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6월 17일, 문재인 의원님의 대선 출마 선언이 있었다.

 

 

‘노무현’을 넘어 ‘노무현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그 첫걸음에 박수를 보낸다. 가족들에게, 누구보다 문재인 의원님 자신에게 얼마나 어려운 결정이었나를 생각해 볼 때, 다시 한 번 숙연해진다. 꼭, 승리하시길, 원하시는 바를 이루시길, 12월의 그 날, 환하게 웃을 수 있게 되시길 간절히 바란다.

 

노무현 대통령님 추모 사진집이다. 반갑고, 슬프고, 웃음이 나고, 눈물이 난다.

 

 

 

 

 

 

 

 

 

 

 

 

 

우리가 그를 완전히 내려놓지 못하는 이유가 그리움 때문인지 미안함 때문인지 알고 싶었다. (작가의 말, ‘싶었다‘)

 

글을 쓴 정철씨의 말대로, 나도 아직 모른다. 그를 완전히 내려놓지 못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중저준위 방사성 폐기물 처분시설인 경주 월성 원자력 환경 관리센터 착공식 참석을 위해 울산공항에 내리신 모습이다. 문재인 의원님과 이야기를 나누고 계신다. 이야기를 들어주는 친구, 내 이야기의 맥락과 의미를 이해하는 친구가 가까이 있다는건 참 행복한 일이겠지 싶다.

 

탄핵 정국 중 책을 읽으시는 모습이다. 보좌진은 불안하고 초조해했으나 오히려 대통령님은 침착하고 편안해 하셨다 한다. 오히려 공부하고 책 읽을 시간이 많아 좋다고 하셨다 한다. 책 읽는 대통령, 책 읽기를 즐겨하는 대통령, 내가 원하는 대통령, 내가 그리는 대통령의 모습이다.

 

너는 왜 울고 있느냐.

나는 해 뜨기 전에 그를 세 번 부인했다는 사실이

세상에 알려질까 두려워 울고 있습니다.

 

너는 왜 울고 있느냐.

나는 겉엔 노란 옷을 입고, 속엔 검은 옷을

입고 있었다는 사실이 너무 창피해서

울고 있습니다.

 

너는 언제까지 울려 하느냐.

나는 내가 그에게 내뱉은

그 많은 욕들이 한 글자도 빠짐없이

내 귓구멍 속으로 다시 들어올 때까지

울겠습니다.

 

(‘쓰러지다’ 중에서)

 

노무현 대통령은 유머가 풍부했다. 비공식 행사에서는 재미있는 행동으로 유쾌한 분위기를 주도했다. 초가 하나뿐인데도 숨을 크게 들이마시며 장난스럽게 촛불을 끄고 있다. 웬만한 사람들, 웬만큼 노력해도 이런 귀여움 쉽게 만들어지지 않는다. 말 그대로 타고난 장난기, 타고난 귀여움이다.

 

이젠 대통령님의 사진을 보며 웃을 수 있을 만큼, 시간이 흘렀고, 마음이 안정되었지만.....

 

그렇지만, 그래도.

 

아직도 대통령님이 그립다.

아직도 대통령님이 그립다.


댓글(3)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순오기 2012-06-23 00: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예, 저도요~~~~ 구구절절 같은 맘입니다!

단발머리 2012-06-23 01: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하.... 순오기님, 아직 안 주무셨군요. 아이패드에 사진을 찍어놨는데요, 사진이 안 올라가요. 저 어쩌요...

saint236 2012-06-23 10: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노무현 아저씨 보셨잖아요"라는 문재인 의원의 딸이 했던 반대의 이유가 참 마음이 아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