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한의 사랑
전경린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12년 7월
평점 :
품절


예쁜 표지에 반해 구입하게 된 책. 창피하게도 전경린이라는 작가의 이름은 알고 있으되, 접해 본 작품은 하나도 없었다. 어떤 글을 쓰는 분일까 사뭇 궁금하고, 그녀가 말하는 최소한의 사랑은 또 어떤 것들일까 기대를 하게 되었다.

희수는 고독하게 병과 싸우던 새어머니를 보내고 유언처럼 남기고간 부탁을 이행하기 위해 의붓 동생 유란이 있다는 파주로 내려간다. 그녀에게는 많은 사연이 있다. 남편의 새로운 사랑으로 인해 부부는 이미 남남같은 생활을 해 왔고, 그 속에서 지쳐버린 딸은 여행을 핑계로 한국을 떠나버린다. 그리고 그녀는 여행을 떠난다. 동생을 찾기 위해, 혹은 그너머 다른 것을 찾기 위해.

최소한의 사랑. 그건 나와 타인을 연결하는 작은 고리이고, 그것만 잘 지키고 유지하면 평화롭다. 난 이렇게 해석이 되어버렸다. 어쩐지 쓸쓸하고 외로운 해석이다. 과한 욕심을 부리지 않고, 거대한 욕망을 꿈꾸지 않는다면 혼란에 빠지지 않으리라는 작가의 설명. 공감이 되면서도 한편으로는 그런 혼란마저도 인생의 한 부분이 아닐까 생각해 보았다. 그 혼란 속에서 저만의 방법을 찾는 것도 나쁘지 않다 생각한다. 우리는 그런 지혜가 필요한 것일 게다.

 

"같은 사무실에 근무하는 상사가 너무 불편해서 사표를 내고 싶다고 하소연한 여직원도 있었어요. 내가 말했지요. 세상에 불편하지 않은 사람은 없다고요. 다른 사람이 내게 불편한 것은 당연한데 불편하지 않으려고 하는 건 본인이 나쁜 거라고요. 우리는 누구나 그 불편함을 받아들이며 사는 거니까요. 그렇지 않은 사람이 있다면, 그는 일방적으로 다른 사람을 불편하게 만드는 나쁜 사람이겠지요."

최소한의 사랑 - P34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