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토리 계절 그림책
아들놈 방에 있는 책 정리하다 발견.
훝어보니 어렸을적 가을이면 마당에 멍석 널어놓고 꼬추 말리던 일, 담벼락에 깻단 세워 말리고 깨털던 일...
낫들고 벼베던 일 등 아련히 떠오른다.
우리집 🐔 을 동네 🐕 가 잡아 먹었던일, 우리집 🐕 가 추운 겨울날 남의집 💩 통에 빠졌다 들어온일, 우리집 🐕 가 쥐약먹고 들어와서 미친듯이 깽깽거리다 개거품 물고 죽었다. 나는 엄청 울었다.
아버지께서는 🐂 를 엄청 소중히 여기셨다. 소를 팔고 돌아오셨을때 엄청 우셨던게 기억난다. 생각하면, 생각하면....
우리집은 시골이다. 우리동네는 국도, 지방도, 시도, 면도도 지나가지 않는다. 농어촌도로? 법에서 규정하는 도로가 없다. 발전가능성이 없는 곳이다.
천천히 아주 천천히 일독을 권한다.

아동문학가? 윤구병 선생님 작품이다
윤구병 보리출판사 대표이사 님이랍니다.
오늘 알았다. 보리출판사 책을 좋아하는데....
대장정 책도 보리출판사에서 나왔건만.

북한 학자들이 번역한 책을 국내에서 겨레고전문학선집으로 출판했고, 그 책이 좋아 선집의 절반을 소장하고 있음에도 보리의 대표가 윤구병 선생님은 줄 모르다니.ㅠㅠ

그래서 선집을 펴보니,
2007년판 나는 껄껄선생 이라오, 보리출판사 대표 정낙묵, 펴낸이 정낙묵
2009년판 다정도 병인양하여 잠 못 들어하노라, 보리출판사 대표 안나옴, 펴낸이 윤구병
2013년판 우리 겨레의 미학사상, 보리출판사 대표 정낙묵, 펴낸이 윤구병

에라 모르겠다. 대표가 누군게 멋이 중헌디. 책만 잘 펴내믄 그만인것을...

반디앤루니스 홈피에 나온 윤구병 선생님 소개글
1943년 전라도 함평에서 태어난 윤구병 선생은 아홉째 아들이라 ‘구(9)병’입니다. 한국전쟁 때 윤구병 선생 위에 있는 형 여섯이 죽고 말아, 아버지는 남은 자식들 공부 가르친 것을 후회하고 농사꾼으로 만들겠다고 다짐했다죠. 그러나 초등학교는 마쳐야 사람 구실을 한다는 고종사촌형이 학비를 대주어 어렵사리 다시 학교에 들어갈 수 있었고 숱한 방황과 가출과 어려움 속에 서울대 철학과에 들어갑니다.
대학교와 대학원을 모두 마친 뒤 1972년 한국 브리태니커 회사에 들어갔고, 이때 《배움나무》라는 사외보를 만든 뒤, 1976년에 한창기 선생과 함께 《뿌리깊은 나무》라는 잡지를 세상에 펴냅니다. 첫 번째 편집장을 지냅니다. 1981년 충북대 철학과 교수 공채 시험에 붙어 열다섯 해 동안 교수로 일합니다. 그러는 동안 《어린이 마을》 《달팽이 과학동화》 《올챙이 그림책》을 기획해서 펴내고, 1988년 보리출판사를 만들어 교육과 어린이 이야기를 담아내는 책을 만듭니다.
1989년 한국철학사상연구회도 만든 윤구병 선생은 서울대 교환교수로 있던 1995년에 전라도 부안군 변산면에 공동체학교 터를 마련했으며, 이듬해인 1996년부터 대학교수를 그만두고 시골로 내려가 농사꾼이 됩니다. 사람을 살리고 사람을 사람답게 가꾸는 것은 다름 아닌 농사라고 믿는 시골 할아버지로 살아가고 있습니다.

