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가장 맛있는 커피를 내리는 방법 - 월드 바리스타 챔피언이 알려주는
이자키 히데노리 지음, 전지혜 옮김, 박상호 감수 / 아티오 / 202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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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 한 번 이상 커피를 내린다. 가장 맛있는 남타커라 하는데 우리 부모님께서는 매일 아들이 내려주는 남타커를 드신다. 커피를 업으로 하던 때 이후 이렇게 매일 커피를 내리는 것은 오랜만인 것 같다. 로스터 겸 바리스타 출신이라 현업에서 내렸던 방식과 최근까지 교류를 하는 커피 업계 사람들을 통해 레시피의 변화는 주지만 초심으로 돌아가고 싶을 때가 많다. 사두고 읽지 못한 커피 책들에게도 미안함이 생기는 것은... 그나마 매일의 드립과 주말마다 내리는 더치커피, 원두가 떨어질 때가 되면 로스팅을 하는 것으로 커피 DNA은 항상 깨워둔다.


  커피도 처음 책으로 배웠기에 월드 바리스타 챔피언이 낸 책에 관심을 갖게 되는 것은 어쩔 수 없다. 여러 커피 박람회에서 마주쳤고, 그와 함께한 팀원들의 세미나도 한 번 정도씩은 참여한 기억이 난다. 무엇보다 이번 책의 번역 감수를 저자와 같은 팀이었던 박상호 로스터가 참여했기에 더 읽어보고 싶었다.


  책은 프롤로그와 여섯 개의 챕터로 구성된다. 그에 앞서 '이 책에서 알 수 있는 것들'과 '맛을 조절하는 여섯 가지 요소', '커피를 내리는 방법'은 오리엔테이션 같기도 하면서 이 책을 왜 읽을지에 대해 맛보기를 보여주는 부분이라 할 수 있겠다. 뭐 간단하게 보자면 여기 나오는 것들이 커피의 맛을 좌우한다. 더 알고 싶다면 책을 봐야 한다는 듯한 느낌이랄까?


  본격적인 본문에 앞서 프롤로그에서는 먼저 '본인의 맛 취향'을 찾는 데에서 시작하는 것은 바람직한 구성이라 할 수 있겠다. '맛에 영향을 미치는 여섯 가지 요소'를 설명한 부분도 적절한 비유를 들어 커피를 처음 접하는 이들도 이해하기 좋을 듯하다. 고민의 흔적이랄까? 학습은 한 번으로 끝나는 게 아니라는 것을 상기시켜주듯 정리를 하며 반복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커피의 다양한 맛도 '쓴맛과 신맛'으로 크게 구분해서 단순화 시키는 방법도 인상적이다. 결국 스페셜티 커피도 처음부터 다양한 향미를 느끼기보다는 쓰거나 신 것으로 구분하는 포인트를 잘 잡아준다. 그 기준을 바탕으로 다시 네 가지(균형 잡힌 맛까지 한다면 다섯 가지)의 맛으로 정의하며 본격적인 챕터로 들어간다.


  챕터 1에서는 커피의 시작 단계에 있는 원두에 초점을 맞춘다. '생산국'별 맞의 특징과 '품종'에 따른 맛의 차이, '가공법'으로 달라지는 풍미 특성을 주로 알 수 있는 곳이다. 과거에는 커피 관련 도서들에서 이 부분이 차지하는 분량이 꽤 두꺼웠던 것으로 기억이 난다. 이 책에서는 너무 길지 않게 알아둬야 할 내용에 대해서만 다루니 깔끔하다. 앞서 프롤로그에서 만났던 맛 판정표가 이 장에서도 어떻게 활용이 되는지도 볼 수 있다.


