퀀트 투자 무작정 따라하기 - 검증된 전략으로 안정적인 수익 만드는 파이어족 프로젝트 무작정 따라하기 경제경영/재테크
강환국 지음 / 길벗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의 이전 책들을 거의 다 읽어보았으나, 복잡하고 다양한 퀀트투자 전략들을 선뜻 따라하기는 쉽지 않았다.


이번에 무작정 따라하기 시리즈로 나온다는 소식을 듣고, 책의 컨셉처럼 따라하기 쉬운 전략이 있을까 기대하면서 책을 읽게 되었다.


1. 책에서 가장 따라하기 쉬운 전략으로는 자산배분(한국형 올웨더)가 있었다. 

 미국/한국 주식, 금, 한국/미국 채권 ETF를 조합하여 구현하는 전략이다. 연복리 수익률 7.9%, 최대낙폭 7.2%를 단지 정해진 ETF 몇가지를 매수한 후, 1년에 1번 비율을 맞추는 것만으로 해낼수 있다.

 다만, 이 전략이 정말 옳다는 확신을 얻고 지속적으로 전략을 수행하는 것은 강환국 저자나 김단테, 김성일 작가 등이 쓴 자산배분과 관련된 책을 더 읽어보아야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2. 가장 인상깊었던 전략은 한국 소형주 성장가치주 전략(연복리 수익률 48%, 최대낙폭 -58%)이다.

 저자는 퀀트전략가답게 대형주/소형주는 시가총액으로, 가치주/성장주는 지표에 따라 정량적으로 구분한다. 이 책에서는 퀀터스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소형주, 가치, 성장 지표를 필터링하여 해당 전략에 맞는 주식을 쉽게 찾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그러나 이 전략 역시 지속적으로 수행하는건 여러 다른 책 등을 통해 검증 후 확신을 얻어야만 가능할 것 같다. 또한, 저자는 개별주식을 매수하는 퀀트 전략은 최대낙폭이 매우 크므로 전체 포트폴리오는 자산 배분 전략으로 하되, 주식 비중만 개별주식 퀀트전략으로 하는것을 추천하고 있다.


 이 책을 읽으면 책 제목처럼 퀀트투자를 무작정 따라할 수 있다. 소액으로 퀀트투자를 무작정 따라하면서 관련 책, 자료 등을 공부한다면 퀀트로 좋은 투자성과를 얻을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본인은 자산배분은 수행하고 있으나, 개별주식 퀀트전략은 수행하고 있지 않았다. 이 책을 계기로 한국 소형주 성장가치주 전략을 무작정 따라해보면서 관련 자료를 더 찾아보려고 한다.


 앞으로 또다른 무작정따라하기 시리즈를 기대하면서 이만 서평을 마친다. 끝~!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