선생님 소개글 읽으니 너까지 대학보내기 어려우니 공고졸업해서 돈벌어야 된다던 중3때 할머니 말씀이 떠오른다. ㅠㅠ😭😭 그러나 어지저지해서 인문계 고등학교 졸업하고 그래도 나름 서울에 있는 대학 들어가 졸업하여 군대도 ㅈㄱ (R)로 다녀오고 밥굶지는 않고 살고 있다. 좋아하는 책도 실컷 사고😂😅....우리 형제는 3남1녀. 난 둘째다. 아버님께서 엄청 일찍 돌아가셔서 형편이 어려우니 나에게 돈벌어야된다 하셨다. 왜 나여야 하는가? 둘째니까.

둘째니까 공부를 못하게 했던 티브이속 드라마

전원일기 100회특집 흙바람. 유인촌 극중 김용식은 김회장댁 둘째아들. 역시 둘째라서 대학을 못간 케이스.


댓글(9) 먼댓글(0) 좋아요(2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cott 2021-09-28 21:51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우와! 그림들이 너무 정겹습니다
제가 꼬꼬마 일때 저희 부모님이 시골에 못 ㄷ데리고 가니(멀미가 심했음)

시골 정취 풍경을 눈으로 보라고 이런 풍경이 그려진 그림책을 사주셨습니다
스케치 북에 뺴곡히 그리는 재미로(용돈도 차곡 차곡 쌓이는 기쁨도 ㅎㅎ)
그리고 읽고 하다가
좀 커서 시골에 가서 충격을
서울 보다 더 넓은 곳에서 잘 살 ㅎㅎㅎ

대장정님 울 아부지도 둘째 ㅠ.ㅠ
자랄땐 찬밥, 무관심

성장해서는 집안의 기둥 ㅠ.ㅠ

부모님 연로 하시고 병환으로 고생 할때
전부 떠 맡은 ㅠ.ㅠ

대장정 2021-09-28 22:29   좋아요 3 | URL
지금 애들을 보면 좀 어렵게 살더라도 시골에서 자연속에서 뛰어노는게 애들 교육측면에서 좋은거 같아요. 어렸을때 개구리 잡아먹고, 메뚜기 궈먹고 ㅋㅋ ㅠㅠ 어느 집이건 다 마찬가지 같아요 둘째. 근데 울 아부지께서는 큰아들임에도 할머니와 둘째아들의 공격?에 시달리셨다는...

독서괭 2021-09-29 08:10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오! 우리끼리가자 와 심심해서그랬어 가지고 있습니다. 달팽이과학동화전집도 있는데 이것도 보리출판사네요^^

오늘도 맑음 2021-09-29 13:25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대장님께서는 글을 참 잘 쓰십니다. 대장님 글은 정말 제 스타일입니다^^ 보는 재미가 쏠쏠해요~! 이글은 재미와 감동이 함께 하네요~!! 제가 마치 그시절에 있던 느낌이 들었습니다. 특히…… 강아지 🐶 😭 점심시간이 끝나갑니다ㅠㅠ 밥 🍚 제때 잘 챙겨드시고 즐거운 오후 되셔요^^ 이따 또 놀러 오겠습니다👬

대장정 2021-09-29 21:14   좋아요 1 | URL
ㅠ 오늘 엄청 바쁜 하루였네요. 늦었습니다 꾸벅. 이거 허접한 글 가지고 글 잘쓴다는 소릴 들으니 거스기 합니다만. 칭찬, 겸허히 받아들이겠습니다. 항상 재밌게 봐주시니 몸둘바를 모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오늘 한끼먹고 일하고 이제 퇴근하네요 ㅠㅠ

2021-09-29 19:50   URL
비밀 댓글입니다.

대장정 2021-09-29 21:15   좋아요 0 | URL
죄송합니다만, 어떤 책 제목을 알려달라시는건지요?

2021-09-29 21:28   URL
비밀 댓글입니다.