  챕터 2는 로스팅과 관련된 내용이다. 로스터 겸 바리스타였고, 현재도 로스팅을 하고 있기에 어떤 내용이 있을지 궁금했다. 특히, 로스팅 단계에 대한 부분은(뭐 상업적으로 판매를 하지 않는 나는 특별히 나눌 이유가 없으나 주로 미디엄 로스팅으로 볶는 편이다) 기준이 가게마다 다름은 꼭 참고해야 할 부분이라 생각한다. 오랜 시간 커피 취미를 가진 고급 커피 취미가 분들은 이미 알고 있는 부분이라 할 수 있겠다. 원두 구매에 대한 지론은 저자와 동일하다. 원두는 분쇄와 동시에 빠르게 향미가 날아가기에 선호하지 않는다. 원두 냉동 보관 부분에서는 예전에는 해동이 필요하다고 했는데 저자는 해동 없이 언 상태로 바로 갈아줘도 된다고 한다. 원두를 얼려 보관하시고 해동해서 분쇄하는 분들에게는 조금 수고스러움을 덜 수 있게 된 내용이 아닌가 싶다. 과학적 근거가 있는 내용이라 더 신뢰가 간다.


  챕터 3는 추출의 이론을 다룬다. 장비병은 없으나 그래도 소개되는 전동 그라인더와 핸드밀은 솔직히 집에서 사용하기에는 가격대가 꽤 있다(있다면 좋겠으나 그 정도는 내게 여유가 없기에 그림의 떡). 그 정도의 장비까지는 없으나 저울만은 어지간히 괜찮은 제품을 사용하고 있음에 위안을 갖는다. 미분 제거 부분에서는 집에서 잠자고 있는 미분 컨테이너를 다음 드립 때는 써줘야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챕터 4에서는 실질적인 추출을 다룬다. 이미 집에서 핸드드립을 즐기고 있는 이들이라면 이 부분의 내용이 실질적으로 가장 도움이 될 부분이라 할 수 있겠다.


  챕터 5는 저자 추천의 커피용품인데 그래도 내 첫 핸드밀이 자리하고 있다. 드립 스케일도... ^^;


  드립포트와 핸드밀과 함께 적어도 드립 저울은 핸드드립을 즐기는 분들이 갖췄으면 하는 커피 도구이다. 인터넷에서 검색하면 그리 비싸지 않은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고, 추출에도 좋은 영향을 주기에 홈 바리스타에게 꼭 있어야 할 도구라 하겠다.


  내가 선호하는 휴대하기 좋은 사이즈의 커피 책. 커피를 즐기는 이들에게 자신만의 세상에서 가장 맛있는 커피를 찾고 내리는 데 도움이 될 책이라 전하며 리뷰를 줄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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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로스팅 : 체형]로스팅을 사람에 비유하면 체형에 해당합니다. 체형은 유전적인요소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자신의 의지에 따라 바꿀 수 있습니다.
체형과 마찬가지로 로스팅도 원두를 연하게 볶을지, 진하게 볶을지에 따라 맛이 크게 달라집니다.
- P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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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책자를 위한 자연수업 2 - 물방울부터 바다까지 물이 드러내는 신호와 패턴을 읽는 법 산책자를 위한 자연수업 2
트리스탄 굴리 지음, 김지원 옮김 / 이케이북 / 202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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퇴근 후 저녁식사를 마치고 걷는 밤 산책이 익숙하다. 평소 걷기를 좋아했는데 거기에 건강을 위해 운동 삼아 하루 만보 이상 걷는 것을 3개월 동안 루틴으로 만들었다. 걷기 때문에 볼 수 있는 것들 너무 빠른 것은 즐기지 않고, 운전도 하지 않기에 주변을 둘러보는 게 익숙하다.


  이 책의 전작도 끌렸으나 이번 책이 끌린 이유는 물에 관한 내용 때문이었다. 세일 요트를 조종하는 내게 필요한 내용을 얻을 수 있을 것 같았다. 통영에서 시작해 김포까지의 항해 경험과 한강에서의 운항 경험을 통해 물에 대한 앎이 얼마나 필요한지를 느꼈었기에 더 끌렸는지도 모른다.


  책을 읽으며 과학이 발달하지 않은 시기의 항해술에서 내가 바라던 내용들이 보여 더 흥미롭게 여겨졌다. 뒷부분에 요트에 관한 내용이 그리 길지 않게 스쳐갔으나 중요한 건 아니다.


