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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광전구 : 빛을 만들다 - 60년 된 전구 회사는 어떻게 리브랜딩에 성공했나 ㅣ curated by bkjn
bkjn 편집부 지음 / 스리체어스 / 2022년 12월
평점 :
전구가 주는 분위기만으로도
공간의 분위기는 천차만별로 달라진다.
나는 특유의 따뜻한 분위기때문에
백열전구를 참 좋아한다.
요즘은 led등이 보편적이라고는 하지만
여전히 서재나 부엌 전등
혹은 무드등에 백열전구를
사용하는 사람들도 많다.
백열전구를 만드는 회사 중 하나인
일광전구는 올해로 설립된 지
60년이 넘었다.
꽤나 올드한 이미지를 띄고 있을 것 같지만
일광전구는
60년 만에 리브랜딩을 통해
전구 회사에서
조명 기구 회사로 체인지에 성공했다.
2021년 연말에 출시한 조명은
베스트셀러에 오르기도 했다.
과연 그 비결이 무엇이었는지
직접 일광전구를 만드는 사람의
인터뷰를 토대로 살펴볼 수 있었다.
나는 유독 그 추억의 향기가 짙은
아날로그를 사랑한다.
하지만 몇 백원짜리 전구가
지금까지 팔리는 것을 보며
반갑기도 하지만 이것으로
전구회사가 유지될 수 있을지도 걱정되었다.
무조건 낡은 것을 없애고
유행따라 신사업에 뛰어드는 것이 아니라
옛날과 현재가 공존할 수 있는 루트를 찾았다.
가장 어렵지만 정석적인 루트를 밟았다고 생각한다.
비슷한 경험을 했던 사람으로서
무에서 새로운 것을 생성해 내는 것이
더 쉽다고 본다.
기존의 것을 새롭게 탈바꿈한다는 것은
상상이상의 창작능력과
인내의 시간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읽는 내내 감이 뛰어나다고 느꼈다.
아날로그 회사가 만드는
디자인 제품이 재미있지 않냐는데
정말 정확하다.
특히나 조명에서는 더 그렇다.
전구가 주는 따뜻함은
단순히 빛의 색깔로만
표현할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디자인, 품질, 마케팅 모든 것을
완벽하게 성공시키며
리브랜딩에 성공한 일광전구.
사람들이 장기근속하는 회사는
이유가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
한 마음 한 뜻이 되어 노력한 사람들의
마음이 문자를 넘어 전해져왔다.
생각해보면
몇 개월에서 몇 년 주기로
꼭 조명 제품을 구매하는 것 같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좋은 제품들을
만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