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까운 사람이 경계성 성격 장애일 때 - 다정하고 단호하게 나를 지키고 그를 돕는 법
우도 라우흐플라이슈 지음, 장혜경 옮김 / 심심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무언가 해결되지 않아 부글거리는 감정을 화로 표현하는 아이를 대하며 감정과 심리적인 것에 관심도 생겨 내 주변에 성격 장애가 있을 때 나는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 생각해 보며 책을 읽게 되었다.

먼저 경계성 성격 장애를 살펴보면 주요 증상은 변덕이 심하고 충동 조절을 못 하며 관계가 강렬하지만 지속되지 못하는 특징이 있다심할 경우 자해 행동도 동반 된다일반인의 경우도 1~2%, 임의 실험 대상의 경우 14~20% 추정될 수 있다니 어쩌면 흔한 장애라 볼 수 있다이런 성격 장애는 최근 많이 대두되고 있지만 이미 오래전에도 있었다는 게 놀랍기도 하다.

책을 통해 직접 사례로 성격 장애를 만나 보았다규정될 수 없지만 그들의 문제를 살펴보며 내 주변의 가족지인이 성격 장애가 있다면 어떻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

이들에게는 다정하면서도 단호하게 너의 행동이 나에게는 상처가 된다는 사실을 알려야 한다물론 둘 사이의 신뢰가 있어야 긍정적인 관계로 호소가 받아들여질 것이다이를 통해 상태는 조금이나마 자신의 잘못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다고 한다기분이 좋을 때는 친절하다가도 스트레스로 압박감을 느낄 땐 주변의 움직임에도 예민함을 느껴 화를 내게 된다감정이 조절 되지 않아 내가 한 행동을 반성하며 걱정하는 것을 통해 나 자신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것이 중요함을 알 수 있다.

거절하지 못하는 성격 탓에 이야기를 듣다가 나 자신을 자책하며 힘들고 이런 상황이 반복되며 정신적 어려움이 감지된다면 나 자신의 안전을 위해서도 관계를 끊는 단호함도 필요하다고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