대장정 2021-09-29 23:18   좋아요 0 | URL
별 말씀을요🥲책을 아무나 내겠습니까ㅋㅋ
 
[eBook] 내 손 안의 미술관, 가츠시카 호쿠사이 내 손 안의 미술관 4
김정일 지음 / 피치플럼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츠시카 호쿠사이 그림에 미친 노인 中

˝나는 여섯 살에 자연을 그리기 시작했다. 화가가 되어 쉰 살에 명성을 얻었지만, 일흔 살 전에 했던 모든 것은 쓸모없는 짓이었다. 일흔세 살에야 날짐승과 들짐승, 벌레와 물고기의 구조를 파악했고, 식물이 자라는 이치를 이해했다. 
계속 노력하면 여든여섯 살에는 그런 것들을 더 잘 
파악하고, 아흔 살에는 자연의 핵심을 꿰뚫고, 백 살에는 신묘하게 통찰하고, 백서른 살. 백마흔 살에는 내가 그린 
점 하나, 획 하나가 살아 움직이는 경지에 이를 것이다. 
하늘이 내게 장수를 주셔서 이 말이 거짓이 아님을 증명할 수 있기를 바랄 뿐이다.˝

-호쿠사이, 그림에 미친 늙은이 曰

호쿠사이는 1760년 태어나 1849년에 돌아가셨다. 아흔살까지 사셨으니 당시로서는 천수를 누린 셈이지만 백마흔살. 당신이 그린 점, 획 하나가 살아 움직이는 경지까지는 이르지 못했다. 안타깝기 그지없다.

❣💟 가츠시카 호쿠사이 나를 우키요에의 세계로 안내한 우키요에 작가💞💖
http://naver.me/5EQADzOH
http://naver.me/GBfWbVrf

대표작은 많은 사람들이 잘 알고있는
˝가나가와 오키나미우리˝ 가나가와 해변의 높은 파도.
* 당시 그림에선 찾아볼수 없는 원근법을 도입하고 일본에 갓 수입된 코발트블루를 사용하여 파도를 그렸다. 호쿠사이는 세상에서 절대 멈추지 않는 시간과 물을 멈춘듯이 화폭에 붙잡아 두었다.

호쿠사이의 판화에 빠지지 않는 것. 바로 후지산.

⛰ 후지산의 높이는 3,776
⛰ 몽블랑의 높이는 4,810

독일 몽블랑사의 만년필의 펜촉에 몽블랑 높이 4,810 이 각인되어 있다. 이를 모방하여 일본 플레티넘사의 만년필 펜촉에 후지산의 높이 3,776 이 각인되어 있다.

참 대단한 모방의 달인 일본. 별걸다 모방한다.

좋아하는 작품 몇개 투척해본다.


댓글(11) 먼댓글(0) 좋아요(3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cott 2021-09-27 00:28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대장정님 이북으로 이런 좋은 그림 감상을!!

파도에 덮칠것 같고

바람에 나막신과 사초모자가 날아갈것 같습니다!
메트가 소장 할 정도로 비싼 그림!!
감상하시는 동안

대장정님은 모기에게 (˃̩̩̥ɷ˂̩̩̥)

대장정 2021-09-27 00:31   좋아요 4 | URL
아! 모자! 이미 날아가 버렸습니다. 종이와 모자 멀리 멀리, 안타깝습니다. 🦟 ㅎㅎ 같이 살아야죠ㅋㅋ

mini74 2021-09-27 00:26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그러고보면 일본인들 정말 후지산 좋아하는듯. 아따맘마나 일본애니보면 후지산 참 많이 나오는거 같아요.~호쿠사이 파도그림 좋아요 *^^*

대장정 2021-09-27 01:35   좋아요 4 | URL
네, 리틀아인슈타인 프로에서 보고 홀딱 빠졌어요. 두번째 그림 거친파도에도 생존을 위한 투망질. 옆에서 어망을 살펴보는 딸아이. 이거도 전 감동입니다.

새파랑 2021-09-27 00:33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사진 보니 2만4천원 이북 구매하고 싶어지네요 ㅜㅜ 그림을 잘 모르지만 색감이 특이하네요 ^^

대장정 2021-09-27 00:35   좋아요 3 | URL
ㅎㅎ 저도 그림 1도 모릅니다. 그냥 느낌으로 ㅋㅋ 30 일 투자하십시오. 사이공원에서

시시프 2021-09-27 07:56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덕분에 밀리로 봤습니다 ㅎㅎ

오늘도 맑음 2021-09-28 13:19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대장님, 제가 본의 아니게 무지 바쁜 관계로 후딱 다녀갑니다. 역시 그림에 미친 늙이의 그림실력은 대단하군요~!! 덕분에 저 늙이에게 반했습니다. 시간 될때 저분 그림 좀 파봐야 겠습니다......
……. 그런데 말입니다…. 두번째 투망질 그림에서 저아이가 진정 딸아이인가여?

