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코리아 2022 - 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의 2022 전망
김난도 외 지음 / 미래의창 / 2021년 10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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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도서명 : 트렌드 코리아 2022
2. 저 자 : 김난도, 전미영, 최지혜, 이향은, 이준영, 이수진, 서유현, 권정윤, 한다혜, 이혜원
3. 출판사 : 미래의창

아침에 일어나는 시간부터 잠들기 전까지 수없이 설정된 핸드폰 알람을 보니 ‘바른생활 루틴이’를 따라하고 있고, 산을 자주 다니는데 가끔 등산객 배낭에 걸려 있는 인형이 궁금해 인터넷 검색을 했더니, 국립공원공단에서 한정판으로 판매한 굿즈였다는 것을 알고 중고거래 사이트까지 검색하면서 득템력의 위대함을 몸소 느껴도 보고, ‘엑스틴 이즈 백’ 편을 읽으면서 ‘어! 내가 엑스틴 세대네’.
16번째인 트렌드 코리아 2022는 여느 해 발간된 책보다 내가 느낄 수 있는 공감지수는 최고였다. 2022년 시작은 아직 몇 일 더 남아있지만, 새로운 변화를 주도할 트렌드는 시작되었고, 빠르게 다가올 변화의 모습을 미리 엿볼수 있는 시간이었다.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는 2022년 10대 소비트렌드 키워드로 'TIGER OR CAT'을 제시했다.
□ Transition into a 'Nano Society' : 나노사회
한국 사회가 파편화되고 있다. 공동체가 개인으로 조각조각 부스러져 모래알처럼 흩어진다. 개인은 더 미세한 존재로 분해되며 서로 이름조차 모른 채 고립된 섬이 되어간다. 이러한 현상을 사회가 극소단위로 분화됐다는 의미에서 '나노사회Nano Society'라 명명한다. 나노사회 트렌드는 최근 우리 사회에서 관찰되는 여러 변화의 근인根因이다. 본서의 '러스틱 라이프', '머니러시', '라이크커머스', '루틴이', '헬시플래저' 등 많은 주요 트렌드에 직간접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코로나 블루도 그 본질에는 나노사회의 그늘이 깃들어 있다. 이 '나노사회 블루'에 대처하기 위해 우리는 공감 능력을 키우고, 다양한 우연적 경험의 폭을 넓히며, 보다 큰 공동체적 휴머니즘 특히 '지구인으로서의 정체성'을 갖춰나가야 한다. - P. 169

□ Incoming! Money Rush : 머니러시
미국 서부에서 금광이 발견되자 사람들이 몰려들었던 '골드러시Gold Rush'에 빗대어, 수입을 다변화•극대화하고자 하는 노력을 '머니러시Money Rusy'라고 부르고자 한다. 머니러시는 '자본주의 키즈'의 흐름을 잇는 키워드다. 머니러시 현상은 양면성을 갖고 있다. 한국 사회가 그만큼 속물화되고 있다는 비판도 제기되며, 긍정적인 측면에서는 우리 모두 '앙터프리너십Enterpreneurship'을 키우고 자기만의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가야 한다는 시사점을 준다. - P. 195

□ 'Gotcha Power' : 득템력
경제적 지불 능력만으로는 얻기 어려운, 희소한 상품을 얻을 수 있는 소비자의 능력을 '득템력'이라고 부르고자 한다. 득템력이 중요해진 이유 중에서는 사치의 대중화로 높은 가격보다 획득의 어려움이 차별화의 기호가 됐다는 점을 눈여겨봐야 한다. 아울러 소비자들도 득템의 과정을 즐기고 SNS에 올리는 경향이 늘고 있으며, 한정된 아이이 투자의 일환이 된다는 점도 득템력 부상의 원인으로 들 수 있다. - P. 221

□ Escaping the Concrete Jungle - 'Rustic Life' : 러스틱 라이프
'러스틱 라이프Rustic Life'란 날것의 자연과 시골 고유의 매력을 즐기며 도시 생활에 여유와 편안함을 부여하는 시골향向 라이프스타일을 지칭한다. 러스틱 라이프는 도시와 단절되는 '이도향촌離都向村'이라기보다는 일주일에 5일 정도는 도시에 머무르는 '오도이촌五都二村'을 실천하며 삶에 소박한 '촌'스러움을 더하는 새로운 지향을 의미한다. - P. 247

