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콘텐츠 지도사 자격 가이드 - 한 권으로 끝내는 유튜브 마스터 심화 과정
김정미(조안쌤) 지음 / 다온북스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NCS훈련교사 보수교육 과목에 #뷰티크리에이터

흥미롭겠다 생각하고 덜컥 신청하고 말았다.

그래서 #한국지식교육협회 에서 무료교육의 기회라

#유튜브크리에이터전문가 라는 과정이 있다.

그리고 여기 #유튜브콘텐츠지도사자격가이드 책이 ~

과연 내가 할 수 있을까? 학생들과 동료선생님들에게

"나 오늘부터 뷰티크리에이터가 될거야!" 라고 선포

내가 괜한 짓을 한게 맞구나(깨달았을 땐 이미 늦음)

#종합면허증 준비하는 분들을 위한 온라인 교육

녹화 경험은 있었지만~잘 할 수 있을까?

여하튼 이 책 한권으로 모든걸 흡수하고

내 것으로 만들 수 있을지 몰라도

일단 시작해보려 한다.

본문 중에 공자님의 말을 빌어서

무엇이든 배우고 익히면 시작할 수 있다 했다.

그래서 시작할 수 있을 것이다(기대)

이러한 자격증이 있다는 것도 새롭게 알게 된

나는 정말 자격증에 도전하는 마음으로

수험서로 자격증 준비하는 수험생 마인드로

읽고, 노트를 정리해보았다.

어찌어찌 하다 보니 나도 블로그를 시작한지

올해로 20년째이다. 처음 시작이후 나의 전공 분야쪽으로

포스팅 할 시는 나름 네이버 대문(?)에도 걸리기도 하고~

몇년간 방치 이후로 저평가 되어진게 사실

그래서, 요즘 여기 저기서 온라인 무료 수강이나

이런 도서들을 통해서 독학 결과

블로거 닉네임부터 바꾸는 걸 시작으로 해서

포스팅 등 여러모로 신경을 쓰고 있는 편~


유튜브 마스터 편

출처 입력

1. 유튜브의 개념

  • 구글이 운영하는 동영상 공유서비스

  • 누구나 동영상을 업로드하고 시청 가능

  • 당신(you) + 브라운관(tube)의 합성어

2. 인플루언서(influencer)란?

  • 인터넷과 소셜 미디어 등 온라인상에서

사람들에게 일정 분야에 있어서 영향력을

발휘하는 사람

3. 유튜브 노출 클릭률 높이는 팁

1) 특정 틈새시장에 집중(틈새시장은 독점가능)

2) 매력적인 #썸네일 만들기

  • 호기심 자극할 만한 썸네일(유튜버 얼굴 나오게~)

  • 제목은 굵고 진한 폰트(최소한의 텍스트)

  • 보색을 사용하면 시각적 효과가 큼

  • 1080픽셀의 고해상도

  • 썸네일 제목은 직관적인 언어(1차원적, 2어절)

4. 표본이론이란?

  • 여러가지 반응도 중 가장 중요한 요소

  • 클릭률을 극대화하기 위한 유튜브 핵심전략

  • 타깃팅할 시청자의 표본은 최대한 광범위하게

5. 블로그 VS 유튜브 제목 짓는 법

블로그

유튜브

영업사원이 명심해야 하는 멘트 한 가지

멘트 하나만 바꿔도 월 1,000만원 번다

수면부족, 비타민D가 부족할 때 나타나는 증상과 섭취방법

당신이 아무리 잠을 자도 피곤한 진짜 이유

주식을 잘하는 5가지 방법

주식으로 돈 벌었다는 사람들이 전부 사기꾼인 5가지 이유

부동산 경매, 나도 할 수 있을까?

현대인들은 앞으로 이것을 할 줄 모르면 인생 망합니다

세부 키워드를 잡아서 표본을 좁혀야 함

대중적인 키워드를 잡아서 표본을 넓혀야 함

6. 구독자와 조회수를 늘리는 방법

  • SNS(블로그,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온라인 커뮤니티에 홍보하기

  • 매력적인 썸네일 만들기

  • 관련 동영상에 추천될 수 있는 유사 태그 사용하기

  • 키워드 검색 도구를 활용한 키워드 잡기

(키워드매니저, 키워드 툴, 네이버 광고)

  • 계절, 특정 테마 키워드 활용하기

  • 질 좋은 콘텐츠

  • 일관성 있는 콘텐츠

  • 꾸준한 영상 업로드하기

  • 오프라인 사업체 활용하기

  • 이벤트 활용하기

  • 구독 링크 만들기(?sub_confirmation=1)

