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니터링의 새로운 미래 관측 가능성 - 프로메테우스, 그라파나, 오픈텔레메트리까지 마이크로서비스와 인공지능 중심의 옵저버빌리티 구현
정현석.진미란 지음 / 제이펍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읽기 전에 관측 가능성에 대해 들어보기는 했었지만, 구체적으로 무엇을 의미하는지 몰랐습니다. 『모니터링의 새로운 미래 관측가능성』은 실제 서비스에 가까운 관측 가능성 시스템을 구축하면서 관측 가능성에 대한 이해와 함께 한 단계 성장할 수 있는 책이었습니다. 분산된 환경에서 다양한 신호들의 상관관계에 대한 이해를 통해, 원인 분석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책을 읽고 나서 느낀 책의 장점으로 첫째, 탄탄한 개념 설명입니다.

관측 가능성의 개념부터 추적, 메트릭, 로그와 상관관계를 상세하게 설명합니다.

 

둘째, 관측 가능성에 다양한 도구들을 실습하며 배울 수 있습니다.

프로메테우스, 그라파나, 오픈서치, 오픈텔레메트리 등 다양한 인프라 구축을 실습합니다.

 

셋째, 다양한 문제와 해결책을 통한 현장에 필요한 지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

구축한 시스템을 점차 개선하면서 저자의 노하우를 빠르게 습득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모니터링의 새로운 미래 관측가능성』은 도식화와 실습 화면 스크린숏으로 복잡하면서 어려운 개념에 대한 이해를 돕고, 용어 설명으로 책에 나오는 다양한 개념들을 정리하여, 한 번에 살펴볼 수 있게 한 점이 좋았습니다. 출간된 이후에도 지속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도 매력적이었습니다. 저자의 기술 블로그에서는 추가적인 설명과 업데이트 사항, 테스트를 할 수 있는 데모 시스템을 제공합니다. 책의 마지막 부분에 나온 AIOps은 대규모 운영 시스템 관리의 미래를 볼 수 있었습니다. 기존의 업무에 AI를 폭넓게 활용하면서 비용 절감과 업무 효율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설명하고, 앞으로 일어날 다양한 협업 체계를 보면서 IT 시스템에 대한 트렌드를 알 수 있었습니다. 이 책에서 다루지 못한 프로파일· RUM 신호, 이상 탐지, 원인 분석, 오픈 서치를 통한 관측 가능성은 후속작에서 다룬다고 하니 기대가 됩니다.

 

 

 

개인적으로 생소한 용어와 개념들이 많이 나와 어려웠던 책이었습니다. 마이크로서비스에 대한 이해와 쿠버네티스, Go, 파이썬에 대한 기본 지식이 있다면 수월하게 읽을 수 있습니다.

 

이 책은 관측 가능성을 깊게 다루는 책으로, 원인 분석과 안정적인 서비스 운영에 관심 있는 개발자, 인프라 엔지니어, DevOps 개발자, SRE(사이트 신뢰성 엔지니어) 분들께 추천합니다.

 

해당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