대장정 2021-09-28 13:56   좋아요 3 | URL
👀 🤔 호쿠사이. 반하는게 당연합니다만... 관찰력 대단하십니다. 두번째 그림 해설에는 아들이라 나와있고 투망질이 아닌 낚시줄을 내린다고 나와있습니다. 그러나, 저는 아무리 봐도 딸로 보입니다.ㅠㅠ 고기잡는거도 저는 투망질 하는거로 보입니다만. 🚹 눈은 다 다르군요.

오늘도 맑음 2021-09-29 00:09   좋아요 1 | URL
대장님 자기전에 제가 이말을 안하면 잠 못 이룰것 같아 본의아니게 또 후딱 다녀갑니다……. 대장님은 역시나….
딸.바.보🤭

대장정 2021-09-29 00:14   좋아요 1 | URL
음🙄. 오답입니다. 아들바보 소리를 많이 듣습니다만. 잠은 좀 푹 주무주셔 주어야...그림을 자시 보시면 긴머리에 앉은 폼새가...
 
에로틱 조선 - 우리가 몰랐던 조선인들의 성 이야기
박영규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학자 박영규씨가 쓴 에로틱조선.
조선의 선수들도 춘화를 잘 그렸고 잘 볼 줄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eBook] 내 손 안의 미술관, 춘화 내 손 안의 미술관 7
김정일 지음 / 피치플럼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 봤다.
등산중 잠시 쉬면서..
여기 실린 춘화중 에도도쿄박물관 등 일본 박물관 소장 작품은 없다.
대영박물관이나 암스테르담 국립박물관 소장이다.
에도시대 일본문화에 열광하던 양키들이 에도시대 우키요에를 다 수집해갔나?ㅠㅠ 일본도 어쩔수 없나보군

내가 좋아하는 호쿠사이도 춘화를 많이 그렸군

춘화대신 호쿠사이의 가나가와 해변의 높은 파도 하나 올려본다.
우리 애들 어렸을때 한 15년 전인거 같다. ebs 리틀 아인슈타인 이라는 프로가 있었다. 클래식과 명화를 소개해주던 프로. http://naver.me/GOuJjKrC
이런 프로는 계속 재방해줘도 되는데. . .
여기서 호쿠사이도 알게 됨.

이북의 장점. 아무데서나 핸펀만 터지면 볼수있다.
등산하다 쉬면서 책읽을때 단점. 모기밥이 된다.
스무방은 물렸다. ㅠㅠ
그러면서 나는... 돌이킬수 없는 살생을 그만큼, 아니 조금 덜 했다. 나무아미타불...


댓글(14) 먼댓글(0)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막시무스 2021-09-26 16:19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산속에서 바다의 거친 파도를 즐기셨네요! 우키요에에 간략한 하이쿠 같은게 곁들여지면 감성이 더 좋아지는것 같아요!ㅎ 등산간지 까마득한것 같은데 오랜만에 산 보니까 좋네요!ㅎ 역기가 대박요!ㅎ

대장정 2021-09-26 17:08   좋아요 5 | URL
ㅎㅎ 막시무스님 덕에 또 한번 크게 웃습니다. ~~무스님 글 볼때마다 사물을 읽어내는 깊은 통찰력에 감탄하곤 했는데 유머까지 멋진 분입니다. 쵝오 👍 산속의 높은 파도와 역기. 우키요에와 하이쿠, 합이 정말 잘 맞죠. 이 등산로로 산타면서 이곳에 평상과 역기를 만드신 분이 누군지 항상 궁금했습니다. 볼때마다 정갈하게 평상이 닦여있고 깨끗합니다. 게다가 수건까지... 가까운 곳에 고촉사라는 절이 있는데 그 절에 기거하시는 스님께서 武를 연마하시려고 만드신게 아닌가 조심스레 생각해봅니다. ~~비홍.

scott 2021-09-26 16:48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대장정님 산행 독서를 망친 산 모기!
20군데 물리셨다니
명화 작품 열독을 방해 한 가을 마지막 모기들!!

