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이 되면 괜찮을 줄 알았다 - 심리학, 어른의 안부를 묻다
김혜남.박종석 지음 / 포르체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가님 책을 제일 처음 접한 건, 나의 20대 시절!
나는 정말 너를 사랑하는걸까.
정신분석전문의가 보는 사랑은
과연 어떤 것일까 궁금해서 읽게 되었다.
어린 시절, 사랑이란 무엇인지를 책으로 배웠다랄까? ㅎㅎ
그때 한창 사랑에 대해서 고민하던 시절이어서 호기심에 읽었던 책이었다. 그리고 그 이후에 서른살이 심리학에게 묻다를 읽으면서 30대의 불안에 대해서 책으로 배웠고 지금도 종종 책을 찾아본다. 아직도 30대의 불안을 끌어안고 살고 있기에.


책에서는 우울증 뿐만 아니라 조울증, 상실과 애도,
공황장애, 우울성 인격, 번아웃 증후군,
만성피로 증후군, 허언증, 현실부정, 강박증, 감정 다스리기,
불안장애, 무기력감, 자해, 워킹맘의 고충, 부모의 욕심, 화병,
섭식장애, 성공 후 우울증, 외로움, 울지못하는 사람
이렇게 여러종류에 대해 설명해주고 사례가 담겨있다.
위에 나열된 이야기들이 다 남의 이야기고 심각한 질병으로만 생각했는데 책을 읽다보니 이 모든게 누구나 흔히들 가지고 있는, 실생활에서 겪을 수 있는 일들인 것 같았다.


특히 내가 공감가는 부분이 번아웃 증후군과
만성피로 증후군, 무기력감, 성공 후 우울증!
확실히 회사를 다니니까 어릴때랑은 다른 증상들.


그래도 차분하게 이러한 증상들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들이 나와 있어서 좋았다. 그 누구에게도 이야기 하지 못했던 내 감정들. 가끔 나도 내 감정들을 어떻게 다루어야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생기는데 그럴때 마다 책을 읽으면서 위로 받으면 좋을 것 같다.


1. 열심히 잘하려는 함정에 빠진 '번아웃 증후군'
- 당신만의 속도를 즐기세요.

나의 속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타인의 속도에 연연하지 말아야 한다. 뚝심 있게 나의 속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타인과 비교하지 말아야 한다. 남들이 빨리 달리든 열심히 달리든 그것은 그들이 속도다. 그렇게 열심히 뛰다 어딘가에서 고꾸라진다고 해서 내가 일으켜줄 것도 아니고, 그들의 페이스에 휘말린 내가 지쳐 쓰러진다고 해서 누구 하나 나를 일으켜 세워주지 않는다.
내 삶은 내 것이니만큼 나의 속도를 즐겨야 한다.
힘들면 쉬어도 되고, 덜 노력하고 덜 열심히 살아도 된다.


2. 쉬어도 쉬는 게 아닌 당신에게 '만성피로 증후군'
- 그러거나 말거나, 지구는 멸망하지 않는다.

아무리 커다란 고통과 슬픔이라도
인간에게는 그것을 이겨낼 수 있는 힘이 있다.
스스로에 대한 믿음과 자신감은 모든 병을 이겨내는 기초가 된다. 만성피로 증후군도 마찬가지다.
걱정을 한다고 해서 문제가 해결되지도 않는다.
어떤 일이 닥쳤을 때 지나친 걱정은 오히려 문제 해결을 어렵게 만든다. 그 일은 그 일에 국한해서 생각하고 풀려고 하고,
다른 것들과 연관 지어서 복잡하게 생각하지 않으려는 노력 또한 중요하다. 때론 '일이 안 풀린다고 지구가 망하나?' 하는 배짱도 필요하다. 그런 태도로 우리 자신을 내버려 두어야 한다.
만성적인 피로가 우리의 몸과 마음에 축적되지 않도록 하는 것, 이것이 만성피로 증후군으로부터 우리 자신을 지키는 길이다.

3.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어 '무기력감'
- 당신은 생각보다 훨씬 더 괜찮은 사람이에요.

내 삶의 주인이 되는 경험이 중요하다.
내가 내 생각을 통제할 수 있고, 그에 따라서 내 감정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경험은 우울한 사람들에게 다시금 자신의 몸과 마음의 주인이 된 기분을 되찾게 해준다.
내가 나의 감정을 통제할 수 있다면 그것은 내가 이 죽음과도 같은 무력감과 우울 앞에서 당하고만 있지 않아도 된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4. 성공을 두려워하는 사람들 '성공 후 우울증'
- 엄격한 나의 초자아와 우선 화해하세요.
초자아가 강하면 우린 우울해질 수밖에 없다.
그 강한 초자아의 이상을 맞출 수 있는 사람은 이 세상 그 어디에도 없기 때문이다. 그러한 초자아는 괜한 죄책감과 처벌에 대한 두려움, 심지어 처벌에의 욕구를 불러 일으킨다.
그리고 그 부담감에 짓눌린 사람은 무기력해지고 우울해질 수밖에 없다. 우리에겐 웬만한 실수는 눈감아 줄 수 있는,
그래서 다음에 더 잘 할 수 있도록 격려해줄 수 있는 너그러운 마음이 필요하다. 그리고 자신도 충분히 행복을 누릴 권리와 자격이 있음을 받아들이고 즐길 수 있어야 한다.



책을 읽으면서 이 외에도 여러가지 증상들이 비슷한게 많았지만 이 4가지는 요즘 나에게 꼭 필요한 위로였다.
어쩜 이렇게 내 마음의 고민들을 이렇게 속시원하게 파악할 수 있을까 신기했다. 물론 이러한 고민들을 나만 가지고 있는게 아니기 때문에 이렇게 책에서 다룰 수 있었겠지 생각하니
한편으로는 내 고민들이 별로 대수롭지 않은 것 같아서 마음이 가벼워졌다. 그리고 한편으로는 나 말고도 많은 사람들이
이런 다양한 증상들을 겪고 있다고 생각하니 마음이 무거워졌다.




책 중간 중간에는 '일요일 오후 1시' 라고,
현대인들이 대부분 겪는 가벼운 우울감에 대하여
김혜남과 박종석 선생님의 인터뷰를 재구성한 부분이 있는데
나는 이 부분도 굉장히 좋았다.



** 한번 쯤 내 마음 깊은 곳에 있는 나만의 이야기에
귀 기울여보고 싶을 때 이 책을 읽으면 좋을 것 같다.
스스로 인정하기는 싫겠지만, 나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내 속마음을 먼저 알아야 할테니까. 어릴때는 부모님이랑 친구들에게 고민상담도 하고 인생 하소연도 하고 그랬는데,
나이를 먹을 수록 그럴 수 없는 일들이 많이 생겨서 혼자서 끙끙 앓고는 했는데 이 책을 읽고 나서는 그런 고민들이 조금이나마 위로가 되고 힘이 되는 시간이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