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가의 숨은 그림 읽기 - 보았지만 읽지는 못한 명화의 재발견
전준엽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10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처음 책을 읽기 시작했을 때는 별 기대는 없었다.
첫 작품이 모나리자 이기에 더더욱...
아는 그림이 나올 때는 공감이 갔는데 전혀 생소한 그림과 작가를 보니 그림이 읽혀지지 않았다. 그리고 그림마다 너무 간략한 설명에 좀 더 깊이있는 설명과 그림의 배경을 알려주면 더 좋지 않을까 하는 아쉬움도 있었다.
 
헌데 읽어 갈 수록 그런 아쉬움은 만족감으로 채워졌다.
왜?
나의 그림 상식은 교과서 수준이고 길가다 보는 포스터 등을 통해서 접한 요즈음 그림을 본 정도인데 작가는 친절하게 잘 아는 그림과 본듯한 그림, 그리고 미술사적으로 중요한 그림들을 적절히 안배를 해 주어 지루하지 않으면서도 새로운 작품을 만날때의 설레임을 주었다.
또한 국내 작가의 그림도 아주 잘 알려진 것 보다는 지명도에서는 좀 떨어질지 모르지만 완성도에서는 그 못지않은 작품소개를 해 주어 참 좋았다.
무엇보다 좋았던건 '아는만큼 보인다'를 넘어선 '배우면 좀 더 많이 보인다' 라는 진리를 깨닫는것.
맞아, 잘 모르만 배워서 다시 보면 될걸 왜 우린 아는 만큼만 보려 했을까?
 
그림을 보면 꼭 이해를 해야 하는건 아니고 나름대로 느끼면 된다는 작가.
하지만 웬지 끌리는 그림도 있고 전혀 이해가 안되는 그림도 있는데 이 책을 보고나서는 그림을 보면 조금은 다른 시각으로 볼 수 있을것 같다.
그리고 남들이 가자 해서 끌려갔다면 이젠 내가 먼저 가자고 끌고 갈 것 같다.
음악은 좋아했지만 그림도 그 못지않게 좋다는걸 깨닫게 해 준 이 책이 참 고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