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책은 제목을 잘못 정했다. 결혼해도 괜찮아,라고 제목으로 버리면, 결혼해서 괜찮지 않은 사람들과 결혼해서 괜찮은 사람 모두에게 환영 받지 못할 것이 뻔하기 때문이다. 표지에도 아쉬움이 남는다. 한글판의 제목을결혼해도 괜찮아라고 쓰겠다면, 어떤 식으로든 ‘committed’라는 원서의 제목이 도드라져 보여야 텐데, 내가 읽은 책에서는 절대반지 속에 새겨진 ‘committed’가 너무 은은하고 자연스럽. 그래서, 제목과 표지에서 각각 감점 5점하고 들어간다. 



『먹고 기도하고 사랑하라』 집필 직후, 아직 책이 세계적인 베스트셀러가 되기 , 저자 엘리자베스 길버트는 남자친구 펠리페와 약속한대로 세계를 오가며 함께 생활한다. 반복되는 재회와 이별, 장시간의 비행과 엄청난 항공비를 다소 지불하고 나서, 브라질 출신의 호주 시민권자인 펠리페는 필라델피아 근처에 집을 마련하고 입국, 3개월 체류, 잠시 외국 방문, 다시 입국의 생활을 반복한다



그러던 어느 , 입국 심사 도중 펠리페는 국토안보부 직원들의 제지를 받게 되고, 미국에서 영구 퇴출당한다. 펠리페가 미국으로 입국할 있는 가장 쉽고 간단한 방법은 길버트와의 결혼. 결혼하지 않기로 약속했던 사람이었지만, 길버트는 펠리페와 결혼하기로 결정한다. 하지만, ‘국경 사고 이미 발생한 상태에서의 결혼은 당연히 의심받기 마련이어서, 사람의 입국 심사는 수개월에 걸쳐 계속 미뤄지고, 사람은 저렴한 돈으로 생활이 가능한 동남아시아 등지를 헤매고 다니며, 다시 미국으로 돌아갈 날을 하염없이 기다린다. 책은 쓰여진 책이다. 사랑하는 남자를 만났지만, 결혼하고 싶지 않은, 그럼에도 그와 결혼하는 것이 최선인 상태에서 이루어지는, 결혼이라는 제도 속에 들어가기 , 결혼에 대한 고민과 고찰. 



나는 결혼했으니, 아무래도 결혼한 사람의 입장에서 본다. 만약 내게 결혼에 대한 긍정적인 면보다 부정적인 면이 크게 보인다면, 결혼 생활을 이어갈 없을 테다. 페미니즘을 공부하고 있지만, 나는 이혼하지 않을 생각이다. 아무 생각없이 결혼한 것도 사실이고, 그래서 놀라고 실망했던 경험이 존재하는 것도 사실이지만, 결혼 생활을 통해 기쁨과 안정감, 정서적 지지를 얻는다는 점마저 부인할 수는 없다. 




< F. 케네디 부류냐, 해리 트루먼 부류냐>에서는 부부간의 불륜을 연구한 심리학자 셜리 P. 글래스의 이야기가 나온다. 글래스 박사의 이론에 따르면, 건강한 부부 관계는 창문과 벽으로 이뤄져 있다고 한다. 창문은 부부가 세상에 공개하는 관계의 측면, 벽은 부부간의 가장 은밀한 비밀을 세상 사람들에게 드러내지 않고 지키기 위한 신뢰의 장벽이라고 한다. 기혼자들이 이성 친구를 사귀는 것은 전혀 잘못된 일이 아니지만, 문제가 생기는 지점은 바로 여기라고 한다. 




