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otly로 시작하는 인터랙티브 데이터 시각화 in R & 파이썬 - 취업률, 코로나 데이터를 활용한 반응형 대시보드 만들기
이기준 지음 / 제이펍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Plotly란?
Plotly는 파이썬과 R, 자바스크립트를 비롯한 다양한 언어에서 사용이 가능한 데이터 시각화를 위한 패키지로 기본적인 선 그래프부터 히스토그램, 히트맵, 시계열 차트, 캔들 차트와 같은 다양한 차트와 플롯을 제공합니다.

 

 

친숙한 샘플 데이터를 활용한 3개의 실전 프로젝트
코로나19 데이터, 대학 취업률, 삼성전자 주식 데이터를 활용하고, 실전에 맞게 데이터의 전처리부터 다룹니다.

 

기초부터 실전까지 배울 수 있는 알찬 구성
시각화란 무엇인지부터 출발해서 Plotly를 사용하는데 알아야 할 다양한 기능과 속성, Plotly를 바로 실무에 사용할 수 있는 방법들을 배울 수 있습니다.

 

파이썬과 R을 활용해 대시보드를 만들 수 있는 능력까지
사용자가 직접 클릭과 드래그를 하며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대시보드를 Dash와 Shiny를 통해 만듭니다.

 

 

 

책은 총 4부로 구성되며, 1부에서는 데이터 시각화에 대한 기초와 데이터 시각화가 필요한 이유와 데이터 시각화가 왜 중요한지를 알아봅니다.
2부에서는 Plotly 시각화의 기초를 설명하며, Plotly의 다양한 기능과 Plotly 시각화에 기본적으로 필요한 개념인 트레이스, 레이아웃, 서브플롯을 설명합니다.
3부에서는 Plotly 시각화의 실전으로 표현하고자 하는 데이터의 특성과 목적에 맞는 적절한 시각화를 소개합니다.
4부에서는 Plotly 시각화의 활용으로 다양한 동적 시각화 기능과 배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부록에서는 Dash와 Shiny를 활용해 대시보드를 만드는 방법, plotly.express 함수의 활용법을 설명합니다.

 

 

 

 

이 책은 정적 데이터 분석에서 동적 데이터 시각화로 변하고 있는 시대에 알맞게 나온 책으로, 데이터 시각화를 전문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이전에 읽었던 『데이터 분석을 위한 파이썬 문제 해결』(최의용 지음, 비제이퍼블릭, 2023)에서도 Plotly를 다뤄 데이터 시각화를 했었지만, 이 책 『Plotly로 시작하는 데이터 시각화 in R & Python』과 같이 Plotly의 기능부터 자세히 다룬 책은 처음이었습니다. 데이터 시각화의 기초부터 시작해 다양한 그래프를 파이썬과 R로 직접 코딩하면서 만들어는 경험으로 한 단계 더 성장하고 싶은 데이터 분석가에게 필요한 책이었습니다.


이 책은 파이썬은 점선 테두리, R은 파란색 배경으로 서로 구별이 가능하게 표시되어 각자가 선호하는 언어로 실전에 필요한 예시를 연습해 볼 수 있어 파이썬과 R 사용자 모두 전반적으로 만족할 수 있는 책이라 생각됩니다.
책에서 가장 좋았던 부분은 14장에 나온 ‘효과적인 시각화 만들기’였습니다. 저자의 경험과 노력에서 나오는 노하우로 단순히 데이터의 분석 결과를 보여주는 것에서 더 아나가 적절한 색상을 사용하기 위한 팔레트 추천까지 알려줘 다양한 독자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책을 파이썬과 R의 기초 지식을 배우고, 이제 데이터 시각화를 제대로 배우고 싶은 사람에게 추천합니다. 그 밖에도 보고서에 쓸만한 다양한 데이터 시각화가 필요한 직장인, 동적 시각화를 활용해 대시보드를 만들어야 하는 개발자에게 추천합니다.

 

 

해당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