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화가들이 시민들의 환영을 받은 것과 달리 고야는 시민들의환영을 받을 수 없었다. 프랑스에서는 화가들이 혁명의 기억을 그림에담고 그 성과를 변호하도록 하였는데, 이는 화가들에게 요구된 새로운시민계급적 기능이었다. 그러나 스페인에서는 독립전쟁에서 싸워 살아남은 민중계층이 전쟁 후 부르봉왕조의 노예로 전락했기에 고야를 비롯한 화가들은 프랑스에서처럼 새로운 사회적 기능을 담당할 수 없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야는 민중으로부터 단결이라는 새로운 연대의 삶을 발견하여 그림을 그렸다는 점에서 위대하다. 고야는 프랑스 혁명에 의해서도 해방되지 못한 민중의 저항과 고통을 그렸다. 이는 다비드를 비롯한 프랑스 혁명의 공식화가들, 특히 다비드가 혁명화를 완전히 보수적인 역사화의 기법으로 그린 점과 지극히 대조적이다.- P291

 
내용 면에서도 <5월2일>은 혁명이다.  시민에 의한 항의 행동을 그린 최초의 그림으로, 고야 이후로 이 주제는 프랑스에서 필수 불가결하고 일반적인 것이 된다. 이로 인해 19세기 프랑스의 불안한 정치사와 동시대 역사를 기록하고자 하는 새로운 연대기로서 ‘항의적 회화‘를 정착시켰다. 우리나라에서 서양화 역사는 매우 짧다. 우리의 서양화 역사에서도 그러한 근대적 경험이 있었더라면 20세기 초엽부터 파리의 유행을정신없이 모방하는 일은 없었을 것이다.

프랑스에서는 1830년, 들라크루아가 고야를 본받아 민중을 이끄는 자유의 여신>을, 1867년에는 마네가 〈황제 맥시밀리안의 처형을 그린다. 또한 도미에(Honore Daumier, 1808~1879)와 쿠르베(Gustave Courbet,1819~1877)가 민중의 봉기를 그린 것도 고야로부터 출발했다.

- P293

나는 고야가 왕과 왕비를 비롯한 왕족뿐만 아니라 자신이 그린 사람들 모두를 샅샅이 알고 그린 것만 같다. 여기서 ‘리얼리즘에 대해서 설명하려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고야의 그림을 볼 때면 바로 이게 리얼리즘이다‘라는 생각이 든다. 

나는 고야에게서 느껴지는 살 냄새나 땀 내음을 그 어떤 화가에게서도 맡지 못했기 때문이다. 미술사에서 ‘리얼리즘의 선구‘라고 평가되는 벨라스케스나 ‘리얼리즘의 완성자‘라고 하는 쿠르베에게서조차도 말이다. 나는 벨라스케스에게서 그저 신비로운 창백함만이 보이고 쿠르베에게서는 굳어진 살덩이만이 보일 뿐이다- P3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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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야에 대해 굳이 ‘무슨 주의자‘라고 말해야 한다면 그건 ‘허무주의 ‘일것이다. 그것도 사회, 정치, 문화가 쓰고 있는 가면을 벗기는 황폐한 니힐리즘(nihilism)이다. 그는 인간을 부정적으로 보고 인간의 내면에 숨은 비이성적이고 잔혹한 부분을 낱낱이 까발린다. 흔히들 그를 ‘풍자가‘라고한다. 하지만 그것은 껍질에 불과하다. 그 풍자의 바닥에 있는 것은 코믹이나 유머가 아니다. 그의 그림을 보면 나는 경외와 공포의 감정을 느낀다. 특히 고야가 만년에 그린 연작 <검은 그림>은 그 극단을 보여준다.
- P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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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세기에 이미 투르게네프 (Ivan Sergeevich Turgenev, 1818~1883)가 햄릿적인간과 돈키호테적 인간을 인간상의 가장 전형적인 것으로 비교한 이래, 그리고 도스토옙스키(Fyodor Mikhailovich Dostoevskii, 1821~1881)가 돈키호테를 ‘인류 역사상 가장 위대하고 슬픈 작품‘으로 극찬한 이래 수많은 작가들의 찬양을 받으면서 끝없이 재해석되었다. 나는 세르반테스적 방법의 유머와 아이러니를 가장 잘 이해하고 체현한 작가로 체코 출신의 쿤데라(Milan Kundera, 1929~)를 꼽고 싶다.
사실 돈키호테의 황당한 모험담이란 작품 속에서 아무런 의미가 없다. 예컨대 돈키호테가 풍차를 향해 달려가는 장면은 소설 전체에서 보면 없어도 무방하다. 왜냐하면 이 작품은 모험소설이 아니라 기지와 반어로 가득 찬 ‘대화의 책‘이기 때문이다.
- P67