그런데 이른바 아무런 해악도 없는 우정이 지속되면서, 우리는 결혼 생활 안에 감춰야 은밀한 비밀들을 새로운 친구와 터놓고 이야기하기 시작한다. 자신의 비밀가장 은밀한 욕망과 좌절들 털어놓고, 그렇게 털어놓았다는 사실이 기분 좋게 느껴진다. 단단한 벽을 세워야 곳에 창문을 격이고, 이내 새로운 사람에게 심중을 털어놓게 된다. 괜히 배우자의 질투심을 부추기고 싶지 않기에 사소한 사실은 배우자에게 비밀로 한다. 이제 과정에서 문제가 생긴다. 아무런 장벽도 없이 빛과 공기가 마음껏 순환되어야 하는 부부 사이에 벽이 생긴 것이다. (149) 





그녀의 외가 여성들의 이야기가 특히 감동적이다. 외할머니 모드 모르콤 여사는 구개 파열로 입천장에 구멍이 생기고, 윗입술이 찢어진 태어났다. 수술을 받았지만 얼굴 가운데 눈에 띄는 흉터가 남았고, 게다가 말을 빨리 하지 못했으니 그녀의 불행에 대해서라면 안타까워하는 것이 당연하다. 하지만 그녀의 불운은 오히려 반대 방향으로 작용했다. 그녀는 바로 이유 때문에 외가에서 유일하게 제대로 정식 교육을 받을 있었다. 그녀의 외할머니는 성적이 뛰어났고, 일을 하면서 학비를 버는 당시 미네소타 중부의 최대 돌연변이가 되었다. 스스로 생계를 책임지는 자주적인 아가씨가 것이다(214). 



1931, 외할머니는 진짜 미용실에서 진짜 미용사에게 커트를 하고, 멋진 파마를 했다. 200달러나 주고 진짜 모피가 달린 화려한 와인색 코트를 사서 입고 다녔다. 그랬던 그녀가 사랑에 빠졌고, 외할아버지와 결혼했다. 외할아버지의 농장에서 시아버지, 도련님과 함께 살았다. 남자를 위해 요리와 청소를 도맡아야 했고, 농장 일꾼들의 식사까지 준비하는 일이 빈번했다. 아이를 일곱 낳았다. 큰딸이 태어나자, 그토록 아끼던 와인색 코트를 뜯어서 새로 태어난 아기의 크리스마스 의상을 만들어주었다. 




내게 이야기는 우리쪽 사람들에게 결혼이 어떤 것인지 가장 보여주는, 효과적인 메타포였다. 여기서우리 사람들이란 우리 집안의 여자들, 특히 뿌리이자 근원인 외가 여자들을 말한다. 왜냐하면 자식을 위해 평생 당신이 소유했던 물건 가운데 가장 아름다운 물건을 포기한 일은 우리 외할머니 세대의 모든 여성들(아울러 이전의 여성들) 가족과 남편, 자식을 위해 했던 일이기 때문이다. (217) 





책을 집필하면서, 만나는 사람 모두에게 결혼에 대한 질문을 퍼부었던 저자가 외할머니에게 묻는다. 지금까지 사시면서 가장 행복했던 때가 언제였어요, 할머니? 그녀는 외할머니가 노란색 드레스를 입고 미장원에서 머리를 손질하던 , 재단사가 맞춰준 와인색 코트를 입고 돌아다녔던 때였을 거라 예상한다. 외할머니께서 답하신다. 살면서 가장 행복했던 때는 외할아버지와 신혼 생활 하던 때였어. 올슨 가족 농장에서 함께 살던 . 저자는 말한다. 나는 외할머니의 말을 믿었지만, 외할머니를 이해하지는 했다. 하지만, 2006 자신의 집으로 그녀와 남자친구를 초대한 젊은 부부 케오와 노이를 보며 그녀는 깨닫는다. 




