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 무작정 따라하기 - 100만 왕초보가 감동한 최고의 주식투자 입문서 무작정 따라하기 경제경영/재테크
윤재수 지음 / 길벗 / 2019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경제적 자유'란 이미 영역에 도달한 극히 일부의 사람을 제외하고는 누구나 꿈꾸는 목표이다.

그리고 이 책 "주식투자 무작정 따라하기"는 독자들이 경제적 자유에 한 발 더 다가설 수 있도록 쉽게 가이드 해주는 책이다.

예전부터 길벗의 무작정 따라하기 시리즈는 잘 알고 있었는데, 이번에는 주식투자자들을 위한 입문서여서 출간이 무척 반가웠다.


표지를 보면 눈에 띄는 문구가 있다. 수익 300% 보장, 월 1억 수익 가능 같은 허황된 내용이 아니라 잃지 않는 투자법이라고 되어 있다. 

경제, 경영, 사회, 문화, 기술 등 모든 것이 급변하는 불확실한 시대에 절대 잃지 않는 주식투자법을 알려준다고 한다.

투자하자마자 수익을 거두면 더할나위 없겠지만, 우선은 투자의 세계에서 살아남아야 노리고 노리던 한 번의 기회를 살릴 수 있지 않는가.


첫 머리에서 저자는 4가지 기본 투자원칙을 제시한다.

1. 종목선정의 원칙 : ROE, EPS, PER, PBR, EV/EBITDA


2. 매매시점 선택의 원칙 : 봉차트, 추세선, 이동평균선, 패턴/거래량, MACD, 스토캐스틱, 볼린저밴드, 일목균형표


3. 포트폴리오 구성의 원칙 : 분산투자(목표 수익률과 위험을 고려해 개별종목의 비중 결정)


4. 대세판단의 원칙 : 대세상승기에는 주식투자 비중을 높이고, 대세하락기에는 주식 비중을 줄이며, 횡보장에서는 목표수익률을 낮추자


왕초보를 위한 주식투자입문서 답게 기초부터 중급레벨까지 내용이 알차게 들어 있다.

그리고, 컬러로 인쇄된 차트를 보니 한 눈에 이해하기 쉽고, 글자도 큼직큼직하여 눈에 시원하게 들어온다.


준비마당 <주식투자 감잡기>

주식이 무엇인지, 왜 주식투자가 적립식 펀드보다 좋은지 기초부터 설명해 준다.

특히, GDP 갭으로 경제의 호황과 불황을 판단하고, 일드갭으로 주식투자 비중을 결정할 수 있다는 실적팁이 무척이나 유용하다.


첫째 마당 <주식투자, 매매부터 따라하자>

지식의 기초 지식을 익히 사람들이 주식 투자를 시작할 수 있도록 가이드 하는 내용이다.

계좌 개설, HTS/MTS 이용, 매매주문 방법 종류와 주문 시 주의사항을 알려준다.


둘째 마당 <종목선정을 잘해야 돈 번다!>

이제 핵심에 조금씩 들어가는 느낌이다. 저평가 종목을 고르는 데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지표들을 설명한다. 

ROE, EPS, PER, PBR, EV/EBITDA 가 무엇인지, 저평가주 고르기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말해준다.

추가로, 테마주를 고르거나 외국인/기관 투자 따라하기, 분산투자 따라하기 등의 내용도 유용하다.

10년 전인가. 외국인 따라하기로 약간의 재미를 본 기억도 나는데, 지금도 유용한지는 저자의 말처럼 다시 한 번 시도해 봐야 겠다.


셋째 마당 <차트는 주가를 예측한다>

아무리 가치투자를 지향한다고 하더라도 차트를 무시할 수는 없다.

이동평균선 활용, 패턴분석으로 매매시점 알아보기, 거래량 분석하기 등이 있는데,

특히 관심종목의 매수시점 선택 4대 원칙과 매도시점 선택의 5대 원칙은 꼭 기억하고 활용하면 좋은 꿀팁이다.




그 외에도 넷째 마당에서는 <배당투자 따라하기>, 다섯째 마당에서는 <장, 단기 투자 따라하기>가 있고

여섯째 마당에서 <선물, 옵션 투자 따라하기>를 다룬다.


그러나 이 책의 가장 하이라이트는 바로 제일 뒷부분에 있는 "유망 테마주 17" 이다.

4차 산업혁명, 신약개발 제약 바이오, 슈퍼박테리아, 줄기세포 등 17개 테마로 나누고 특징, 투자포인트, 관련종목을 알려준다.




ㅇ 가치더블업의 스마일 코멘트는? 경제적 자유를 원하는 사람이라면 이 책으로 첫 시작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