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더 높이 튀어오르는 공처럼 - 쓰러지지 않는 인생을 위한 심리학
존 니콜슨 지음, 노혜숙 옮김 / 오푸스 / 2010년 3월
평점 :
품절
요즘 나의 삶은 변화무쌍하다. 어디로 튈지 모르는 공과 같아서 정신을 차리기가 힘들다. 지치고 힘든 내 마음을 위로하기 위해 내가 선택한 책은 '쓰러지지 않은 인생을 위한 심리학, 더 높이 튀어오르는 공처럼'이다. 한 남성이 자유롭게 하늘 위로 날아오른 듯한 표지 사진을 보며 나도 그처럼 높이 날아오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은 개인의 '회복탄력성'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회복탄력성이란 무엇이며 어디서 오는가, 회복탄력성이 높은 사람이 되기 위한 능력과 태도, 행동은 무엇인가, 회복탄력성을 높이고 유지하는 실천 방법은 무엇인가에 대해 1,2,3부에 나누어 다루고 있다.
'회복탄력성'이란 시련을 딛고 다시 일어서거나 역경에 맞서 끝내 승리를 거머쥐고 또는 사리에 맞는 인내심을 발휘하는 능력'을 말한다. 회복탄력성이 높은 사람들은 위기에 직면했을 때 위축되지 않고 분발하며, 더 나아가 적극적으로 위기를 활용한다. 작가는 사람들은 각 상황에 따라 다르게 반응하며, 어떤 부분에서는 놀라운 회복탄력성을 발휘하면서도 다른 부분에서는 그렇지 못한다고 이야기한다. 나도 그렇다. 어떤 부분에 있어서는 어려움이 닥쳐올 때 의연하게 견디고, 곧 잊어버리지만 어떤 부분에 있어서는 굉장히 민감하게 반응하며 깊은 절망에 빠져 삶을 내던지게 된다. 어떻게 하면 '위기를 기회로'까지 발전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될 것인가?
여러가지 이야기 중에서 나는 '실패'에 대한 이야기가 가장 기억에 남는다. 우리는 성공보다 실패에서 더 많은 것을 배운다. 실패를 통하여 자신의 모습을 뒤돌아보게 되고, 평소에 알지 못했던 잘못에 대해 깨닫게 된다. 나 또한 최근에 겪은 실패를 통하여 많은 아픔과 낙심을 느꼈지만 그로 인해 앞으로 내가 취해야 할 행동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게 되었다. 실패를 경험했을 때, 계속 그 안에 빠져 자신을 괴롭히는 것이 아니라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으려고 노력하고, '긍정적인 마음'으로 전화위복을 만들겠다는 확고한 의지 또한 필요하다. '회복'하기 위해서는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자아존중감, '잘 될 것이다'라는 긍정적인 삶의 태도가 중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하루를 마친 후, '나는 오늘 무엇을 배웠는가'라는 질문을 해보라는 작가의 말도 무척 인상적이었다. 하루동안 내가 경험한 일을 통하여 나는 어떤 것을 배웠는가? 오늘 하루를 되돌아보니 내가 했던 실패도, 성공도 모두 감사하게 다가온다. 어떤 경험이든 그 과정을 통하여 나는 오늘 한뼘 더 자란 것이다.
이 책을 통하여 마음의 치료를 얻고자 했는데 결국, 그것은 나의 마음에 달려있다는 것을 새삼 깨닫는다. 이 책을 통하여 이론적으로 여러가지의 것을 알게 되었지만 그 보다 유익했던 것은 어떤 어려움이 다가오던지 내가 의지를 가지고 태도를 변화시키면 행복해질 수 있다는 것을 다시금 느꼈다는 것이다. 지금 이 상황이 못견디게 괴롭고 힘들지만 이 어두운 터널이 지나가면 밝은 태양이 나를 맞이할 것이라는 기대를 가지고, 아픔을 견뎌내리라 결심한다. 그때에는 더 성숙한 모습의 내가 되어있겠지. 그날의 내 모습을 상상하며 오늘도 마음을 다잡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