20세기 최고의 철학자라고 할 수 있는 오르테가 (Jose Ortega y Gasset,1883~1955)는 스페인의 모든 문제는 세르반테스적 방법에 의해 해결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는 스페인 사람들의 국민적 병폐라고 할 수 있는편협성이나 관념성을 비판하며 이성을 통한 관용과 지적 성실을 희구하는 인간적 자세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마치 루쉰(1881~1936)이 아큐정전을 통하여 이를 역설하였듯.- P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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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50년에기후난민이 2억 명에 달한다는 것이다. 로마제국이 전성기를 누릴 때 전 세계 인구가 2억 명이었다. 당시 지구 곳곳을 살아가던 사람들이 하나도 빠짐없이 집을 잃은 채 새로운 거처를 찾아 황량한 땅을 떠도는 모습을 상상할 수 있겠나? 

유엔에서 제시하는 최악의 시나리오는 훨씬더 끔찍하다. 30년 뒤에 ‘싸움을 벌이거나 도망치는 것 외에 다른 선택지가 거의 없는 취약한 빈민층이 10억 명‘에 달할 수 있다. 이는 산업혁명이 순조롭게 진행되던 1820년의 전 세계 인구에 맞먹는 수치다.- P23

플라스틱이 감지되는 곳이라면 실내라도 공기를 통해 미세플라스틱을 들이마실 가능성이 있으며  이미 물을 통해서는 충분히 들이마신다고 할 수 있다. 미국 도시 지역에서 수돗물을 조사한 결과 그중 94퍼센트에서 미세플라스틱이 발견됐기 때문이다.

게다가 세계 플라스틱 생산량은 2050년까지 3배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며 그때가 되면 바다에는 물고기보다 플라스틱이 더 많을 것이다.- P1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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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사람이 곁에 없어서인지, 내가 나이를 급하게 먹고 있는건지. 나는 올 가을을 심하게 타고 있다. 여러 책을 번갈아 손에 들지만 잘 읽히지 않는다. 이럴 땐 홀로 기차여행이라도 떠나면 딱 좋을텐데. 코로나로 인해 집콕 생활자로 남아 책만 탐닉할 뿐이다. 길지 않은 템포에, 활력을 주는 책. 뭐가 있을까.

 

 

책을 손에 들고 당당히 걸어가는 책 표지 속 그녀. “할머니가 되어서도 책 모임을 할 수 있다면” 문구에 시선이 머물렀다. 책모임 중독자인 그녀는 얼마나 많이 책 판을 벌리면서 살아왔을까? 책 모임에서는 어떤 책을 읽어 왔을까? 그녀의 책모임을 엿보고 싶었다. 내가 나가고 있는 책모임에 끌어가고픈 아이디어가 있을 것 같은 기대감도 들었다. 나도 책 표지의 저자처럼 <나는 오늘도 책 모임에 간다>를 손에 들고 긴 산책길에 나섰다.

    

 

블로그 ‘글쓰는 도넛’을 운영하는 저자는 강의하고, 글을 쓰며, 15년 동안 책모임을 해왔다. 자서전읽기, 비평읽기, 영화와 소설 같이 읽기, 작가 전작읽기 등. 그녀가 진행하는 책모임은 다양했다. 저자는 책을 선정할 때 “모두에게 가장 좋을 만한 책”을 고른다. 하지만 가끔은 운영자가 탐했던 책, 혼자 읽기 버거운 책 또는 모임하는 사람들이 추천하는 책을 정하기도 한다.

