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세이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처음엔 거의 그랬다. 마음에 드는 신간이 있어서, ‘바로 이거야!’ 하면서 조금 들여다보고 있을라치면 그 책은 ‘에세이’ 분야의 책이 아니었다. 내가 사랑하는 소설도 아니었지만. 그 책은 ‘인문/사회/과학/예술’의 주목 신간이거나 ‘경제/경영/자기계발’의 주목 신간이었다. 그 후로는 ‘새로나온책’ (잠깐, ‘새로나올책‘ 코너 탄생을 축하드리구요~~~)에서 ’에세이‘를 선택한 후 책을 고르기 시작했다. 처음 두 달은 추천한 책이 집에 배송되어 기뻤고, 이번 달에는 처음 본 책이 배송되어서 또한 기뻤다. cyrus님의 댓글이 기억난다. 아직 읽지 않은 신간을 눈앞에 두고 다음달 ’추천 신간 페이퍼‘를 작성하고 있다. 어느 때보다 읽고 싶은 책이 많아 책들간 경쟁이 치열하다,는 소문이 우리 동네에 파다하다.

 

1. 『말하다』

김영하의 산문집이다. <보다> - <말하다> - <읽다> 삼부작 중 두 번째 산문집이다. 책소개 중 단연 눈에 띄는 부분은 이런 부분.

창의력에 대한 그의 강연 [예술가가 되자, 지금 당장]은 한국인 최초로 세계적인 지식 공유 콘퍼런스인 테드(TED)의 메인 강연으로 소개되어 136만 건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고, 지난해 2014년 12월 SBS [힐링캠프]에 출연해서 했던 청춘 특강은 젊은층으로부터 뜨거운 호응을 이끌어냈다. KBS 라디오의 [문화포커스]를 진행한 방송인이었고, 한국예술종합학교의 강단에서 서사창작을 가르쳤던 교수, 그리고 우리나라 최초의 팟캐스트 [김영하의 책 읽는 시간]의 진행자인 작가 김영하.

 

테드의 메인 강연으로 소개되었다는 것도 놀랍지만, 우리나라 최초의 팟캐스트를 시도한 사람이 김영하라는 건 알고 있던 사실임에도 그의 예지력에 다시 한 번 놀란다.

작가들은 외모가 별로일 거라는 생각, 작가들은 ‘글은 잘 쓰지만 말은 잘 못 할 것’이라는 생각, 작가들은 너무 진지하다는 생각. 작가에 대해 내가 갖고 있는 생각이 고루한 건지, 고루한 작가들만을 상대해왔는지는 모르겠지만, 김영하는, 김영하씨는, 김영하님은 나보다 나이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젊다’는 느낌이 강하게 드는 작가 중에 한 사람이다. 젊고 세련되고 매력적이다. 글로 써서 먹고 사는 사람 맞나. 목소리가 압권이다. 그의 신간을 아직도 구입하지 않은 스스로를 탓하며, 서글프게 추천!!! 

 

2. 『그림자 여행』

이런 내용이 눈에 들어온다.

연애의 시작은 ‘우리 사귀자’고 청유하는 순간, 돌발적으로 첫 키스를 하는 순간, 수줍게 상대방의 손을 잡는 순간일 수도 있다. 하지만 상대와의 합의로 시작되는 연애가 아니라, 내 마음속에서 사랑이 시작되는 순간은 조금 다르다. 그 사람과 함께 하염없이 걷고 싶은 순간, 와글거리는 인파 속에서 다른 사람들은 저 멀리 떨쳐내고 단둘이 걷고 싶은 순간, 바로 그때가 내 마음속에서 사랑이 시작되는 순간이다. (나를 깨우는 산책자의 발, 34쪽)

 

정여울은 기다리는 몇몇 작가 중의 하나다. 소설가가 아님에도 독자로서 그의 글을 기다리게 만드는 이 놀라운 필력은 어디에서 나오는 것일까. 궁금하면 500원을 내고, 이 책을 읽어보자! 

 

 

3. 『하기 힘든 말』

마스다 미리의 책은 표지에서부터 눈길을 끈다. 그녀의 책은 아직 한 권도 읽어보지 못 했는데, 이 책으로 시작하면 그녀의 왕팬이 될 것도 같다.

 

 

 

 

 

 

 

 

 

 

 

 

 

 

 

 

 

 

기대 200%다.

 

4. 『오늘 내가 사는 게 재미있는 이유』

알라딘 책소개는 이렇다.

저자는 2001년에 파킨슨병 진단을 받았다. 그 불치병이 의사인 자신을 찾아올 줄은 짐작조차 못 했을 뿐 아니라, 하필이면 개인 병원을 시작한 지 1년이 채 안 되었을 때였다. 두려움과 억울함과 절망감으로 침대에 누워 천장만 바라보기를 한 달. 어느 날 문득 아직 할 수 있는 일들이 많다는 걸 깨닫고 다시 일어섰다. 그리고 15년 동안 진료와 강의를 하며 다섯 권의 책을 썼고, 엄마로서 며느리로서 충실히 살아왔다. 아프지 않았다면 알 수 없었던 인생의 지혜들, 아픈 와중에도 재미있게 인생을 사는 법, 그리고 앞으로 이루고 싶은 버킷 리스트를 담은 이 책을 통해 삶을 소중히 여기고 감사해야 할 이유들을 찾게 해준다.

