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한 작가의 작품을 여러 권 읽지 못하는데 한 작가의 책을 모두 읽기에는 이 세상 천지 읽지 못한 책이 너무 많아서이고, 앞으로 읽을 책이 매우 많아서이다. 내가 선택한 방법은 위대한 작가의 훌륭한 작품들을 모두 다 읽을 수 없으니, 위대한 작가, 그들 중 일부의 작품을 ‘하나씩’이라도 읽겠다는 거였다.

일테면, 카뮈의 『이방인]은 읽고, 『페스트]는 미뤄두었다. 이승우의 『지상의 노래』는 읽고 『생의 이면』은 제쳐두었다. 하루키는 『상실의 시대』와 『색채가 없는 다자키 쓰쿠루와 그가 순례를 떠난 해』는 읽었고, 나머지는 남겨두었다.  

 

 

 

 

 

 

 

쿤데라는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과 『농담』, 『정체성』을 읽고, 『불멸』, 『생은 다른 곳에』는 미뤄 두었다. 이응준은 『내 연애의 모든 것』을 읽고, 『밤의 첼로』는 다음을 기약했다. 박민규는 『삼미슈퍼스타즈』, 『지구영웅전설』을 읽고, 『죽은 왕녀를 위한 파반느』는 미뤄두었다. 줌파 라히리는 『저지대』는 읽었지만 아직 단편집은 시작하지 못 했다. 

 

 

 

 

 

 

 

제인 오스틴의 작품은 읽는 내내 쾌활한 느낌이 좋아 『오만과 편견』, 『설득』, 『엠마』를 읽었고, 이번에 『이성과 감성』을 읽게 됐다. 나빴다고는 할 수 없지만, 완전 좋았다고도 할 수 없다. 내게는 『오만과 편견』의 등장인물들이 더 매력적으로 느껴진다. 엘리자베스와 다아시의 조합 말이다. 뭐, ‘굳이~~’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나는 뭐, ‘굳이~~’ 이런 걸 좋아라한다.

오만과 편견 > 설득 > 엠마 > 이성과 감성   

컵 때문에 책을 산 것이 아니라고는 못 하겠으나, 생각보다 책의 겉장이 얇아 많이 실망한 것도 사실이다. 같이 구매한 『오만과 편견』이 얼마나 당당한 매력을 뽐내는지 이루 다 말할 수 없다.

 

 

당신 가족 모두에 대한 저의 존경은 정말로 진심이었습니다. 그러나 불행히도 제가 느끼던 이상의, 혹은 표현하고자 했던 것 이상으로 어떤 믿음을 불러일으켰다면, 그런 존경을 표현하는 데 좀 더 신중하지 못했던 저 자신을 탓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228쪽) 

 

엘렌쇼에서 엠마 왓슨은 이런 이야기를 했다. 영국 남자애들은 옷도 잘 입고 매너도 좋지만, 절제하는 편이라고. 연애 전 단계에서는 그 애가 나를 좋아하는지 어쩐지 알게 되는데 시간이 좀 걸린다고. 하지만, 미국 남자애들은 그렇지 않다고. 그 애들은 몇 일만에 ‘너를 좋아한다’고 고백하고, 데이트를 신청한다고. (하지만 그들은 쪼리를 신는다, 그것까지 좋아하게 될지는 모르겠다,고 말했다^^) 엠마 왓슨은 그것이 ‘컬쳐쇼크‘였다고 말했다.

메리앤이 겪고 있는 상황이라는 건, 엠마왓슨의 컬쳐쇼크에 다름 아니다. 메리앤이 보낸 편지에 대한 연인 윌러비의 답신이다. 그는 말한다.

당신 가족 모두에 대한 저의 존경은 정말로 진심이었습니다. 그러나 불행히도 제가 느끼던 이상의, 혹은 표현하고자 했던 것 이상으로 어떤 믿음을 불러일으켰다면, 그런 존경을 표현하는 데 좀 더 신중하지 못했던 저 자신을 탓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228쪽) 

 

그러니까 이런 말이다.

“당신 가족에 대한 존경은 사실이나, 제가 느끼던 감정인 존경 이상의 감정 즉, 사랑에 대한 어떤 믿음, 즉 오해를 불러일으켰다면 그것은 나의 불찰이다.”

다시 말해 이런 뜻이다.

“당신의 가족을 존경하나 당신에 대해서는 사랑의 감정이 없다. 오해가 있었다면 미안하다.”

정말 그랬을까? 윌러비의 행동에는 메리앤에 대한 사랑의 감정이 전혀 없었을까. 이 모든 것이 메리앤의 오해였을까. 아니다. 윌러비는 남자가 연정을 품고 있는 여자에게 보여줄 수 있는 가능한 모든 일을 했다. 아침부터 저녁까지 함께 있었고, 아직 물려받지 않았지만 곧 자신의 것이 될 것이라 예견된 자신의 저택을 보여주려 했다. 그녀에게 머리카락을 달라고 애원했고, 잠시도 그녀 곁을 떠나지 않았다. 그랬던 그가, 그녀를 모른 척 하는 거다. 연회장에서 만났을 때도 형식적인 인사를, 그것도 먼발치에서만 할 뿐, 그녀에게 다가오려고조차 하지 않는다. 메리앤은 병이 나고 말았다. 편지를 보냈고, 답을 받았다.

