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드 해빗 - 성공한 기업의 7가지 자기파괴 습관 워튼스쿨 경제경영총서 24
잭디시 세스 지음, 김중식.전우영 옮김 / 럭스미디어 / 2008년 9월
평점 :
품절


우리는 한때 잘나가든 기업들이 속속 무너지고 있는 현실을 보고 있다.날이 갈수록 기업의 생존경쟁율은 수명주기가 짧아지고 변화를 위한 대비를 하지 않는다면 어느 누구도 장담할수 없는 현실이 되었다.

그러면 잘나가든 기업들이 어떻게 해서 그렇게 무너졌을가 저자는 나쁜 습관에서 찾는것 같다.

 

'배드 해빗,잭디시 세스 지음,김중식.전우영 옮김,럭스 미디어,2009,10,10'

 

나는 달라 증후군

우리와 우리동료는 개인혹은 사회생활속에서 자기파괴습관을 쌓아가고 있다.이러한 행동패턴은 모두 비슷하다.흡연을 하기도하고 술을 지나치게 마실지도 모른다.이정도는 괜찮다.어떤사람들은 페암이 퍼져가고 있을지도 모르고 알코올 중독자가 될지도 모른다.’하지만 나는 다르다.내몸은 더 강하다.나의 유전자는 더 튼튼하다.그런일은 나에게는 발생하지 않는다.’

이런신드롬은 확실히 GM의 문화속에 잠재해 있었다.크라이슬러는 쓰러진게 명백했고,GM은 스스로 그렇게 말해야만 했다.그렇다.크라이슬러는 다임러벤츠와의 합병으로 심한 모욕을 당했다.그러나 GM에게는 이런일이 발생하지 않았다.우리는 크고 튼튼하고 대단히 파워풀했다.우리는 달랐다.

엉뚱한데서 핑계대기 경영자는 대답을 요구하는 압박에 시달린다.”우리는 연금비용 때문에 손실이 발생하고 있다 GM은 말했다.A&P월마트가 가격을 더 낮추고 있기 때문에 고객들이 오지 않는다고 말했다.”우리의 특허 기한이 만료되었다고 제록스는 말했다.그러나 리더로서 책임감을 갖고 해야 할 올바른 대답은 우리는 잘못된 차를 생산하기 때문에 손해를 보고 있다””고객들은 우리의 가게를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오지 않는다그리고 우리가 기술의 선두주자 역할에 실패했기때문에 경쟁 할 수 없다라고 말해야 한다.

찾아라

 매니저들의 말을 새겨듣고 객관적인 상식과 지성을 바탕으로 합리화 증후군을 찾아보라.당신은 우리기업이 시장지배 권력을 가졌다는 쉬운 대답을 들었는가,아니면 변화를 요구한다는 어려운 대답을 얻었는가?루 거스너는 매니저들에게 올바른 정보를 얻지 못한다는 것을 깨달았을때.200명의 최우수 고객들의 말을 가까이 듣는 것으로 IBM회생 프로세스를 시작했다는 것을 상기하라.

인정하라

 GM이 잭스미스를 일본에 보내 도요타에 대한 연구 결과를 받으려했을때는 현실부정의 증후군을 찾았었다.그러나 그가 진실을 가지고 돌아왔을 때 GM은 그결과를 인정하기를 거부 했다.현실 부정의 징후를 찾는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그것을 발견했을때는 당신에게 병이 있다는것을 인정해야만 한다.

평가하라

 잭스미스가 회사의 분산된 구조에 대한 GM의 수십년간의 현실 부정에 초점을 맞출만큼 통찰력이 있었다는 것은 고무적인 일이다.그러나 GM은 생각보다 더 깊이 현실부정에 빠져 있었고 완전히 뿌리 뽑지 못했다.

변화하라

 당신이 불합리하게 사람들과 프로세스를 보호한다면,그리고 자기합리화를 선호 한다면 변하는 어려울것이다.

심리학자에 의하면 현실부정은 인간의 본능적인 반응이다.현실에 직면하는 것이 알코올 중독자가 현실을 피하는 것보다 더 고통스럽다고 생각하는 수 많은 현실 부정 중독자들도 있다.75page

그래서 저자는 말한다 기업은 영원할수 있다라고 기업이 자기파괴 습관에 대해 인식하고 휼륭한 리더가 있었서 변화하는 외부환경에 경쟁상대에게 노출되어있는 취약점을 발견하고 항상 내부의 권력 다툼에 대해서도 신경쓰라고 말한다.

www.weceo.org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