람이 저랍니다. 특히 사람많은 곳 - 마드리드, 바르셀로나 광장들, 지하철은 절대 조심, 가방은 무조건 앞으로 꼭 안고 타야 합니다. 잠시 방심하면 내 물건은 내것이 아니구나 생각하시면 됩니다.

 

6. 그래도 소매치기를 당했을 경우

  저의 경우 마드리드에서 당했기 때문에 마드리드 정보밖에 없습니다. 일단 경찰서에 가서 폴리스 리포터를 작성하셔야 합니다. 길거리에서 영어 안되는 스페인 경찰들에게 경찰서 위치 알아내는거 정말 힘들었습니다. 그리고 정보도 중구난방이구요. 

  경찰서는 지하철 <에스파냐광장역>과 <산토도밍고광장역>사이에 있습니다. 두 군데 중 아무데나에서 내리셔서 다른 광장으로 가는 골목길로 가시면 두 역의 중간쯤에 있습니다. 가셔서 분실때문에 왔다고 하면 폴리스 리포터 줍니다. 이때 감격입니다. 꼬레아노라고 하면 한글 리포터 줍니다. ㅎㅎ 작성은 영어로 하셔야 하구요. 다만 기다리는 시간은 끝내줍니다. 저는 일처리하는데 5분, 기다리는데 3시간이었습니다.

 

앗 시간이.... 2편은 내일

 

 


댓글(6)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프레이야 2013-05-20 10: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앗, 알찬 정보 드디어 시작하는군요.
기대기대^^

바람돌이 2013-05-21 16:17   좋아요 0 | URL
이건 알찬 정보 맞아요. 제일 실질적인거잖아요. ^^

하늘바람 2013-05-21 00: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바람 돌이님 반가워요 오랫만인거같아요
잘 지내시지요

바람돌이 2013-05-21 16:17   좋아요 0 | URL
하트 그린 태은이 정말 너무 많이 컸어요.
더더더 예뻐졌네요. ^^

조선인 2013-05-21 08: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스페인 여행이라니 말만 들어도 부럽네요.

바람돌이 2013-05-21 16:19   좋아요 0 | URL
스페인은 정말 저의 로망이었어요. 기대만큼 아니 기대보다 더 멋진 곳이였어요.
지금도 다시 가고 싶은 곳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