“당신에 대해서는 사랑의 감정이 없다.”

메리앤의 절망이란 이루 다 말할 수 없다. 사랑을 잃었고, 명예를 잃었고, 미래를 잃었다. 사랑하는 남자의 변심만으로도 감당하기 어려운데, 그와 함께 이 모든 것을 잃었다. 남자가 떠나고, 모든 것이 변했다.

이 책을 읽어가던 중 알라딘에서는 이런 질문이 유행했는데, “무인도에 이상형의 남자와 살게 된다면 구조요청을 할 것인가”는 거였다. 거기에 대해선 각자 개인적이고, 구체적이며, 개별적인 답이 존재했을 텐데, 나는....

어떤 남자와 단둘이 있을 것이냐에 대해 정말 진지하게 생각을 해 보았더랜다. 많이 좋아하지만 김수현은 사실, 좀 부담스럽다. 현빈도 좋은데, 조금 있으면 금방 지루해 질테고. 노래도 불러주고 재미있는 이야기도 해주는 성시경도 좋긴 하지만, 재미있는 걸로 하면 유희열이 딱 내 스타일이다. 남자를 바꿔가며 이런 저런 생각을 끝도 없이 이어가던 찰나, 이런 문장을 만나게 된다.

그리고 메리앤, 한 사람에게 한결 같은 애정을 갖는다는 생각이 매력적이긴 해도, 그리고 자신의 행복이 어떤 특정한 사람에게 전적으로 달려 있다는 말이 일리가 있긴 해도, 꼭 그래야만 한다는 건 맞지도 않고, 가능하지도 않아. (324쪽)

 

맞지도 않고, 가능하지도 않단다.

남자에게만 방점을 찍던 나에게, ‘내’가 필요하며, ‘나’도 필요하다고 말해주었던 어떤 고운님이 떠올라 혼자 또 미소짓는다.

그 생각이 매력적이긴 해도, 일리가 있다고 해도 말이다. 그래야만 한다는 건 맞지도 않고, 가능하지도 않다. 이제 생각을 고쳐먹은 나로서도 ‘그렇단다’에 한 표 던진다. 


댓글(14)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락방 2015-03-17 14: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단발머리님 책도 무섭게 읽고 글도 무섭게 쓰시네요. 단발머리님의 글쓰기가 지금 절정의 시기에 도래했달까요? 훗 :)

단발머리 2015-03-17 19:21   좋아요 0 | URL
아직 갈 길이 멀었지요. 근래 2-3년이 제 인생에서 제일 책을 많이 읽는 시간인 것 같아요. 그 전에는 정말 얼마나 안 읽었던지요~~~ㅋㅎㅎㅎㅎ매우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어요. 알라딘 서재가 있어서, 격려해주신 분들이 있어서 신나게 달려가고 있네요 : )

icaru 2015-03-17 17: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단발머리 님이 쓰시는 페이퍼 서체가 뭐예요? 어디서 이런 서체(굴림체??)만 봐도 아,,, 단발머리서체다(서체를 운운할 때는 `님`생략입니돠~) 하며 친근해합니다. ㅋㅋㅋㅋ

굉장히 많이 읽으시네요~~ 독서가의 아우라를 듬뿍이~~
생의이면,,, 아,,,`찐득하고 끈적한 생의 본질`이라고 말하면서 밀크캬라멜을 떠올리고 있는 것은,,,사진속 센스앤센서빌리티라는 큐트한 머그잔에 담긴 음료가 뭘까 상상하고 있었기 때문일까요?

단발머리 2015-03-17 19:28   좋아요 0 | URL
아하~~ 저는 `맑은고딕체`를 쓰고 있어요. 한글에서 쓸 때도 그걸로 쓰거든요.... 제꺼로 여겨주신다면 그냥 제꺼로 하겠습니당*^^* 위의 책은 4-5년치를 묶어놓은 거예요. 많이 부끄럽네요~~~저는 진짜 앞으로 읽을 책이 많은 사람입니다, 에헴~~~

<생의 이면>은 읽으려 벼르고는 있는데 언제 시작하게 될지는 저도 @@입니다. 참, 예쁜 잔속의 음료는 아실랑가 모르겠네요, 요구르트입니다. 사진으로는 잘 안 보이는데 완전 예쁩니다. 아침부터 제가 요구르트 한 잔 했습니다^^

cyrus 2015-03-17 21: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한 작가의 책을 모두 읽으려는 전작 독서를 선호해요. 그런데 쉽지 않은 일이에요. 시도하다가 중도에 포기하는 경우가 많아요. 읽고 싶은 책이 너무 많아요. ^^;;

단발머리 2015-03-18 07:52   좋아요 0 | URL
맞아요, cyrus님~~ 저도 전작 독서가 가장 이상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문제는 읽어야 할 책이 너무 많아서요.
저는 그래서 일단 작품수가 적은 작가를 공략하기로 했습니다.
제가 염두에 두고 있는 사람은 제인 오스틴(6개중 4개 읽었네요.)과 김승옥입니다. (집에 있는 문학동네 김승옥 전집은 5권짜리네요.)

