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출하라 - 돈, 노동, 소비, 관계… 우리를 옭아매는 모든 것들에서 벗어나는 법
로버트 링엄 지음, 이주만 옮김 / 카시오페아 / 2018년 6월
평점 :
절판


제목이 특이했다. <탈출하라>. 처음 이 책을 읽으면서 느낀 점은 참신하다였다. 사람들은 직장을 잡고 일을 한다. 일을 하는 이유는 자기 소명 때문에, 너무 좋아서도 있지만 대부분이 먹고 살기 위해서이다. 저자가 이야기 한 것처럼 꼬박꼬박 출근해서 썩 좋아하지도 않는 사람들과 어울려, 석 좋아하지도 않는 일을 8시간씩, 그것도 일주일에 닷새를 40년 가까이 일을 하는 것이다. 나도 일이 힘들고 그만두고 싶을 때가 있었다. 물론 계속 있을 것이다. 하지만 내가 버는 돈으로 필요한 것을 사고, 여행을 갈 수 있고, 여가를 즐길 수 있기 때문에 참고 일을 한 것이고, 참고 일을 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저자는 왜 그렇게 해야 되냐고 묻는다. 3 13장으로 이루어진 책에서 1 4장까지 줄곧 그 이야기를 한다. 그리고 2부부터 저자 나름대로의 방향을 제시해 준다. 지금부터 그 이야기를 해 보고자 한다.


1

P9 노동이 그나마 가치 있어 보이는 이유는 그 소득 덕분에 저녁 시간에 주말에는 자신이 원하는 대로 살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 삶의 아주 적은 부분이지만 말이다.


P 21 노동 시간, 쇼핑 시간, 수면 시간을 빼고 나면 자유를 위해 사용할 시간은 많지 않다. 진짜 재미는 언제 즐겨야 하는가? (중략) 삶의 본질에 해당하는 활동이 어째서 삶의 중심부에서 밀려나 여가 시간에나 할 수 있는 활동이 되어야 하는가?


P36 달라이 라마는 이 문제를 명쾌하게 정리했다. “[현대인은] 돈을 벌려고 건강을 희생합니다. 그러고는 건강을 되찾으려고 돈을 희생하죠. 그들은 미래를 걱정하느라 현재를 즐기지 못합니다. 결국 현재에 살지도 못하고 미래에 살지도 못합니다. 절대 죽지 않을 사람처럼 살다가 제대로 살아보지도 못하고 죽음을 맞이합니다.”


P38 우리가 직장에 나가는 이유는 그 일이 즐거워서도 아니고 숭고해서도 아니다. 다르게 사는 법을 모르기 때문이고, 힘 있는 자들이 그런 삶을 요구하기 때문이고, 그리고 무엇보다 먹고살기 위해서다. 일을 하지 않으면 생계를 유지하기도 힘들 만큼 가난해지는 사회에서 살고 있기 때문이다.


P95 사람들이 왜 이토록 많은 물건을 소유하는지 그 이유를 설명하는 여러 가설이 있다. (중략) 기근에 대비하는 인간의 본능 때문이라는 학설도 있다. 조건이 좋을 때 물건을 사서 모아두는 게 유리하다고 믿기 때문이라는 얘기다. 현대사회에서는 대량생산과 치열한 경쟁 덕분에 좋은 거래 조건이 항상 나오는데도 불구하고 이를 망각하고 그저 본능대로 움직인다는 것이다.


P102 물건을 소유하는 일은 자유를 얻는 데 도움이 되기는커녕 대개는 자유로 가는 길을 방해한다. 물건을 소유하면 할수록 우리를 채운 족쇄는 더욱 단단해진다.


2

P157~P177

좋은 삶을 이끄는 원칙

-건강할수록 좋다.

-자유 시간이 많을수록 좋다. 우리는 그저 살아가는 데 정신이 팔려 중요한 것을 까맣게 잊어버렸다. 자유 시간이 많을수록 우리가 향유할 수 있는 선택지와 기동성이 늘어난다.

-기댈 수 있는 친구가 필요하다. 인간을 비롯한 모든 영장류는 좋은 삶을 영위하려면 사회적 교류가 필수다. 친구들과 있을 때는 휴대전화나 텔레비전의 전원을 꺼두도록 하자.

 

-평범한 일상에서 즐거움을 찾자. 일상에서 소소하게 누리는 사치를 당연하게 여기지 않고 감사할 줄 알게 된다. ‘소비자가 아닌 자족자로 산다면 더 행복할 수 있다.

-감각적 즐거움을 누리자. 즐거움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행위의 본질에 충실해야 한다. 낮잠, 지인과의 만남, 밥 먹기를 예로 들면 그 자체로 즐거운 행위여야지 경제적 이득을 얻기 위한 방편으로 이용되어서는 안 된다.

-쓸데가 있든 없는 지적 자극을 즐기자. 독서는 좋은 삶을 영위하는 데 중요한 요소다. 독서는 우리 지능을 자극하고 실용적인 혜택은 물론 소소한 즐거움을 주며 내면의 우주와 바깥의 우주를 바라보는 시각을 넓혀주기 때문이다.

-자부심을 느낄 만한 창작 활동이 필요하다. 뭔가를 창조하는 활동은 우리 영혼을 살찌우는 약이다. 가치 있는 일을 완수하고 저걸 내가 했지라고 자랑할 때 느끼는 즐거움은 대단히 크다.

-단정하고 품위 있는 주거 공간이 필요하다.

-자랑스러운 습관을 기르자. 습관으로 굳히려면 구체적으로 수치를 정해놓고 연습하면 좋다.


현실적으로 직장을 그만두고 내가 좋아하는 것을 하면서 미니멀라이프로 사는 것은 힘들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저자가 제시한 좋은 삶을 이끄는 원칙을 참고하여 살아가면 내 삶이 조금이나마 더 좋아질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책 중에 <나는 4시간만 일한다>는 책이 소개가 되었는데 일주일에 4시간만 일하면서도 좋은 삶을 살아갈 수 있게 준비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