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독일의 제3제국(나치) 당시 선전장관으로 악명을 떨쳤던 괴벨스를 전기적으로 다룬 책이다. 어떤 책을 읽을 때에는 영혼의 감응이랄까, 읽는 사람과 책 속 내용 간의 어떤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을 때 흡입력 있다고 느끼면서 읽게 되는 것 같은데, 이 책은 그런 책 중 하나이다.

 주인공 괴벨스는 어렸을 적 병으로 인해 만곡족이라는 기형을 가지게 되었다. 그리고 가톨릭을 믿는 엄숙한 대가족에서 탄생하고 성장했다. 그에게 가톨릭 특유의 엄숙한 분위기와 자신의 가족에 흐르는 '무거운 피'(엄격하고 근엄한 성격을 잘 드러내는 책 중 표현이다)의 분위기는 그의 어린시절을 지배했고, 이러한 가운데 그는 신학에 대한 관심을 키웠다고 한다. 또한 질병으로 인한 기형은 그에게 모종의 열등감, 즉 자신은 다른 친구들과 어울리지 못한다는 종류의 느낌을 가지게 만들었으며, 이러한 열등감을 학업을 통해 보상받고자 했던 것 같다.

 그의 생애와 활동, 그리고 최후는 이 글을 읽으시는 분이 있다면 직접 읽어보시는 것이 더 나을 것이다. 책에 묘사도 잘 되어 있고, 양은 방대하지만 대체로 잘 정리되어 있는 것 같다.

 나의 관심은 왜 그가 끊임없이 히틀러를, 마치 신처럼 숭배했는가 하는 데 있다. 히틀러가 그를 질타하거나 작전에서 소외시키거나 혹은 인간적으로 모멸감을 줄 때에도 괴벨스는 꿋꿋하게 그를 믿고 따른다. 마치 인간이 아닌 애완견의 태도라고 하는 것이 더 어울릴 정도로. 게다가 괴벨스는 정규 대학에서 박사학위까지 받은 나름대로 지식인 인데 반해 히틀러는 정규 교육과는 거리가 먼 사람이었다.

 이건 괴벨스의 정신이 형성된 과정을 들여다 볼 필요가 있는 것 같다. 그는 끊임없이 자기 비하에 빠졌고, 자신을 과시하고 남의 인정을 받는 것을 추구했으며, 자신을 이끌어 줄 더 큰 존재를 찾아 헤매었다. 그것은 결국 히틀러로 귀결되었지만 그 이전엔 민족주의였을 때도 있었고, 사회주의였을 때도 있었다.

 이런 멘탈리티는 나에겐 왠지 익숙하다. 왠지 아버지를 보는 것 같달까...슬픈 일이지만 그렇다. 그렇다고 내가 아버지를 바꿀 수 있을 것 같지도 않다. 나의 삶은 내가 결정할 수 있을까? 모를 일이다. 하지만 적어도 괴벨스처럼 살고 싶지는 않다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