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편히가 이번에 만나게 된 영어문제집을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집에서 영어를 하려고 하고있다보니 초등영어 교육서를 여러 권 읽게 되었는데 많은 책에서 공통적으로 이야기하는 것 중에 한 가지가 교과서 문장에 집중해야한다는 내용이었어요.
사실 우리나라의 초등학교 영어 교과서는 아이들의 영어실력에 비해서는 좀 쉽다고 평가 되고 있지요.
많은 아이들이 어린 시절부터 영어학원이나 어학원을 통해 영어 실력이 워낙 높다보니 영어를 처음 시작하는 수준에 맞춰져있는 영어교과서의 수준은 낮게 느껴질 수 있어요.
그런데 문제는 더 어려운 영어는 잘 하면서 영어 교과서에 나오는 기초 수준의 영어문장 만들기는 다소 어려워하고 있는 친구들이 많다는 점이라고 해요. 읽기 쓰기는 잘하는데 막상 영어 문장에 나오는 대화문에 나오는 문장들은 편하게 입에서 나오지 않는 상황인거죠.

그래서 방학을 이용해서라도 영어 교과서 안의 문장만은 꼭 다시 연습해서 입에서 술술 나올 수 있도록 해주어야 각 학년 단계에 맞는 읽기, 말하기, 쓰기, 듣기가 모두 되어있게 통과 된 것이라고 말할수 있다는 것이었어요.
편히도 3학년 때부터 영어 교과서를 가지고 오라고 해서 함께 읽어보기도 하면서 잘 해보려고 했지만 한번 배웠던 교과서를 다시 꺼내니 자꾸 다 안다고 하거나 다시 정리를 좀 해서 해야할 것 같은 불편함을 좀 느끼게 되었었어요.
그러다보니 좀 흐지부지 된 면도 있었고요.
그러던 중 초등 교과서에 있는 주요 문장들을 모아놓은 문제집을 알게 되었고, 이게 지금 딱 필요하겠구나 싶어 시작해보게 되었습니다.
쉽다고 말하면 쉽고 어렵다고 말하면 어려울 수 있는 초등 영어교과서에 나오는 문장들을 듣고 읽고 말하고 써볼 수 있는 교재였어요.
함께 들어있는 CD안에는 이여임 선생님의 재미난 100문장 수업도 들을 수 있게 되어있네요.
책의 내용은 아주 간결하고 간단해요.
6단계로 나누어진 학습을 하게되는데요,
step1. 각 학년에 핵심 문장을 한눈에 보고 아는 문장 확인하기
step2. 오늘 외울 문장 따라 쓰며 외우기
step3. 이여임 선생님의 재미난 문장 수업 듣고 내용 익히기
step4. 오늘 배운 내용 문제 풀며 확인하기
step5. 실력 뽐내기에서 자신의 실력을 정확히 평가한 후 다음 학년 레벨로 넘어가기
step6. 전체 학년이 끝나면 100문장 쓰기 노트에서 최종적으로 실력 점검하기
이대로만 잘 학습해준다면 초등 100문장 정말 편히 것으로 만들 수 있을 것 같아서 든든한 마음이 들어요.

초등 3학년부터 영어를 배우기 때문에 책 속 구성도 학년별로 3-6학년까지로 되어 있어요.
영어에 익숙하지 않았던 초3때는 영어를 쓸 때는 단어 하나만 쓸때도 시간이 오래 걸리고 더듬거렸는데 확실히 4학년이 되니 속도도 빨라지고 바르게 잘 쓰고 있어서 칭찬해주었어요.
학교에서 교과서를 통해 배웠던 내용이라 그런지 쉽게 받아들이고 읽으면서 적어볼 수 있어요. 하지만 중요한 것은 한번씩 적어봤다는 것이 아니라 그 상황에 대화를 직접 할 수 있는지입니다. 학습한 후에 엄마나 형제 자매, 친구들과 직접 문장을 말해보고 내 이름을 넣어서 바꿔보기도 해야해요.
아래에 있는 문장에 대한 설명도 한번씩 읽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어려운 문법까지 나온다면 그냥 한번 읽어보는 것만으로도 나중에 문법 공부를 할 때 도움이 될거라는 생각이 들고 그 외에 상식적으로 알아두면 좋은 내용들이 있어요.

그렇게 문장을 적어보고 말해보는 과정을 함께 학습하고 나서 다음장을 넘기면 내용다지기가 등장해요.
내용다지기에서는 앞서 나왔던 단어의 빈칸을 채워 영단어를 만들어보는 것과 영어문장을 순서대로 배열해서 직접 다시 한번 써보는 단계의 문제가 나옵니다.
편히는 순서를 배열한 후에 배열문장을 가리고 전체문장을 써보고 있는데 잘 하는 것 같아 다행이었어요. 물론 단기 저장이 되었던 상태이니 여러번 반복해서 장기 저장될 수 있도록 복습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옆으로는 4컷 만화의 대화에서 빈칸을 채워보면서 어떤 문장이 사용되는지 기억하고 적어보는 활동이에요. 만화그리기 좋아하는 편히라서 그런지 반가워하면서 하네요.
4컷 만화의 글자도 삐뚤빼뚤 손글씨여서 아이들이 부담없이 재미있게 채워볼 수 있겠어요.
그리고 그 아래로는 앞서 배운 문장의 또 다른 표현이나 단어들을 추가적으로 알려주는 코너가 있어요. 이 부분도 추가적으로 공부해주면 알찬 영어공부시간이 될 수 있겠습니다.

학습을 열심히 하고 났으면 총정리를 해주어야겠죠?
학년별 배웠던 문장을 잘 기억하고 있는지 단어를 알고 있는지 확인해 볼 수 있는 단계입니다.
초등영어 100문장으로 끝내기 문제집은 빨리 풀고 빼버릴 문제집이 아니예요.
천천히 여러번 반복하면서 정말 100문장은 내 것으로 만든다는 마음으로 게임하듯이 정복해 나가야지 하는 마음으로 공부하는 것이 필요한 교재입니다.

우리 아이들이 영어를 공부하는 이유는 어찌 되었건 활용하기 위해서잖아요.
교과서 수준 정도의 회화는 바로바로 알아듣고 말할 수 있어야 자신감도 생기고 그 문장을 통해 더 확장된 영어를 사용할 수 있게 될테니까요.
막막했던 영어 교과서 문장 공부를 어떻게 해야할지 알려주는 책을 만난 것 같아서 반갑습니다. 영어는 공부한다는 느낌보다는 즐기고 놀이한다는 마음이 들도록 해주라는 여러 전문가들의 조언에 따라 최대한 재미있게 해보려고 하고 있어요.
이제는 초등 4학년이나 되었기 때문에 이 정도의 교재로 하는 것은 필요한 일이 되었네요.
하나씩 차근차근 편히가 성장하길 바랄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