  • 1~3분 안에 핵심 드러내기

  • 반드시 자신만의 상징적인 콘텐츠

7. 쇼츠 최적화를 위한 방법

  • 키워드 ; 제목, 설명, 태그 삽입

  • 제목 ; 콘텐츠의 주요내용, 가능한 간결 & 명확

  • 설명 ; 영상의 내용을 설명란에 자세히 기재

  • 태그 ; 영상과 관련된 태그 적절히 입력

  • 시간 ; 15~30초

  • 소셜미디어 공유

  • 참여유도 ; 댓글, 좋아요, 구독 등

  • 픽셀 ; 1080x1920PX

  • 화면비율 9:16

  • 파일형식 ; MP4, MOV

  • 최대 파일 크기 ; 500MB

8. 쇼츠 키워드 찾는 법

1) 유튜브 검색창 이용하기

2) 유튜브 스튜디오 이용하기

3) 조회수 높은 위너 영상 키워드 검색하기

4) 유튜브 검색창에서 연관 검색어 활용하기

5) 뮤료 키워드 사이트 활용하기

  • 비드아이큐(vidIQ)

  • 블랙키위

9. 쇼츠 콘텐츠 소재 찾는 법

  • 키워드 활용

  • 다른 채널(인스타그램, 블로그, 틱톡 등)

  • 비드아이큐에서 데일리 아이디어, 타이틀 추천

  • 앤설 더 퍼블릭을 통한 사람들의 관심사

  • 구글 트렌드

  • 뉴스를 통한 이슈성 소재 찾기

  • 카테고리와 관련된 영화나 드라마에서 찾기

10. 저작권

1) 저작권 허용

  • 사적 이용을 위한 복제(개인적 또는 한정적으로 사용하는 경우)

  • 학교 교육 목적 등에 이용(영리목적X)

  • 2차적 저작물(사실 이 항목은 이해가 잘 안됨)

2) 지식 재산권

  • 문학, 미술, 음악, 음반, 발명, 디자인 등

  • 인간의 지적활동으로 만들어진 창작물을 보호하는 권리

  • 산업재산권 ; 실용, 경제산업분ㅇㅑ에서

나온 창작물을 보호하는 권리

  • 저작권 ; 문학, 미술, 음악, 음반 등 문화분야의

창작물을 보호하는 권리

  • 신지식재산권 ; 전통적인 산업재산권이나 저작권 외

20세기에 들어 새롭게 나타난 경제적 가치를

지닌 지적 창작물을 보호하는 권리

3) 저작물의 요건

  • 저작물은 인간의 사상이나 감정이어야 한다.

  • 저작물은 표현되어야 한다

  • 저작물은 창작물이어야 한다.

- 제조회사 홈페이지 사진은 함부로

사용하면 안된다.

- 물건이나 동물은 소유주의

허락을 받아야 한다.

- 초상화의 저작권은 화가에게,

사진의 저작권은 사진사에게,

초상화에 나오는 모델의 허락도

함께 받아야 한다.

유튜브콘텐츠지도사자격가이드 p.46

11. 1인 미디어란?

인테넷 동영상, SNS 플랫폼 등을 기반으로

개인이 이용자 취향에 맞춘 차별화된

콘텐츠를 생산하고 이용자와 상호작용을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신개념 미디어

12. 1인 미디어 플랫폼의 특성

구분

인스타그램

유튜브

페이스북

강점

  • 이미지 마케팅

  • 매우 높은 신뢰도

  • 해시태그로 그룹화

  • 소통성이 높음

  • 정보 유지 기간 무한대

  • 구글과 연동 가능

  • 콘텐츠 전파가 빠름

  • 멤버 수가 많음

  • 다양한 연령대 사용

  • 바이럴마케팅 활용 가능

  • 높은 신뢰도

약점

  • 정보 유지 기간 짧음

  • 링크 공유 불가

  • 검색이 어려움

  • 낮은 신뢰도

  • 저작권 침해 문제

  • 콘텐츠 제작이 어려움

  • 정보 유지 기간 짧음

  • 소통성이 낮음(지인 위주)

마케팅

초점

  • 시각적인 효과

  • 해시태그 활용 극대화

  • 동영상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

  • 직관적, 심플한 정보 위주

13. 동영상 촬영 팁 7가지

1) 조리개를 많이 열어둔다.

조리갯값을 낮춰준다.

2) 직사광선을 피하자

실내에서 소프트박스를 사용하면 부드러운 느낌으로 촬영

나무 밑이나 살짝 그늘진 곳이 좋음

3) 야외 촬영시 오후 12시~오후2시에 촬영을 피한다.

해가 뜰 때, 해가 질 때 찍어야 가장 예쁘게 나옴

통상적으로 오후 3~4시 이후에 찍는 것이 좋음

4) 영상의 기본 구도를 맞춘다

3분할 구도가 좋음

5) 영상 속 인물의 위치를 맞춘다.

사람의 시선이 향한 곳의 공간(루킹룸, 노즈룸)을 넓게 위치

사람 머리 위 공간(헤드룸)을 적당히 비워둔다.

6) 많은 영상 소스를 확복해 둔다.

7) 나만의 스타일을 만든다.

14. 콘티짜는 법

  • 전체 스토리 구성 ; 스토리보드 활용하여 스토리 흐름을 시각화

  • 장면구성 ; 영상의 장면을 세분화

  • 대사 및 효과음 작성 ; 영상의 전체적인 분위기와 흐름 결정

  • 콘티 작성 ; 영상의 전체적인 구성과 흐름을 시각적으로 표현

  • 수정 및 보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