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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선비 살해사건 1
이덕일 지음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06년 6월
평점 :
고려말 유교를 근본 철학으로 하는 신흥사대부의 출현에서 조선 개국을 둘러싼 신흥사재부 간의 갈등, 조선 개국 후 왕위를 둘러싼 왕자의 난과 세조의 왕위찬탈로 이어지는 이야기들을 한편의 소설처럼 빠른 전개로 정리했다.
이 시대의 역사는 <용의 눈물> 등의 드라마나 <대수양> 등의 책들을 통해 많이 알고 있었지만 풍부한 사료와 객관적인 시각으로 그 시대의 역사 지식을 좀 더 풍부하게 해주었다. 성군으로만 알고 있는 세종조에 '수령고소금지법' 같은 법이 제정되어 고통받는 백성들보다는 수령과 토호를 비호했다는 사실은 왕조시대의 역사관을 다시 한번 돌아보게 해주었다.
또한 정통성 없는 세조가 왕위에 앉아서 자신의 부도덕으로 인해 공신들의 파렴치 행위를 징벌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며 가까운 과거에 일어났던 공직자들의 비리 사건들이 오버랩되어 머리에 떠 올랐다. 도덕성을 가지지 못하는 권력의 추함을 더 말로 얘기할 필요는 없을 듯 하다.
하지만 안타까운 점은 신분으로 분류하면 다 같은 사대부이지만 삶의 모습에 따라 속유俗儒와 眞儒로 구분된다. '속된 유학자'인 속유는 보통 양반의 뜻으로 쓰이지만 '참된 유학자'인 진유는 선비로 분류된다. 오늘날 '이 양반'하면 욕이 되지만 '선비'라고 말하면 칭찬이 된다. 조선은 지배신분으로서 양반과 행동 철학으로서 선비가 엄격히 구분된 사회였다. 양반은 존경을 받지 못했지만 선비는 동류는 물론 피지배층으로부터도 존경을 받았다.(P5, 개정판에 부쳐)라고 까지 장황하게 설명한 선비들은 이책에서 보이지 않는다.
권력을 다투는 왕족과 '양반'들의 다툼만 열거하고 있다. 왕위와 권력을 다투는 얘기에 집중되어 있고 진정한 '선비'들의 삶에 대한 언급은 부족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