□ Revelers in Health - 'Healthy Pleasure' : 헬시플레저
소비자들은 더 이상 건강과 다이어트를 위해 고통을 감수하거나 절제하려 하지 않는다. 맛있고 즐겁고 편리해야 한다. 이러한 트렌드를 '건강health관리가 즐거워진다pleasure'는 의미에서, '헬시플레저Healthy Pleasure'라고 명명한다. 헬시플레저의 등장은 코로나19 시대의 결과적 현상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뿔뿔이 흩어진 나노사회 속 "내 건강은 내가 지킨다"는 흐름과 맥을 같이한다. - P. 275

□ Opening the X-Files on the 'X-teen' Generation : 엑스틴 이즈 백
소비의 양적 규모나 질적 파급력으로 볼 때 대한민국 소비 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세대는 1965~1979년생, X세대다. 그 중에서도 특히 주목하고자 하는 X세대의 핵심을 '엑스틴 x-teen'이라 부르고자 한다. 엑스틴은 1970년대생으로 ① 경제적•문화적으로 풍요로운 10대teenage 시절을 보내면서 형성된 자유롭고 개인주의적인 성향을 간직하고 ② 10대 자녀와의 라이프 스타일을 공유하는 세대라는 의미를 포괄한다. - P. 301

□ Routinize Yourself : 바른생활 루틴이
'루틴routine'은 매일 수행하는 습관이나 절차를 의미하는 말인데, 외부적 통제가 사라진 상황에서 루틴을 통해 스스로의 일상을 지키고자 노력하는 요즘 사람들을 '바른생활 루틴이'라고 부르고자 한다. 큰 성공이 어려워진 나노사회에서 자아의 의미를 찾는 방법은 반복되는 일상에서 '미세행복'을 추구하는 것이다. 루틴이에게 가장 중요한 가치는 "아무것도 아닌 평범한 인생이지만, 그 인생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자기다짐적' 삶의 태도다. - P. 327

□ Connecting Together through Extended Presence : 실재감테크
시공간의 물리적 한계를 극복하고 완전한 실재감을 느낄 수 있게 만드는 기술. ‘실재감테크’가 소비자와의 관계를 만드는 핵심 기술로 대두하고 있다. 실재감은 현대사회의 인류에게 결핍이자 욕망이다. 존재감 결핍의 해소와 정체성 회복의 욕망 해결이 실재감테크의 궁극적인 목적이 되어야 한다. 생활의 모든 영역이 실제를 초월하고 있는 시대, 앞으로 소비자를 붙잡을 수 있는 기술적 역량의 핵심은 누가 더 실재감을 잘 만들 수 있느냐에 달려 있다. - P. 355

□ Actualizing Consumer Power - ‘Like Commerce’: 라이크 커머스
소비자 개인이 독자적으로 상품의 기획•제작•판매를 총괄하는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내는 소비자 주도 유통과정을 동료 소비자들의 '좋아요(like)'에서 출발한다는 의미에서 ‘라이크커머스’라고 명명한다. 이제 "쇼핑을 하러 가는 것"이 아니라 스마트폰을 들여다보다가 아무 때나 구매 버튼을 눌러서 사는 "항시 쇼핑 시대"를 맞고 있다. - P. 379

□ Tell Me Your Narrative : 내러티브 자본
서사敍事는 힘이 세다. 강력한 서사敍事, 즉 내러티브narrative를 갖추는 순간, 당장은 매출이 보잘것없는 회사의 주식도 천정부지로 값이 오를 수 있다. 브랜딩이나 정치의 영역에서도 자기만의 서사를 내놓을 때 단번에 대중의 강력한 주목을 받는다. 2022년을 새로운 도약의 원년으로 삼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스스로에게 물어야 할 것이다. "나만의 내러티브는 무엇인가?" - P 405


코로나 팬데믹 2년차인 2021년도 이제 채 한달도 남지 않은 시점에 경제•사회 등 여러 분야의 주요 트렌드들을 되돌아 보는 시간이 되었고, 아직 끝이 보이지 않는 터널 안에 있게 될 2022년에 우리 삶의 변화를 주도할 새로운 트렌드에 대해 선행학습을 하는 시간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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