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나 인간적이지만 현실감각 없는 당신에게
발타자르 그라시안 지음, 임정재 옮김 / 타커스(끌레마) / 2012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400년 전 철학자의 아포리즘이 마치 인생의 조언자처럼 다가왔다.
정말 존경하는 분이 던져준 책인데 명언들만 가득해 일반적이고 진부한 자기계발서라 생각하고 묵혀뒀다. 그런데 뜻밖에도 4~6년 만에 다시 펼친 이 책은 지금을 살아가는 내게 큰 지혜와 용기를 얻게 해주었다.

언제 빌려주셨는지도 긴가민가 한데, 그 때는 너무나 어려서 읽어봤자 별 도움이 될까 싶었던 책이 관계와 일, 일상에 대한 고민으로 침체기를 맞는 지금 상황과 딱 맞아 떨어졌다.

발타자르 그라시안. 생소한 사상가다. 대학에 간다면 철학과에 가고 싶은 내게 철학은 항상 뜬 구름 잡는 이야기, 내지는 당장 펼쳐지는 일상에 써먹기엔 너무도 방대하고 어려운 학문으로 다가왔는데 이 책은 현실에 기반한 실질적 태도에 대한 길라잡이, 도움을 주는 처세서에 가까웠다.

감성적이고 신중한 나는 뜻 밖의 일을 만나면 멘붕에 빠지곤 했다. 큰 일이 생기면 소심해져 결정을 미루고 미루는 나는 대담함과 현명함이 부족하다. ‘쉬운 일은 신중하게 어려운 일은 과감하게‘ 라는 말이 크게 와 닿았다. 두려움과 직면하고 감정을 컨트롤 하는 것. 아마 평생의 과제일테지만 만날 때마다 초연하게 맞이할 수 있도록 항상 잘 준비해야겠다고 생각했다.

챕터 하나하나 모두 구체적인 상을 그려보며 지난 날을 돌아보고 앞으로 어떻게 대비하고 대처할 것인지 생각하게 했다.
책장을 넘기다 보면 나의 부족한 면과 사소한 상황 속 대처들을 곱씹으며 스스로에 대한 진단을 할 수 밖에 없었다. 짧은 명언들이 긴 생각에 잠기게끔 나를 붙들었다. 나를 돌아보고 사람을 돌아보고 세상을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아직도 충격이다. 몇 백년이나 된 책을 21세기에 읽는 데도 전혀 무리가 없다니. 삶에 대한 태도의 이야기는 어디 물을 데도 없어 답답했는데 좋은 인생 선배를 만난 기분이었다. 기회가 된다면 같은 저자의 다른 책도 읽어보고 싶다. 언뜻 보니 다 절판 같은데😂 코로나 상황이 좋아지면 헌 책방 투어를 떠나볼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