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네의 일기
안네 프랑크 지음, 데이비드 폴론스키 그림, 박미경 옮김, 아리 폴먼 각색 / 흐름출판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은신의 생활, 삶은 오로지 살아야 한다는 절대적 의지에 반해 이뤄지는 일이다.

누군가 나, 우리의 삶과 생명을 위협하는 존재가 있다면 아마도 나, 우리 역시 은신과 도피로 삶을 이어가고자 했을지도 모른다.

아니 모를 일이 아니고 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이 진실이다.

만13살 어린 나이에 독일 나치군의 감시를 피해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은신의 생활을 하게된 안네 프랑크와 그 가족의 생생한 생활상과 전쟁 상황속에서의 유대인에 대한 압박을 넘어 생명의 위협을 느끼는 고통스런 모습들을 살펴 오늘의 현실이 얼마나 값지고 귀중한지를 깨닫게 해 준다.

어린이의 눈은 거짓말을 하지 않고 진실을 담고 있다고 한다.

그런 어린이 안네 프랑크의 시선으로 2년간의 암울한 삶과 전쟁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는 책을 만나 읽어본다.



이 책 "안네의 일기" 는 진실의 눈으로 기록된 일기라 전쟁의 참상과 유대인을 핍박하는 독일군의 범죄 악행을 고스란히 드러내 세계에 알린 뜨거운 일기다.

유독 유대인에게만 악행을 일삼은 독일군은 유대인 이기 이전에 동일한 인간임을 잊은것이라, 아니 그러한 생각조차 없었다는 사실을 책을 읽으며 인상깊게 느끼게 된다.

타인의 잘못이나 존재의 꼬투리를 잡아 자신의 이익을 위해 악행에 가담하는 사람들이 어디든 있다.

안네의 가족이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은신 생활을 하고 결국 신고에 의해 추방되기 까지의 기록을 살펴볼 수 있다.

안네는 또래들과는 달리 조금은 조숙, 성숙한 의식을 가진 소녀로 자신의 마음을 알아주는 사람이 없다는 생각을 하며 생일 선물로 받은 일기장에 키티라는 이름을 붙이며 마치 사람에게 대하듯 살가운 존재로 대한다.

그녀의 진실을 담은 일기속 이야기는 많은 사람들의 심금을 울리고 나치의 만행을 세계에 알리는데 공헌했다.

전쟁의 참상이야 이루 말할 수 없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신과 가족, 주변 사람들에거 일어난 일들을 고스란히 기록해 놓아 일기 이상의 가치를 지닌다 하겠다


이  책은 그래픽노블로 작성된 작품이다.

세계문학이자 진실을 대하는 안네의 일기를 그래픽 노블로 만나볼 수 있음은 글밥으로만 이뤄진 작품과는 또다른 매력과 맛을 느끼게 해 준다.

일단 가독성 부터 월등히 높아진다.

또한 지루하지 않고 빠르게 완독을 할 수 있다.

이야기의 흐름이나 맥락이 끊기지 않아 의미하는 바를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일기는 누가 쓰더라도 거짓이 없는 진실을 담아내고자 하는 기록장이다.

더구나 은신하며 생명의 위협까지 느끼며 기록해 나가는 일은 결코 쉽지 않은 일인데 13살 꼬마 숙녀의 눈망울에 드리운 진실과 안네의 성장을 지켜볼 수 있는 작품이라 재미도, 의미도, 깨달음도 전해주는 작품으로 기억할 수 있을것 같다.

좀 더 많은 세계문학의 그래픽노블화 작업이 진행되고 독자들을 찾았으면 좋겠다.


**네이버 카페 컬처블룸의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