외할머니는 어떻게 1936년에 행복할 있었을까? 2006년에 노이가 행복한 것과 같은 이유다. 자신이 누군가의 삶에 없어서는 되는 사람이라는 사실을 알았기 때문이다. 동반자가 있고, 동반자와 함께 미래를 만들어나가고, 사람이 만들어나가는 미래에 확신이 있고, 자신에게 그런 일이 일어났다는 사실이 놀라웠기 때문이다. (219) 






자신만의 커리어를 가지고 직업적 성공을 이루기 직전, 남편의 비협조(이틀간의 휴가) 직장을 그만두었던 저자의 어머니의 역시 인상적이다. 그것은 나의 선택이었다고 말하는 저자의 어머니와 어머니에 대한 존경을 표하기 위해서자신이 누린 엄청난 혜택은 엄마의 희생이라는 유골을 바탕으로 했다 말을 지면을 통해 남기고 싶다는 저자의 말이 겹쳐져 들렸다. 육아 때문에 직장을 그만둔 어머니 사람으로서, 어머니에게 고마움을 표하는 딸의 말이  딸의 말처럼 속에 울렸다. 딸이 그럴 같지 않아 그런 생각이 들었을 수도 있다. 




후회하지는 않는다. 만약 내가 후회한다면 인생의 17년이 모두 의미 없어질 테니까. 인간의 생각과 행동은 모순 투성이지만, 그렇다고 모순 자체를 인정하는 쉽지 않은 일이다. 후회하지는 않지만, 가끔 그런 생각을 하기는 한다. 만약 앞에 똑같은 선택지가 있다면 지금은 어떤 결정을 내리게 될까. 어쩌면, 전업주부로서의 우주가 아닌, 다른 우주 속으로 들어가 있을지도 모르겠다. 내가 우주 속에 존재한다면, 지금의 이런 생각은 가능하지 않을 것이다. 내게는 다른 생각, 다른 고민, 다른 갈등이 존재할 것이다. 하지만. 



밥을 엄청 많이 먹고, 뜨기 전에 일어나고, 하루 종일 그리고 오리고 붙이고, 쉬지 않고 재잘거리는 애를 지금 앞에 데려다 놓는다면. 수영복, 발레복, 색색의 원피스, 핫팬츠, 옷에 맞는 니삭스에 깔맞춤 머리띠까지, 하루에 일곱 갈아입는 애를 지금 앞에 데려다 놓는다면. 눈에 보이는 모든 막대에 원숭이처럼 매달리고, 눈에 보이는 모든 장애물을 뛰어넘고, 소화기 안전핀을 뽑고서 태연하게 거품을 만지는 아이를 지금 앞에 데려다 놓는다면. 그렇게 해준다면 우주는 우주와 같을 것이고, 나는 지금의 나일 것이다. 




하여, 이제 읽고 있는 , 읽다가 잠깐 멈춘 , 모른 하려했으나 서둘러 읽어야만 하는 책으로 돌아갈 시간이다. 8 25. 우주에는 아직 시간이 남아있다. 




























유럽 전역의 법정에서는 부를 경영하고 유지하려는 통제권을 더욱 강화할 목적으로 ‘일체(一體, coverture)‘라는 법적 개념을 강력하게 지지했다. 이는 여성이 시민으로서 갖는 존재가 결혼하는 순간 사라진다는 개념이다. 이 시스템하에서는 아내가 남편에 의해 적절한 ‘보호(cover)‘를 받게 되므로, 더 이상 자신만의 법적 권리를 주장할 수 없으며 어떤 개인 재산도 소유할 수 없다. 원래 프랑스에서 시작된 이 개념은 곧 유럽 전역에 퍼져 영국 불문법에 깊이 뿌리내린다. 심지어 19세기에 와서도 영국의 윌리엄 블랙스톤(William Blackstone) 판사는 법정에서 일체 개념을 옹호하며 유부녀는 법적이로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그는 ˝결혼 생활을 하는 동안 여성의 존재는 보류된다˝고 썼다. 그런 이유로 블랙스톤은 설사 남편 본인이 원한다 해도 아내는 어떤 재산도 남편과 공유할 수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그것이 예전에 아내의 재산이었다 할지라도 마찬가지다. 96