우키요에 작품 감상 자연 속에서 멋지게 하신
대장정님
주말 독서로 멋집니다. 👍

대장정 2021-09-26 17:07   좋아요 5 | URL
감사합니다.ㅎㅎ 모기도 살려고 그랬는데. 제가 좀 너무했조ㅡ 죽일꺼 까지 없는데 ㅠㅠ 편안한 주말 저녁 보내시기 바랍니다.

오거서 2021-09-26 19:06   좋아요 2 | URL
모기가 무는 것도 모를 정도로 빠져 드는 책인가 봅니다 ㅋㅋㅋㅋ 산모기는 특히나 아플 텐데요…

대장정 2021-09-26 20:05   좋아요 1 | URL
ㅋㅋㅋ 지금은 모기 주둥아리가 물러질때라 들 아퍼요

오늘도 맑음 2021-09-26 17:30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저 파도그림이 호쿠사이라는 분의 그림이었군요~ 그렇잖아도 어제 갔던 샵에도 걸려 있어서, ‘저 파도 자주 본다, 멋지다, 궁금하다.‘등의 생각만 하고 있었는데, 주소도 가르쳐 주시고 넘 감사합니다. 그래도 대장님은 대장님인지라.... 잘 나가다가 돌이 걸린 회괴한 역기사진을 올려주면서, 괜한 스님을 의심해봤다가, 자신이 손수 미끼가 되어 모기들을 퇴치해주시는 진정 보건 위생의 혁명동지가 되어 아재들의 놀이터에서 하산하시었군요~ 역시 장하십니다~!!!

대장정 2021-09-26 18:11   좋아요 4 | URL
진정 일인자십니다. ㅋㅋㅋㅋㅋ 😂 😂 😂 🤣🤣 한참 웃었네요. 저 역기 제법 무겁습니다. 어지간한 내공으로는 어림도 없다 아뢰옵니다. 🦟 도 이제 이빨이 물러졌어요. 8월 산모기는 물리믄 약 바르고 혀도 물린자리가 일주일은 가는디 이제 물려도 잠시 가렵고 마네요. 혁명할만 합니다. 편안한 일요일 저녁되세요. 아재들의 놀이터나 가볼까 ㅋㅋㅋㅋ

stella.K 2021-09-26 20:02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저 수건은 누구의 것일까요?

대장정 2021-09-26 20:06   좋아요 2 | URL
ㅎㅎ 저도 궁금해요

stella.K 2021-09-26 21:44   좋아요 2 | URL
그럼 일단 대장정님의 것은 아닌 걸로.
그럼 누구꺼지? ㅋ

대장정 2021-09-26 21:46   좋아요 1 | URL
ㅎㅎㅎ 🍞 터졌습니다. 여기 한분 더 계시네요. 공주님. 담에 꼭 확인 해보겠습니다.ㅋㅋㅋㅇㅋ

stella.K 2021-09-26 21:57   좋아요 2 | URL
아니 이렇게 좋아하실 수가.ㅋㅋㅋㅋ
공주 등극이라. 접수했습니다. 가끔 운 때가 맞으면 웃겨 드립죠.^^

scott 2021-09-26 22:03   좋아요 2 | URL
수건은 아마도
매일 저 돌을 들어 올리는 사람이
놓고 간걸로 ㅋㅋㅋㅋ
 

인터공원에서 하루에 1장 천원할인쿠폰, 10프로할인쿠폰 쓰면 1권에 800 원이면 구입가능
🐕이득 이랄까? 전 30권이니 24,000 원이면 이북으로 소장가능. 대신 30 일동안 구매 ㅠㅠ 질다~
공간도 안차지하고 긋~~~
춘화집이 하나 있어서 이상한게 뜨네 부끄😂
19금 ××××

