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에서 바로 통하는 오토캐드 AutoCAD 2024 - 건축, 인테리어, 기계 실무 도면 기본기 완성 회사에서 바로 통하는 시리즈
심미현 지음 / 한빛미디어 / 2023년 8월
평점 :
절판




오토캐드는 도면 제작을 위한 대표적인 프로그램입니다. 아마 관련 업종에 종사하지 않더라도 한 번쯤 들어봤을 이름이라고 생각됩니다. 건축을 짓거나 인테리어 공사를 할 때, 또는 기계 제작, 가구 제작이나 전기 작업을 할 때 등 다양한 도면을 그리는 작업을 오토캐드로 할 수 있는데요. 도면을 제도하는 것은 아주 중요한 작업이죠. 작업자에게 말로 모든 내용을 전달할 수 없기 때문에 정확하고 체계화되어 누가 봐도 이해할 수 있는 쉬운 도면이 필요합니다. 그러한 중요한 도면 작업에 우리나라에서 흔히 사용되는 게 오토캐드죠.


저는 관련업을 하지도 않고 캐드를 사용할 일은 거의 없는 데다가 사용해본 적도 전혀 없는데요. 하지만 요즘 인테리어에 대한 관심이 생겨서 배워두면 실생활에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이 책을 보게 되었는데요. <회사에서 바로 통하는 오토캐드 2024>는 캐드가 처음인 사람도 배워볼 수 있도록 차근차근 기본을 알려주는 데다가 유튜브를 통해서 동영상 강의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빛출판네트워크 홈페이지에서 학습예제도 제공하고 있고, 오토캐드 30일 사용 가능한 체험판을 다운받는 방법도 소개되어 있습니다. 덕분에 한 달 정도는 체험판으로 오토캐드를 배워볼 수 있어 좋네요.


오래도록 널리 오토캐드가 사용되면서 버전이 발전해왔는데요. 2024년 버전에서는 몇 가지 업그레이드된 기능이 있다고 합니다. 첫 번째로는 DWG파일에 포함된 다중 사용자 활동의 세부 정보를 통해 프로젝트 수명 주기 내내 데이터에 대한 연결을 유지할 수 있는 활동 인사이트 기능이 포함되었습니다. 여러 사람과 함께 작업하기에 편리할 것 같네요. 두 번째로는 스마트 블로(대체)으로 머신 러닝 기반의 제안, 최근에 사용한 블록, 수동 대체 블록 선택 기능을 통해 필요한 블록을 신속하게 찾고 하나 이상의 블록을 교체할 수 있습니다. 반복 작업을 더욱 쉽게 할 수 있다는 말인 것 같습니다. 세 번째로는 스마트 블록(배치)으로 DWG파일에서 같은 블록을 삽입한 위치를 기준으로 블록을 도면의 적절한 위치에 적절한 크기로 자동으로 배치할 수 있으므로 필요한 클릭 수가 줄어들고 프로세스의 시간이 단축되었다고 해요. 그 밖에 표식 가져오기 및 표식 도우미 기능과 웹 기능이 더욱 강화되어 사용하기에 편리해졌다고 하는군요.


이 책은 기본적인 사항을 학습한 뒤 2D을 그려보고 편집해보고요. 그 다음 실무에서 활용하기 위한 다양한 명령과 기능을 학습해보고 3D 도면 작업도 배울 수 있게 짜여있습니다. 혼자서 책만 보고 실습하기는 어렵고 답답한 구석이 있을텐데 유튜브 강의도 보면서 도움을 받을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