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詩 치료 - 한 번도 소리 내어 울지 못한 그대에게
존 폭스 지음, 최소영 외 옮김 / 도서출판 아시아 / 201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은 시인이나 시집이 베스트셀러에 없지만 어릴적엔 베스트셀러에 시집이 곧잘 올랐던 기억이 있다. 하지만 역시 생활에서 시집을 접하며 생활하진 못하고 있다. 아마 관심이나 흥미가 없기 때문일 것 같다.

그렇다고 감성을 풍부하게 해 주는 '시의 매력'을 잊고 살고 싶진 않다는 생각이 언젠가부터 들었다.

하지만 시를 즐기지도 못하고 쓰지도 못하는 일반인이라 어떻게 하면 시를 제대로 접할 수 있을지 고민해 보는 의미에서 가끔 시에 관한 책을 읽는다. 시가 우리의 매마른 감성에 어떻게 물을 주는지 알고 싶기 때문이다.

 


 

 

그런데 시(詩)가 감성을 깨우는 역만 하는게 아니라 아픈 마음을 치료할 수 있는 능력까지 있다고 하니 또다른 시의 매력을 알게 된다.
몸과 마음이 아픈 사람들을 치료하는 방법 중에 동물을 이용한 치료법이 있다는 것은 익히 알고 있다. 그런데 시(詩)로도 치료가 가능하다고 하니 궁금함이 더했다.



 

시가 사람들의 마음을 치료할 수 있는 것은 아마도 자신 속에 쌓인 감정을 하나하나 꺼내 보이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사람들은 대부분 화를 내는 것에 부정적이고 자신의 감정을 잘 표현하지 못한다. 그렇기 때문에 감정을 드러내는 눈물이나 화를 부정적으로 생각한다. 한편, 시는 그런 분노든, 사랑이든 자신의 감정을 표현해야 되는 문학 장르이기에 자신의 감정을 사람들에게 보여줌으로써 정화의 기분을 느끼는 것이다.



 


자신 안에 있는 분노와 고통 등을 계속해서 발산하고 분출해서 감정의 양을 줄여 없앤다. 그렇게 정화된 감정은 선한 감정, 착한 감정으로 가득차게 되고 점점 새롭게 건강한 사람이 될 수 있다.

 

<시(詩) 치료>의 저자는 미국의 시인이자 시치료사이다. 자신이 시로 치료한 많은 학생들을 보면서 얻은 경험과 실제적인 결과를 보고 더 많은 사람들이 감정의 고통에서 벗어나길 바라는 것 같다.
책에는 직접 시를 지을 수 있는 연습 공간도 있고 시를 어렵게 생각하는 사람들을 위해 시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까지 제공하고 있다.

 



 

학생시절 시를 배울 때 알게 된 직유법, 은유법 같은 시의 특별한 성격도 알기 쉽게 알 수 있게 되어 있다. 시를 쓴다는 것은 문학의 한 부분인 '시(詩)'만 쓰는 것이 아니다. 시를 쓰기 위해 자신을 생각하고, 주위 사물을 생각하고, 그것으로 글로, 단어로 표현하는 것을 생각하다보면 자신이 알지 못했던 새로운 것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다.

 

감정의 순화, 정화를 원한다면 '멋진' 시보다 나를 표현하는 시를 한 번 써 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