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직의 정석 - 이제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정구철 지음 / 스노우폭스북스 / 2019년 7월
평점 :
품절


직장인 6년차 , 이직의 꿈만 쫓다가
이직의정석 집어들었다.
(수학의정석 이런 느낌인것인가)


- 1장 진로를 의심하다
- 2장 가지 않은 길 이직이 답이다

1장과 2장을 읽으면서 회사를 다니고 있는데도
왜 이직 하고싶은 마음을 가지고 살아야하는지,
나만 회사 생활에 적응을 못하는 것은 아닐까
고민하고 자책했던 마음에 위안이 되었다.
끊임없이 진로를 의심하는 것,
출근하자마자 퇴근하고 싶어지는 것,
취업하면 공부 안해도 되는 줄 알았는데
오히려 퇴근후에 공부를 해야되서 더 힘들어진 것.
이런 고민들이 나만의 고민이 아니라는 게
책을 읽으면서 가장 큰 위로가 되었다.


그래서 퇴근하면 꾸준히 이직의정석을 읽었다.

- 3장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 4장 끝까지 읽히는 경력직 이력서 작성법
- 5장 마음에 꽂히는 실전 이직 면접


첫 이직을 하고 입사할 때 부터 이직할거라는 마음을 먹은 지
벌써 4년이 지나가고 있는데ㅋㅋㅋㅋㅋㅋㅋ
이직을 하고싶다 해야겠다는 마음은 있었지만,
구체적으로 어떻게 준비해야할지 모르겠고
신입이랑 다르게 경력직으로 나의 경력을
어필하려니 이 부분이 가장 어렵고, 조심스러웠다.
그래서 이력서를 쓰고도 지원하지 못한 적도
몇번 있었고 당차게 이력서를 지원하고
면접까지 보고왔는데 탈락하기도 하고.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이직보다는
매일매일 출퇴근을 하고 있는 현실.

책에서 다루는 내용이 어떻게 보면
조금 뻔할 수도 있는데 그래도 책을 읽으면서
앞으로 내가 어떤 마음가짐으로 일을 해야할 지
한번 더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는데
나는 이 부분이 가장 좋았다.
5장에서 면접에 대해서 설명해주는 부분이 있는데
경력직인데도 아직도 면접을 볼때면 긴장하나 싶겠지만
사람 심리라는게 내가 정말 가고싶은 회사는 면접볼때
진짜 엄청 떨려서 머리가 새하얗게 되더라 (경험담ㅠㅠ)
5장에서 학교 선배가 말해주는 것 같은 면접 잘보는 법에 대한 조언이 담겨있어서 다음번에 혹시라도 면접을 보게되면 잘 할수 있을 것 같다!!!


- 6장 아름답게 기억되는 퇴직, 멋지게 적응하는 이직 후
- 7장 이직 후, 또다시 준비하는 이직

이 부분은 아직 이직을 못하서 화악!! 와닿지 않지만
이직도 안 했는데 또 다시 준비하는 이직이라니!?
.
.
.
하지만, 궁긍적으로 봤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나의 마음가짐과 일을 대하는 나의 태도가 아닐까?
"나음보다 다름, 그리고 다움"
이 구절이 참 마음에 와닿았다. 나 다움.


자신의 기질은 물론 살아온 환경, 학력, 경력은 모두 다르다. 삶의 모습이 다른 만큼 삶의 질문 또한 다 다를 것이다. 그렇다면 나다움의 삶, 본인의 삶을 사는 것의 해답도 결국 '남'이 아닌 '나'에게 있지 않을까? / 이직의정석 - 정구철


여러분에게 일은 무엇입니까?
나에게 일은 무엇일까?


우리가 오랫동안 외면했던 근원적인 질문의
답을 찾는 것.
이것이 잃어버린 주도권을 되찾는
바른 이직의 초석이다.


책을 읽으면서 이직을 하고 싶다는 마음보다
아직도 이직을 할 준비가 많이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흔히들 말하는 스펙이라던지 경력 때문이 아니라
이직을 하려는 나의 마음가짐이 문제였다.
나는 이직을 한번 해봐서 오히려 더 조심스럽다.
책에서 나온 것 처럼 "잘.못.된"이직이어서
그래서 다시 이직하려고 많이 노력했는데 현실은...
일단 당분간은 지금 하고 있는 일에서 최선을 다하며
정답을 찾아야할 것 같다!


내가 취업을 준비할 때,
그리고 첫 이직을 했을 때 이런 좋은 책을 만났으면
지금쯤 다른 생활을 하고 있을까 싶지만,
그래도 지금 하고 있는 일에서 보람을 느끼고,
나는 나날이 성장하고 있으니 아직까지는 괜찮다!
단지 내가 바라는 건, 내가 열심히 하는 만큼!!!
남들에게 인정을 받고 싶은 것 뿐인데 ㅋㅋㅋㅋ
그게 뭐라고 참 어렵더라는???
(아, 인정은 칭찬이런거 말고 연봉으로 받고 싶어요)


이 책은 제목을 보면 이직을 위한 책 인것 같지만,
사실 취업준비생이 봐도 좋을 것 같고,
사회초년생이 처음 회사 생활을 하면서도,
이직 생각이 전혀 없는(?) 직장인이 성장하기 위해서
읽기에도 좋은 책 같다.

요즘 직장생활이 고민이라면 휴가 때 시간되면
망설이지 말고 정말 가벼운 마음으로 한번 읽어보시기를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