    

 

저자는 책을 읽고 토론할 때 어느 한 사람 편을 들지 않는 균형있는 관찰자가 되고자 한다. 그래서 되도록 말을 아끼고  토론자들을 배려한다. “이런 말 해도 되나?”, “한 회원에게 편향된 마음을 노골적으로 보이면 다른 의견을 지닌 이가 말하기 어려워지지 않을까.” 저자가 특별히 사랑하는 작가 중 한 사람인 정미경 작가의 책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때다. 하고 싶은 말이 많지만 꾹 참고 입을 다물며  토론 상황을 지켜보는 그녀. 한쪽에 치우치지 않고자 자신의 의견을 억누르려고 애쓰는 모습은 뭉클하기까지 하다.

 

 

그녀는 한번 마음에 꽂힌 책은 모든 사람들에게 알리고 싶어 안달을 낸다. <달과 6펜스>는 그녀에게 인생책이다. 100회이상 토론을 했는데도 여전히 이 책에 관련된 논제를 잘 만들고 싶어 애가 탄다. <달과 6펜스>가 지루하다고, 말하는 이들의 멱살을 잡고 싶은 충동을 겨우 억누르기도 한다. 권여진의 <봄밤>이라는 단편을 인상 깊게 읽고 ‘봄밤’ 모임을 만들기도 한다. 현재 2명. 앞으로 3명은 더 기다려 본단다.

    

 

영화비평가 정성일의 심야 방송을 들으며 비평세계에 빠져든 그녀. 그후부터 “나만의 경험”이 사라지기 전에 기록을 하기 시작한다. 책을 읽고 영화를 보고 난 후 쓰고 토론하는 삶은 고스란히 그녀의 블로그에 남아있다. 그녀는 책에 관한 새로운 테마가 생각나면 책을 읽고 이야기를 나눌 사람들을 모은다. 부산에서 서울까지 독서토론을 오는 사람, 온라인으로 <죽음을 넘어 시대의 어둠을 넘어>를 읽고 사십 명이 넘게 토론에 참여하기도 했다. 요즘은 글쓰기 모임이 많아졌단다. <카프카 일기>를 읽고 필사하기, 도스토옙스키의 <악령>을 발췌하며 다시 작문하기, 독서일기 등. 그녀는 꾸준히 토론과 글쓰기에 관한 기획을 짜고 있다. 그녀가 다음 책을 낸다면, 아마도 글쓰기 모임에 관한 게 아닐까?

    

 

좀 더 재미나고 알찬 책모임 시간을 갖고 싶은 사람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저자는 책선정, 논제 만드는 방법, 서평의 발췌까지 보여주며 책모임의 준비과정과 마무리인 글쓰기까지의 과정을 생생한 현장의 목소리로 들려준다. 저자가 모임에서 치열하게 읽었던 책을, 현재 책모임을 하고 있는 독자들이라면 "우리도 읽어봐야 겠다"라는 생각이 들 것이다. 그녀가 오래도록 책모임을 이어 나가길, 새로운 책 친구를 만나길 바란다.

 

 

   

 

 

"집안일을 해도 너무 많이 했어. 책이나 읽을걸!"- P73

문학이란 다른 세상, 다른 민족, 다른 국가의 심정을 내부에서 그려주는 것이지요. 프랑스 혁명 시대 소설을 보면 그 시대 그 사람의 내면을 상상하게 해주는데, 그게 바로 문학이죠. 소설을 읽는 게 하나의 수단이고 글쟁이로서는 그런 힘이 있는 작품을 쓸 수 있는지 없는지에 많은 게 달려 있다고 봅니다. (서경식)- P258

어떤 일을 하는지, 결혼은 했는지, 나이는 몇인지보다 책 이야기에 관심이 많다. 성별도 스펙도 나이도 묻지 않는 자유로운 익명의 섬, 책 모임이다.- P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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율리시즈 2020-09-20 05: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책 모임도 하는 저로서는 이 책이 반갑네요.
균형적인 진행과 관찰자적인 시선은 독서진행자의 가장 필요한 덕목일 겁니다. 공감이 가네요.
후기 덕분에 또 배웠고 내친 김에 책까지 구입해봐야겠습니다^^

청공 2020-09-20 21:45   좋아요 1 | URL
책 모임을 하고 계시는군요^^
같은 책을 읽더라도 서로 받아들이는게 달라서 여러 의견 나누는게 정말 재밌지요? 저희는 진행자가 따로 없어서 매번 다른길로 잘 빠집니다ㅎ 요책은 정말 술술 잘 읽힐거예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