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을 위한 해시태그 한국 민주주의사 청소년을 위한 해시태그
조한성 지음 / 생각학교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에 아이가 한국사를 공부하기면서 저도 같이 공부를 하게 되는데요. 또 아이를 키우다 보니 사회, 경제, 정치에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네요. 학교에서 공부할 때 어려웠던 기억에 지금은 아이와 같은 수준으로 책을 보는데 이번에 《청소년을 위한 해시태그 한국 민주주의사》에서는 한국의 민주주의의 시작과 과정을 알게 되고, 앞으로의 고민까지 하게 됩니다.

청소년을 위한 책이라 역사와 민주주의에 대해 관심 있는 초등 고학년부터 보기에도 좋을 것 같은데요. 저희 아이의 경우에는 쉽지는 않아서 중학생 이상이면 더 편하게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모든 사람은 평등하다는 것, 그리고 태어날 때부터 누구도 빼앗을 수 없는 권리(천부 인권)를 받았다는 것, 인민은 자신에게 주어진 권리를 지키기 위해 정부를 구성했고, 정부는 인민의 권리를 보장할 의무가 있다는 것. 이것이 민주주의를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원리입니다.

p.9




《청소년을 위한 해시태그 한국 민주주의사》를 시작하며 민주주의는 어떻게 만들어지고 무엇인지, 왜 중요한지를 이야기합니다.




#전봉준 #만민_평등 #동학_농민_운동 #갑오개혁 #민주주의_역사의_시작 #사람이_곧_하늘이다

전봉준과 동학 농민 운동에 대해서는 알고 있으면서도 조선 후기에 현대 민주주의의로 연결은 못했었는데요.

동학 농민 운동과 갑오개혁에서 '신분제 철폐'를 외치고 '만민 평등사상'이 시작되었답니다.

키워드는 해시태그로 표시하고 배경색을 넣어서 가독성을 높였어요.

청소년들에게 익숙한 방법으로 어려울 수 있는 내용을 집중하게 합니다.


"우리나라 민주주의 역사의 중심엔 항상 학생들이 있다는 사실"


아이와 함께 읽으며 더 인상 깊었던 부분이에요.

3·1 운동 때 처음 주요한 독립운동 세력으로 나타났던 학생들

광주 학생 항일 운동을 통해서도 독립운동의 중심세력이었어요.

지금은 아이들이 각자의 하루하루를 살아가기에도 바쁘고 힘들기도 해서 안타깝기도 한데요. 그렇지만 이렇게 한국 민주주의사를 배우면서 관심을 확장시키고 미래의 건강한 국민이 되겠지요.

민주주의에 대해 책을 읽고, 공부를 할수록 답답하고 속상한 일들도 있는데요. 지금의 민주주의가 있기까지 고민하고 실천하고 희생한 분들께 감사하고, 앞으로 또 다음 세대를 위해 더 관심을 갖고 살아야겠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만 무료로 제공 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