Gustav Klimt부텀 기냥 갖고 있는 그림책. 내 손안~~과 무관


댓글(18) 먼댓글(0) 좋아요(2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오거서 2021-09-26 11:53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클로드 모네 표지 아래에 19금이 똬악 뜨는데 19금 궁금해요!! ^^ ㅎㅎㅎ

대장정 2021-09-26 12:30   좋아요 4 | URL
별거 아녀유~~~춘화집 입니다. 임자 자아~~~ ㅋㅋㅋㅋㅋ 이미지로 올렸어요

오거서 2021-09-26 11:59   좋아요 2 | URL
19금이라니까 여기서부터 자체 편집 들어 갑니다 ^^; ㅎㅎㅎ

대장정 2021-09-26 12:00   좋아요 3 | URL
ㅋㅋ글게 말입니다. ˝애들은 가~~~˝ 어릴때 많이 듣던 ㅎㅎ

오거서 2021-09-26 12:05   좋아요 3 | URL
인터파크군요!! 눈이 번쩍! 19금 말고요… ㅇㅋㅋㅋ

오거서 2021-09-26 12:09   좋아요 3 | URL
하루에 한 권씩, 한 달 동안 매일 구입하였다는… 그저 얻어지는 게 없다는 말이 생각나네요. 대장정님의 정성과 노력에 감탄! ^^

대장정 2021-09-28 19:48   좋아요 2 | URL
ㅎㅎ 36,000원, 보통책 2권값. 할만하잖습니까😄😄

대장정 2021-09-26 12:45   좋아요 2 | URL
19금 첫빠따로 샀어요ㅡㅠㅠ

오거서 2021-09-26 12:49   좋아요 2 | URL
그죠, 그죠. 두말 말고 해야죠! 19금 첫빠따 완전 공감!! ^^;

얄라알라북사랑 2021-09-26 12:06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공간 차지하지 않는 점, 좋네요^^ 책을 치워도 치워도 집을 책이 점령해서 묵직한 이 기분.
e-book이 차선책인가봐요. ^^

춘화 수집하고 연구하던 선배가, 지금은 너무나도 다른 분야의 전문가 이기에, 춘화‘라는 것에 신비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어요. 왜 선배는 그렇게 춘화를 수집했을까? 저 표지도 그렇네요^^

대장정 2021-09-26 15:22   좋아요 4 | URL
그림책은 이북이 좋은거 같아요. 공간의 압박 땜시 이북, 종이책 반반 구매합니다. 性~~인간 본연의 감정에 충실하자. 에도시대 일본에선 일반 그림보다 값이 훨 비싸 많이 그렸다죠. 벗뜨, 우린 인간이기에 강철같은 차가운 이성 또한 🍆 고 있죠ㅡ

미미 2021-09-26 12:28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이득 맞네요!ㅋㅋㅋㅋ대장정님 부럽습니다👍👍 이곳에선 할인받아도 2700원이네요. 알라딘도 통큰 이벤트하라!🤭

대장정 2021-09-26 12:43   좋아요 3 | URL
루벤스, 툴루즈~~ 빼고 나먼진 1,800 입니다. 인터공원이 할인권, 포인트 이런게 후합니다. ㅎㅎ 웬지 인터공원 광고쟁이 같네요ㅡㅠㅠ

오거서 2021-09-26 12:52   좋아요 3 | URL
미미 님 선창하셨으니 따라야죠! 통큰 이벤트 하라!

mini74 2021-09-26 12:40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아! 보는 것만으로도 무지 좋아요 대장정님.! 미미님 의견에 공감! 알라딘 일하라 ㅎㅎㅎ

대장정 2021-09-26 12:44   좋아요 5 | URL
ㅎㅎ 그래서 인터공원. 교보하고 통합. 너무 열씨미 일했어요 ㅠㅠ

오거서 2021-09-26 12:55   좋아요 3 | URL
미니님 말에 공감 보태요! 보는 것만으로도 좋은데요. 보람 있는 일이죠. ^^

대장정 2021-09-26 12:56   좋아요 3 | URL
저거 30개 집어 넣느라 혼났어요. 체험판하고 같이 있어서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