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공부지능 - 3세부터 13세 부모가 꼭 알아야 할 공부 잘하는 머리의 비밀
민성원 지음 / 다산지식하우스(다산북스)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은 학구열이 정말 높다. 어떻게 하면 나의 자녀가 공부를 잘 할 수 있을까?

현재 자녀를 키우는 가정에서의 소비 중 교육비가 높은 부분을 차지할만큼 이것은 아이를 키우는 부모님들에게 정말 중요한 사항이다.


이 책은 <EBS 육아학교> 공식 멘토 민성원씨가 낸 책으로 공부지능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구성은 크게 공부지능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알아보고, 공부지능을 키우기 위한 방법들에 대해 적혀있다.



공부를 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일까?

지능? 학습환경? 학습의지?
어떠한 사람들은 IQ(지능) 이라고 대답할지도 모르겠다.
물론 지능도 공부를 잘 하기 위해서 아주 중요한 요소이다.
똑같은 A라는 주제를 배우더라도 IQ가 120인 사람과, 90인 사람은 배움을 흡수하는 정도가 타를 터!

하지만 또 다른 중요한 요소는 바로 EQ (감성지수)이다.
EQ는 나의 감점을 제어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하는데, 이 능력이 있어야 공부도 즐기면서 할 수 있고, 공부를 계속 할 수 있는 끈기도 가질 수 있다고 한다.



EQ를 키울 수 있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부모님이 아이를 키울 때 할 수 있는 방법을 몇 가지 알아보자면


1. 기다리는 습관
-예를 들어 아이가 배고프다고 하면
"엄마가 청소를 하고 있으니, 10분만 기다리면 요리 해줄게"
이런 식으로 아이에게 기다릴 수 있는 시간은 주면 자신을 절제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고 한다.

2. 감사하는 습관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 것은 스스로에게 정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투덜투덜 하는것과 감사하는 마음으로 하루를 시작하는 것!
이것이 하루를 결정할 만큼 마음가짐이란 정말 중요한 일!!

3. 경청하는 습관
-사회에서 살아가다 보면 수 많은 사람들을 만나게된다.
나의 주장을 어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만큼 다른사람들의 이야기를 경청하는 것도 중요하다.
경청하는 습관은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주고, 또래들 사이에서 잘 어울릴 수 있는 중요한 능력이다.



나는 아직 아이를 키우는 부모는 아니지만 이 책을 통해 나중에 겪어볼 육아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었다.
꼭 아이를 키우는 부모가 아니더라도 성인이 된 내가 읽어도 도움이 되는 책이였다.
(공부를 할 때 심리적 안정감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 한번 깨닫게 됨!!)

 만약 아이의 심리적 안정감과 공부의 능력을 키우는 방법을 알고 싶다면 이 책을 읽어보는 것을 추천하고 싶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