- 에세이 MD 송진경 (2015.03.24)

 

이렇게 많이 아픈 와중에도 자신의 삶을 씩씩하게 살아낸 그녀의 이야기가 많이 궁금하다.

 

5. 『플럼 다이어리』

나는 강아지나 고양이, 개나 고양이를 모두 많이 좋아하지는 않는데, 예쁘다고 안아주거나 뽀뽀하거나 이러지 않는다는 말이다. 그냥, 눈으로만 본다. 아, 많이 좋아하지 않는게 아니라, 그냥 좋아하지 않는건가. 하지만, 눈으로 보는 건 좋아라 한다.

 

 

 

책 속은 이러하다.

 

 

 

1월이 지났고, 2월이 지났다. 3월이 다 가고...

 

이제 4월이다.

 

4월이다. 잔인한 4월...

 

 

 

 

 

 


댓글(7)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락방 2015-04-02 12: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인용해주신 문장이 좋아서 저도 [그림자 여행]에 관심이 가네요, 단발머리님.
점심 식사 하셨어요?
전 배불러서 아 배부르다~ 하면서 양치 하지 않고 게으름 피우고 있어요. 양치를 해야 하는데..하면서요.

시간이 참 빠르네요.
벌써 그 4월이라뇨.
정신을 잃었던 것 같은 순간이었는데, 어느덧 저는 이런 일상을 살고 있네요.
아직 정신을 잃고 사시는 분들이 많이 계실텐데 말예요.
그래서 더 잔인한 것 같아요.

단발머리 2015-04-02 12:58   좋아요 0 | URL
네~~ 정여울 좋아요. 아직 어린데, 얼굴도 예쁘고, 글도 잘 쓰고. 제가 잘 아는 어떤 작가님, 이니셜이 ㅇㅇㄱ 작가님과 많이 비슷해요~~~~~ : )
점심 드셨군요. 저는 아직이요. 아이들 늦게 오는 날이라 저 혼자 먹어야 되서 미루고 있죠.
흐억... 저 혼자 먹어요. 혼자 먹으면 사료. 같이 먹어야 식사... 흐억.

시간이 진짜 빠르죠. 전 4월이 온다는게 너무 두렵고 그랬거든요. 지옥같던 3, 4일, 그리고 일주일, 한달, 두달이 막 생각나구요. 계속 코끝이 찌릿했던 그런 시간이 다시 온다는게요. 근데... 4월이 봄이랑 같이 오는거예요.
삶이란게 너무 두려우면서도, 너무 화사한거 있죠.
아직도 힘드신 분들 생각하면 맘이 많이 아프네요... T.T

icaru 2015-04-02 13: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늘 내가 사는 게 재미있는 이유』 읽어보고 싶네요,, 불끈~

4월이라,, 저는 어제 만우절에 건너건너 아는 사람 부모님의 부음을 두 건이나 들었어요. 만우절에...
어그제는 아이 유치원에 볼일이 있어서, 안 다니던 길로 버스타고 오갔는데, 벌써나 꽃이 피려고 준비중이더라고요.. 곧 만개하겠던데요..


단발머리 2015-04-02 16:58   좋아요 0 | URL
네~~ 저도 저 책 읽고 싶더라구요.
어려운 일이 닥쳤을 때, 팍 주저앉고 싶은게 사람 마음인데, 이 분은 어떻게 다시 힘을 낼 수 있었는지 많이 궁금하구요.

만우절에 부음이라..... 참 어색하고 안타까운 하루를 보내셨군요.
신랑 친구가 생일이 어제라서요. 초등때 생일이라고 친구 초대하면 다들 메롱! 이라며 집으로 갔다는... 슬픈 얘기가...
봄이네요. 근데 오늘은 많이 꿀꿀해요. 그죠?

icaru 2015-04-03 09:30   좋아요 0 | URL
아하하 진정 웃프네요~ 만우절 생일 ㅋㅋㅋ

cyrus 2015-04-02 18: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 지금 신간평가단으로 활동하시는 분들의 추천 글을 하나씩 읽고 있는데, 중간에 제 닉네임이 나온 걸 보고 뭔가 몰래 읽다가 들킨 느낌이 듭니다. ㅎㅎㅎ

그런데 제가 단 댓글이 어떤 내용인지 기억나지 않습니다.. ^^;;

단발머리 2015-04-02 19:02   좋아요 0 | URL
아하하.... 그러시군요. 앞으로도 자주 등장해 주시어요~~~~~

그러니까 벌써 저저번달인가요? cyrus님이 그러셨거든요. 신간평가단 하면 시간이 잘 간다고요. 책을 한 권도 읽지 않았는데 다음달 추천페이퍼를 쓰고 있다고요. 제가 딱 그 상황이예요.

근사한 책으로 어제 책은 두 권 받았는데, 슬쩍 보고나서 아직 시작은 못 했어요. 한 권은 진짜 두께도 어마무시해서요. 다음달을 기대해주세요. 제가 실물사진을 한 장 올려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