결혼은 교회의 강력한 이혼 방지 정책과 결합되어 13세기에 이르러서는 여성을 완전히 매장해버리는 제도가 되었다. 이런 현상은 특히 상류층에서 심했다. 인간으로서의 존재가 철저히 말소된 이 여성들이 얼마나 외로운 삶을 살았을지는 상상조차 할 수 없다. 그들은 대체 무엇을 하며 시간을 보냈을까? 발자크 (Balzac)는 결혼에 갇혀 옴짝달싹할 수 없는 이 불행한 여인들에 대해 이렇게 썼다. ˝그들은 권태에 시달려 종교나 고양이, 강아지, 혹은 신을 거스르는 다른 열망에 빠져들었다.˝ 97

이것은 심리학자들이 소위 ‘침입적 사고‘라고 부르는 상태로 이어지는데, 집착하는 대상 외에는 아무것에도 집중할 수 없는 상태를 말한다. 일단 사랑에 미혹되기 시작되면, 그 사람에 대한 환상을 키우는 것 외의 다른 모든 일, 대인 관계, 책임, 섭생, 수면에는 관심이 없어진다. 그 환상은 시도 때도 없이 불쑥불쑥 떠오르고, 계속 반복되어 우리의 진을 빼놓는다. 이런 상태에서는 뇌의 작용까지 변해 마치 마약이나 자극제를 잔뜩 복용한 상태가 된다. 136

최근에 과학자들이 사랑에 미혹된 사람들의 뇌사진을 찍고 감정기복을 조사한 결과, 그들의 상태가 마약 중독자와 놀랍도록 유사하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도 그럴 것이 이런 미혹 상태는 중독이고, 중독은 뇌에 상당한 화학 작용을 하기 때문이다. 인류학자이자 미혹전문가인 헬렌 피셔(Helen Fisher) 박사는 사랑에 미혹된 사람들은 마약 중독자처럼 ˝마약을 확보하기 위해서라면 건강도 해치고, 치욕적이며, 심지어 신체적으로 위험한 일까지 서슴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136

하지만 실제로 심각한 경제 문제는 결혼 생활에 엄청난 압력을 가한다. 결혼 상담가라면 누구나 그 말에 동의할 것이다. 불륜과 폭력을 제외하고 가난, 파산, 빚보다 부부 관계를더 좀먹는 것은 없다. 199

나는 약자에게 병적일 정도로 감정이 이입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종종 펠리페에게 당하는 사람들의 편을 들곤 했는데 그로 인해 긴장감만 더 커졌다. 펠리페는 멍청하거나 무능력한 사람들에게 일말의 참을성도 발휘하지 않는 반면, 나는 세상의 모든 무능력한 바보들이 사실은 좋은 사람들인데 어쩌다 오늘 하루 운이 없는 것뿐이라고 생각한다. 이런 입장의 차이는 결국 말다툼으로 이어진다. 평상시에는 거의 싸우지 않는 우리가 싸울 때는 대부분 이 문제 때문이다. 273

오해를 바로잡자면, 그 말을 뒷받침하는 사회적 증거는 전혀 없다. 최근 미국의 양로원에서 자식이 있는 할머니들과 자식이 없는할머니들의 행복을 비교해 연구한 결과, 어느 한쪽이 다른 한쪽보다 특별히 더 불행하거나 행복하지 않았다. 할머니들을 불행하게 만드는 전반적인 요소는 따로 있었는데 바로 가난과 질병이다. 그렇다면 자식이 있든 없든 처방은 분명하다. 열심히 저축하고, 치실을 사용하고, 안전벨트를 매고, 건강을 유지하라. 그러면 언젠가 행복한 노인이 될 것이다. 내가 장담한다.
리즈 이모가 공짜로 해주는 작은 충고다. 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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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1-20 11:1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0-01-20 11:40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