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몬드 (양장) - 제10회 창비 청소년문학상 수상작
손원평 지음 / 창비 / 2017년 3월
평점 :
절판


 

'손원평이란 이름, 중화권 작가인 줄로 알았 더랬 음ᆢ 주인공 '선 윤재'는 태어날 때부터 편도체의 크기가 작아서 감정을 느끼지 못하는 아이다. 편도체의 크기나 모양이 아몬드 같아서 그것을 아몬드라 부르며 '윤재'의 엄마는 실제로 아이에게 아몬드를 먹게 한다. 감정을 느끼게 되는데 도움이 될까 해서.. 그리고 감정이란 걸 교육하려고 한다.

마와 할머니의 사랑 속에서 좀 특별한 아이 지만, 무감정한 아이로서 그 가족을 바라보는 표현이 재미있게 서술된다. 이 소설의 소재는 끔찍한 스토리 세 개 사이로 이어진다. 흔하진 않지만, 매스컴에서만나는 먼 나라 이야기처럼,

그러나 가까이 있기도 한 극악무도한 범죄들ᆢ

그리고 사랑하는 가족을 잃고 남은 사람들의 삶ᆢ

'윤재'의 엄마가, '윤재'의 할머니가, 그리고 '윤재'가, '심 박사'가, '곤이의 아빠'가, '곤이의 엄마'가, '곤이'가ᆢ

작가는, 예측되는 이야기를 하는 것 같다가는 예측 외의 스토리로 전개해 나가는, 여러 장치를 한다. 그런 반전이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한다.

은은하게 들었다 놨다 한달까?

는 가끔 내 감정의 무게가 벅찰 때가 많다.

그것이 말랑할수록 상처를 많이 받게 되니깐ᆢ

그래서 쎄지고 싶어 하는 '곤이'의 몸부림이 이해가 돼서 더 안타까웠고, 그래서 '윤재'의 반응 없음, 표정 없음이 신기하기도, 조금은 부럽기도 했다.ㅎㅎ

어마어마한 사건을 겪고

감정을 얻게 된 '윤재'의 재회 장면에서 왈칵 눈물이 났다. '감정이 너무 풍부한 나는.. 책을 읽다가 울기를, 올해 몇 번째인지' ᆢ

읽는 내내 이 소년이 짠했나 보다.

결말 부분은 희극이었을까 비극이었을까

안도의 숨과 안타까움의 숨이 동시에 일었다.

작가는 도입 부분과 후기에 이렇게 언급한다

사실 어떤 이야기가 비극인지 희극인지는 당신도 나도 누구도, 영원히 말할 수없는 일이다. 그렇게 딱 나누는 것 따윈 애초에 불가능한 건지도 모른다. 삶은 여러 맛을 지닌 채 그저 흘러간다.

작품은 휴머니즘이다. 호기심에서 시작해서 잔인했다가 따뜻했다가, 작가는 실제로 아이를 출산해서는 낯설고 서먹하기까지 한 존재를 보면서 부모로서의 책임과 가정을 벗어나서의 사회적인 삶 역시 중요하다고 여기며, 사회에 대한 책임도 느낀 것 같다. 나 하나 잘 키운다 해도 상처받은 사람들의 묻지 마 범죄를 보며 나도 한때 많은 생각을 했더랬다. 죽어가는 '윤재'가 '곤이'에게 한말,,

네가 상처 입힌 사람들에게 사과해. 진심으로. 네가 날개를 찢은 나비나 모르고 밟은 벌레들에게도.

찍한 사건도 감정 없는 소년의 시선으로, 오히려 그 표현에 매료되어 불편하지가 않다.

스포가 되고 싶진 않은데

주인공이 죽는 소설인 줄 알고 놀랐더랬다ᄏᄏ

청소년 소설이라 하는데

성장소설이며

여행 중에 놓기 싫었던 꽤 괜찮은 우리나라 여류작가의 발견이다.

나주행 KTX를 타고 가며

 

 

그렇게 엄마의 사랑이 완전히 끝맺어지는 그 순간에

철없는 사랑이 가르쳐다 준 불청객인 나는, 철저히 잊히고 있었다.

그래서. 강해질 거야. 내가 살아온 인생답게. 나한테 제일 자연스러운 방식으로. 이기고 싶어. 상처받는 걸

멈출 수 없다면 차라리 상처를 줄 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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