그런데, `전집`이라고 나온 게 그 작가의 작품 전부는 아닐텐데, 그렇죠? 그게 조금 헷갈립니다^^

보슬비 2015-03-18 00: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만과 편견`을 읽었는지, `엠마`를 읽었는지, 아니면 둘다 읽었는지 기억이 가물가물 거려요.^^
아니면 `엠마`는 영화로 봤나... ㅎㅎ

책양장도 호감이 가지만, 잔이 너무 귀여워요. 에스프레소 잔인가요?

단발머리 2015-03-18 07:53   좋아요 0 | URL
사실, 제인 오스틴 책은 서로 약간씩 비슷하지요. 저는 그래도 `오만과 편견`이 제일 좋네요^^

잔이 너무 귀엽지요? 다른 잔을 옆에 두면 더 귀엽습니다. 원래는 에스프레소 잔인것 같아요.
저는 보리차를 부어 마시거나, 요구르트를 담아서 먹습니다. 설거지할 때도 조심조심.... 헤헤

아무개 2015-03-18 16: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생의 이면>도 좋지만, 이승우의 단편집 <일식에 대하여> 강력 추천입니다.
저와 다락방님이 이승우에게 빠지게된 단편이 실려있어요.
전 그 단편을 읽으면서 질질 짰어요 ㅜ..ㅜ


단발머리 2015-03-23 09:40   좋아요 0 | URL
<일식에 대하여> 완전 읽고 싶어요.
다락방님과 아무개님의 이승우 물결에 저도 빠질래요.
질질은~~ 아, 진짜....
전 잘 우는 사람인데, 저한테, 진짜 이러지 마세요~~~~~~~ : )

yamoo 2015-03-18 22: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단발머리님 처럼 읽다가 어느 순간 전작주의로 가더라구요...에코가 그랬고, 쿤데라가 그랬으며, 우엘벡이 그랬습니다. 키냐르도 마찬가지였지요. 하지만 이렇게 전작 주의로 꽂히는 작가가 그리 많지 않아서, 모르는 작가 찾기 위해 요즘 다시 단발머리님과 비슷한 방법을 다시 사용하고 있습니다.ㅎㅎ 요즘 모던 클래식 시리즈와 세계문학의 숲 시리즈에서 몇 작가를 발견해서 읽고 있는데, 도통 다른 작품이 번역된게 없더군요..OTL

저도 아무개님 의견에 동감합니다. 이승우의 장편은 <생의 이면>이 대표작이고(이승우 하면 생의 이면!) 재미면에서는 단편집들이 좋습니다. 저도 일식에 대하여...강추합니다!

단발머리 2015-03-23 09:38   좋아요 0 | URL
네, yamoo님~~ 저도 물론 전작주의를 추구합니다. 추구는 하고 싶은데, 쉽지는 않더라구요.
에코나 쿤데라는 저도 한 두 권씩 읽어봤는데, 우와~~ 우엘백이나 키냐르는 정말 처음 듣는 이름이예요. 읽을 책도 많고, 정말 훌륭한 작가들도 많아요. 저는 완전 갈 길이 멀어서, 정말~~ 좋아요*^^*

<일식에 대하여>는 표지만 아는 책인데, 서둘러 찾아봐야겠어요.
완전 감사해요*^^*

초록장미 2015-08-17 16: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저는 왜 <이성과 감성>을 끝까지 읽지 못할까요. ㅠㅠ <오만과 편견>은 푹 빠져서 두 번이나 완독하고 영화도 봤는데 <이성과 감성>은 두 번 도전했건만 두 번 다 중간에 덮었어요. 기왕 산 책이니까 어떻게든 끝까지 읽으려고 했는데 말이죠. 주인공들이 별 매력이 없어서 그런 건지...... 제인 오스틴의 작품에는 연애와 결혼 이야기 이상의 무언가가 있다는 걸 알지만 남자주인공이나 여자주인공이나 다들 무미건조해서 끝까지 읽지를 못하겠어요. 그런데 단발머리님의 리뷰를 읽어보니까 애초에 감상 포인트를 잘못 둔 것 같다는 생각도 드네요. 언제 한번 다시 도전해봐야겠어요!

단발머리 2015-08-18 13:15   좋아요 0 | URL
안녕하세요, 초록장미님.
저도 솔직히 말씀드리면, <이성과 감성>을 끝까지 읽기까지 몇 번의 고비가 있었습니다. 저 역시 <오만과 편견>은 아주 좋았는데요. 저도 주인공을 탓했습니다. 다아시와 엘리자베스의 매력에 비해 많이 부족하다....

위의 페이퍼, 제가 쓴 페이퍼를 다시 살펴보니, 제인 오스틴 작품 중에서는 <이성과 감성>이 꼴찌네요.
ㅎㅎ 초록장미님이 다시 도전하신다니, 제가 소박하나마 저의 화이팅을 전합니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