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문화재 무송 박병천
이치헌 지음, 김태영 기획 / 문보재 / 2021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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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송 박병천의 넋풀이를 다시 듣는다. 장단 소리에 맞추어 구슬피 들리는 목소리가 절절하다. 힘을 주지도 기교도 부리지 않았다. 읊조리듯 흘러나오는 목소리에 한이 서려 있다. 책을 읽는 동안에도 줄곧 그의 소리를 들었다. 김영동, 장사익의 노래를 가끔 들으며 대단하다고 생각했는데 이들의 음악 이전에 박병천이 있었다니. 그의 소리를 듣고 있노라니 하던 일이 멈춰지고 가만히 눈이 감겨진다.

 

<무송 박병천>(문보재)을 읽는 동안에도 내내 그의 소리를 들었다. 궁금하지 않을 수 없었다. 그의 삶을 엿보며 소리를 듣고, 소리를 듣다가 그의 삶이 그러했음을 짐작했다. 누구처럼 득음을 위해 폭포수 아래 정좌하여 피나는 연습을 한 것도 아니었다. 목포상선고등학교(현 목포해양대학교)를 다녔고 젊은 시절 방황했다. 그러나 무인(巫人)의 삶은 피할 수 없는 운명이었다. ()의 세계, 소리와 춤은 태어나면서부터 그의 삶이었고, 그의 삶 자체가 무()였다.

 

박병천은 태어나면서부터 굿판에서 자랐다. 그의 집은 9대를 이어온 세습 무가의 가문이었다. 보고 듣는 것이 무악이었고 굿판 음식을 먹고 자랐다. 젊은 시절 당골이 되기 싫어 방황했지만 두 번째 아내 정숙자를 만나며 무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박병천은 진도 민속문화의 대변자로서 진도와 외부를 잇는 징검다리 역할을 했다. 본인 자신도 진도의 민속과 굿 등을 알리기 위해 노력했다. 인류 무형유산 강강술래를 비롯하여 진도씻김굿, 진도다시래기, 진도만가, 남도들노래 등 진도의 무형유산이 그를 통해 세계 무대에 알려졌다.

 

만약 그가 아니었다면 진도의 풍속과 음악은 어떠한 형태로 남아 있을까를 잠시 상상해본다. 한 가지 확실한 건 그로 인해 진도의 문화유산은 더욱 창조적인 형태로 남았다는 것이다. 뼛속 깊이 새겨진 무()DNA, 자유로운 영혼, 창조적인 정신이 만들어낸 굿과 소리와 춤은 박병천 그 자신이자 삶이었다. 그러했기에 누구도 쉽게 따라할 수 없었다. 그를 지켜보았던 사람들은 그가 소리와 춤을 다스릴 줄 안다고 했다. 또한 과거의 것을 그대로 따라 하지 않았던 탓에 그의 공연은 같으면서도 달랐다. 제자들에게 강조한 것 또한 이와 같았다. 그게 바로 무의 속성이다.

 

<무송 박병천>은 인간문화재 박병천을 씻기는 책이라고 저자 이치헌은 말한다. 그래서일까. 여느 책과 달리 주변 인물의 생생한 이야기가 많이 담겨 있다. 만약 전기나 평전처럼 그의 생애사 위주로 이야기를 구성했다면 밋밋하고 재미없었을 것이다. 생생한 인터뷰 글들이 그를 보다 현장감 있게 설명한다. 마치 인간 박병천을 씻기듯 그를 스쳐간 인연들이 그를 추억하고 기억한다. 이를 위해 저자는 정말 많은 사람을 만났다. 3년에 가까운 시간이 이를 말해준다. 박병천 선생을 기리고, 남은 이들의 복을 빌어주고 싶다는 저자의 의도는 충분히 구현된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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