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오키도키 속담 명언 고사성어 ㅣ 초등 문해력 쑥쑥 따라쓰기 2
김수현 지음 / 시원북스 / 2023년 1월
평점 :
초등학생이 되고 나서 속담,고사성어, 관용어에 관심이 많아진 첫째랍니다.
속담, 고사성어를 알고 있으면 자신의 생각을 표현을 적절하게 비유하게 되니
스스로 재미있어하고 뿌듯해하더라고요!! (나는 속담을 좀 아는 초등학생이다!!)
함께 속담, 명언, 고사성어를 알아보고 써볼 수 있는 책을 소개하려고 해요!!

책에서 이야기로 속담과 명언 고사성어를 이야기 해주는 주인공들이 있어요!!
쌍둥이 남매 오키도키- 흔한남매들도 생각난다고 하더라고요!!
저는 이 부분을 제대로 보지 않았는데, 딸은 이게 제일 중요하다며 다시 책을 앞장으로 넘겨서 읽더라고요!!!

책을 지으신 작가님은 초등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고 계시는 선생님이세요!!
올해 만난 담임선생님도 아이들에게 또박또박 쓰는 연습을 하게 해주시기 위해서 받아쓰기에서 글자를 잘 쓰면 +를 주시는데, 왜 글자를 또박또박 써야하는지 읽어보면서 아~ 그렇구나 했답니다!!
- 글자는 정확한 정보를 전달해줘요.
- 글자는 마음을 전해줘요.
- 바른 글씨는 우리를 똑똑하게 해요.
엄마가 백 번 이야기 해도 선생님들의 한마디, 책 속의 작가님의 한줄의 글이 영향력은 엄청 나네요!!!

스스로 체크를 하면서 속담, 명언, 고사성어를 써 볼수 있어요!
1-10일차까지있지만, 하고 싶은것 부터 골라서 해보기로 했답니다!!!

3일차에 해당하는 "후회"와 관련된 고사성어!!!
엄마가 우산을 가져가라고 하셨는데, 귀찮아서 놓고간 오키도키남매는
결국 비가 와서 우산을 가져오지 않은 것을 후회하면서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라는 속담을 말하네요!!!
뜻풀이를 통해서 속담에 대해서 다시 한번 자세히 알아 볼 수 있게 구성되어 있답니다!!!
따라쓰기!! 바르게 속담을 따라보는 시간!!!
3번을 쓰고 스스로 잘 썼다고 생각하는 것에 별표주기!! (스스로 칭찬하기!!)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에 해당하는 상황을 이야기 해봤어요.
양치를 해야하는 것을 알고 있는데,잘 하지 않아서 레진을 엄청했던 경험!!
속담은 누가 만들었는지 알 수는 없지만, 명언은 누가 이야기 했는지 알수 있다는 점을 책을 통해서 알 수 있었답니다!!!

학교 다녀와서 속담 바르게 쓰기를 하는 딸래미!!!
"개똥도 약에 쓰려면 없다." 속뜻을 알면 재미있는 속담이야기!!!
명언은 위인전을 통해서 봤던 것들이 있어서 명언을 했던 위인들의 책을 꺼내서 보면서
위인에 대해서 다시한번 알아보는 시간을 보내고 있답니다!! (명언도 알고, 명언을 이야기 한 위인도 알고!!)
고사성어는 상황을 4글자로 표현 할수 있는 매력이있죠!!
한자도 따라 써보는 경험을 할 수 있네요!!!
매일 스스로 2개씩 알아보면서 문해력을 기를 수 있는 기본지식들을 쌓아가는 중이랍니다!!
예비초등아이들과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에게 추천해 주고 싶은 책이네요!!
어휘력과 표현력!! 맞춤법까지 기를 수 있답니다!!!
<출판사 서평단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