  최첨단 기술이 함께 함에도 어이없는 실수로 열흘간의 항해 중 4회의 예인 경험은 좋지만은 않았다. 경험도 없고, 제대로 준비되지 않은 항해에 여러 변수가 존재했다. 남해안은 기계적인 문제였다면 서해안에 들며 생각지 못한 변수는 조류다. 그 정도로 조류가 항해에 영향을 미칠지는 생각지 못했다. 한강에서 경험한 밀물과 썰물은 가벼운 해프닝이라면 바다에서는 큰 걸림돌이었다.


  다행스러운 것은 인터넷으로 조류의 방향을 대략적이나마 검색할 수 있었기에 새로운 항로를 짜는 데 도움을 얻었다. 그냥 배를 타고 왔다고 해서 그 경험이 승무원에게 쌓이는 것은 아니라는 것도 알게 된다. 승객의 경험은 어디 가서 얘기하지 않는 것이 더 좋을지도 모른다. 다른 이들이 다 준비한 상차림에 숟가락만 올리는 일은 누구라도 할 수 있는 일이니... 직접 겪으며 분석으로 하며 행해야 온전히 자신의 경험이라 할 수 있다는 사실도 확인한다.


  책에서는 보면서도 큰 의문을 갖지 않았던 물과 관련된 것들을 만나게 된다. 가까이 있었음에도 크게 신경 쓰지 못했던 내용들이다.


  프롤로그와 에필로그를 제외한 18개의 주제를 통해 우리가 그동안 지나칠 수 있었던 물이 드러내는 신호와 패턴을 알아보는 능력을 키우는 데 분명 도움이 될 것이다. 기압에 따라 수위가 달라진다는 것은 이 책을 통해 알게 됐다. 밀물과 썰물로 인한 수위 차이는 알았으나 기압차로 인해 수위가 30cm 가량 차이가 난다는 사실은 이 책이 아니었다면 언제쯤 알게 되었을지 모르겠다.


  모세관 현상도 과거 군 시절 위병을 서며 봤던 산의 모습이 떠오른다. 그때가 20년 전 이맘때 즈음이었다. 연기 같은 하얀 게 올라가 구름의 일부가 되는 모습이라 생각했었는데 모세관 현상의 내용을 보며 그 모습이 다시금 떠올랐다.


  처음 각 글의 시작에 보이는 물방울이 튀는 크라운 사진도 얼핏 요트처럼 봤었다. 익숙하고 바라는 것으로 보게 되는 것을 보니 한동안 세일링을 하러 가지 않았음에도 여전히 마음은 요트에 가 있다는 것도 확인하는 시간이었다. 저자의 다양한 물에 대한 지식과 그와 관련된 이야기를 통해 물에 대한 다양한 지식과 이야기를 접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산책을 하며 나처럼 주변에 관심 혹은 호기심이 많은 이들과 물과 인접한 일을 하는 이들이라면 읽어보길 권하는 책이라 전하며 리뷰를 줄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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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부 합쳐서 이야기하자면, 돛에서 찾아봐야 하는 단서는 세 가지가 있다. 돛이 펼쳐져 있는 정도, 배를 기준으로 한 돛의 각도, 배가 기울어져 있는지 여부이다. 한동안 이 세 가지 간단한 실마리를 찾는 연습을 하면, 각각의 위치에서 바람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알아보는 능력이 빠르게 향상되는 것을 깨달을 것이다. 간단히 말해서, 달리는 배는 풍향계 역할을 해서 우리에게 그 위치의 바람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주고, 이것은 물을 읽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 P3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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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강의 운동 - 당신의 몸을 바꾸는 기적의 하루 4분 홈트
가와다 히로시 지음, 이유라 옮김, 김태균 감수 / 베이직북스 / 202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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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직장을 나오며 매일 만보 걷기의 생활화를 3개월째 이어오고 있다. 비가 엄청 많이 오지 않은 이상은 만보를 꼭 채루여 하는 편이다. 그래서인지 하체 근육은 트레이너들도 놀랄 정도로 단단한 편이다. 하지만 문제는 배. 가장 체중이 적게 나갔던 군 복무 시절에도 배는 나와 함께 했다. 그래도 이제는 떠나보내고 싶은 마음에 이 책을 보게 됐다.


