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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문화유산답사기 6 - 인생도처유상수 ㅣ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6
유홍준 지음 / 창비 / 2011년 5월
평점 :
고등학교 수능을 준비할 무렵, 어느 수험서에서나 보이던 에세이중 하나.
바로 유홍준 교수님의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그 당시에는 상당히 어려워보이던 문장과 단어로 나를 괴롭히던 건축적 에세이로만 느껴졌었다. 문화유산에 대한 관심보다도, 혹 수능시험시 비문학지문으로 나오면 빠른시간내에 풀기 위하여 중요부분만 속독했던 기억이 있다. 아름다운 우리 문화에 대한 여유로운 음미함이 없이, 그저 점수와 이해만을 위한 독서. 물론 지금은 그러하지 않다. 대학교 1학년 때, 내가 도서관에 틀어박혀 책만 읽고 지낼 때는 그저 즐거운 마음으로 책속에 빠져들었고, 그 책들중에는 나의 문화유산 답사기 역시 들어가있다.
이번 '문화유산답사기'(이후 답사기)는 1장 경복궁 2장 순천 선암사 3장 달성 도동서원 4장 거창합천의 문화유산 5장 부여논산보령의 문화유산을 담고, 마지막으로 직접 찾아다닐 독자들을 위해 지도와 함께 일정,루트를 담고있다.
특히 내가 가장 이해하기 쉽고, 가슴벅찼던 부분은 1장 경복궁 부분이다. 작년 여름 7일간 기차여행을 할 때, 처음으로 상경하여 하루 머물렀는데, 2번째 코스였던 경복궁에서 감동, 흥분, 말로 형언할 수 없는 오묘한 기분을 느끼고 무려 8시간을 돌아본 나로서는, 다른 장보다도 작가의 무한한 애정이 담긴 경복궁에 대한 서술이 심신을 한껏 흔들어 놓은 것은 당연한 것일지도 모른다.
경복궁의 기본 구조와 각 건물의 명칭, 그 명칭의 유래, 어떤 인물들, 어떤사건들, 무엇을 위해, 무엇으로 만들어졌는지 독자가 이해하기 쉽게, 그리고 애정담긴 글투로 서술하고 있다. 내가 작년에 8시간만에 경복궁을 돌아보고는 '참 오래도 돌아다녔구나' 하면서도 '이정도면 다 봤겠지' 하고 돌아왔지만, 이 책을 보고는 다시 한번 봐야할 필요성, 아니 그 경복궁이 나를 다시 부르고 있다는 필연성을 느낀다. 물론 경복궁 내에도 가이드하시는 분이 있거나, 설명문이 적혀있지만 그로서는 알 수 없는 각 건축 하나하나, 무늬하나하나가 드러내고 있는 의미는 파악할 수 없다. 이 책을 읽고 나서 작년 내가 찍었던 수 많은 사진들을 다시 뒤져보며 고개를 끄덕끄덕 거리고는 흥분한 채 다시가고 싶어 잠들 수 가 없는 것이다.
책 내부에는 고맙게도 어렵게 느껴지는 생소한 단어들과 구조들에 대한 실제 교수님이 적은 사진들이 요소요소에 수록되어있다.(물론 역사적인 옛 사진들은 발췌한 것 같다) 어찌보면 지루할 수 있는 이야기외에도, 최근에 이 문화유산들과 관련된 사건들과 그에 대한 견해도 담겨있다. 우리가 학생시절이나 취업후 여행, 결혼 후 자식들과 함께 가는 답사 등에서도 쉽게 지나쳐버리고 마는 요소들, 예를들어 절 계단의 곡선의 미나 팔작지붕밑 무늬들의 아름다움, 다 비슷해 보이지만 다른 석등들의 차이 등에 대하여 다시한번 생각하게 해준다.
2주라는 기간동안 2번밖에 못돌려보았지만 가장 기억에 남던 경복궁외에도 책표지에서 웅장함과 귀여움을 함께 자랑하고 있는 합천 영암사터 쌍사자석등의 조각사적 의미와 다리사이의 비어있는 공간의 미, 석굴암의 한치의 오차도 없는 중앙집권적의미를 지닌 절대미와 비교했을 때 숨막히는 권위가 아닌, 비례가 맞지 않고 괴이하게 생겼지만 오히려 친밀한 토속적인 관촉사 은진미륵의 의미를 사진과 함께 보며 이해했을 때 느끼는 뇌와 눈과 가슴의 카타르시스, 그리고 이 문화를 만든 위대한 선조님들의 의지가 아직도 우리나라에 내려오고 있고, 그 후손이 나라는 것에 대한 자부심. 그 짜릿함은 도저히 잊지 못할 것이다. 인생도처유상수. 이 말이 가슴속에 조용히 자리잡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