  1분 운동으로 45분 운동의 효과를 낸다는 운동법에 혹한다. 그리고 따로 헬스장에 가는 것이 아니라 집에서 할 수 있다는 것도 끌리는 내용이었다. 책에서 말하는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은 근력 운동인 무산소 운동과 조깅 같은 유산소 운동의 장점만 모은 운동이라 한다. 나는 주로 걷기를 하기 때문에 유산소 운동에 치중되어 있어 근력 운동은 특별히 하지 않는다. 그래서인지 건강은 한 듯 하나 뱃살 같은 데는 큰 변화가 없어 꾸준한 걷기에도 내 뱃살을 걱정하는 이들이 많은 편이다.


  이 책은 의사가 쓴 책답게. 기존의 트레이닝 책들과 달리 텍스트가 많다. 앞서 말했듯 적은 운동량으로 높은 효과를 얻는 것이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 목적이 내가 이 운동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라 일단은 시작해서 습관화를 만드는 게 중점이다.


  책은 총 5장으로 되어 있다. 1~3장까지는 왜 의사들이 운동을 하라고 하는지,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의 소개, 과학적 근거들로 많은 자료들이 왜 이 운동을 해야 하는지를 보여준다. 먼저 행하기 전에 이론으로 이해를 하게 되는 부분이랄까? 책에서도 말하듯이 체력이 붙은 후에는 체력에 맞추어 세트 리스트를 바꿔야지 무턱대고 운동량을 늘리는 것이 좋지 않다고 한다(운동 시작도 전에 쓸데없는 짓을 차단케 한다). '운동량' 보다 '운동 밀도'가 중요한 운동이라고 다시금 강조한다. 많지 않은 시간을 투자해서 효과를 볼 수 있다니 정말 끌리는 내용이다.


  드디어 4장 '하루 4분으로 시작하자! 집에서 할 수 있는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 프로그램'이 나온다. 앞서 텍스트로 본 운동법이 이미지로 다가온다. 4주 차까지의 운동은 이미지와 설명으로 책에서 볼 수 있다. 그래도 정확히 하는 방법을 보여주기 위해 QR코드가 있으니 영상을 확인하며 따라 하면 좋을 듯하다. 4주 차까지의 운동 후 추가 운동 부분에서는 헬스장에서 할 수 있는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 방법도 소개된다. 4장 마무리에서는 실제 경험한 이들의 체험담을 담고 있다.


  5장은 역시 운동과 식단 조절이라는 말이 생각나게 만드는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 효과를 높이는 식사법'을 다룬다. 특히, 아홉 번째 글 내가 매일 마시는 커피에 대한 내용은 눈이 가게 만든다. 짧은 내용이지만 건강에 좋다는 내용(물론 나처럼 원두커피에 아무것도 안 타서 마셔야 될 것이라 생각한다)이다. 열 번째 글에서는 8가지의 지중해식 레시피를 다루는데 간단한 메뉴는 직접 만들어 먹어봐야겠다.


  운동이 암 발생률을 현저히 감소시킨다는 얘기는 이번 책을 통해 알게 된다. 내가 걷기를 하는 것은 현상 유지 혹은 걷기의 생활화로 건강에 긍정적 영향을 주기 위함이었는데 이런 것도 알게 됐다. 일반적인 트레이닝 책이었다면 그런 내용까지 심도 있게 담을 수 없었겠지만 의사가 저자라 이 운동이 왜 좋고, 어떻게 해야 하고, 어떤 효과가 있는지를 논문 자료를 통해 잘 담고 있어 기대 외의 정보들도 얻게 되는 시간이었다.


  걷기 외에는 하는 운동이 없는 내게 새롭고 적절한 운동법이라 생각되며, 운동할 시간이 없다는 이들에게 아주 적절한 운동법을 배울 수 있는 책이라 전하며 리뷰를 줄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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