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자크 디네센(카렌 블릭센) 소설집 '일곱 개의 고딕 이야기' 수록작 '꿈꾸는 사람들'에 나온 신화 속 풍요의 뿔에 관해 찾아본다.


코르누코피아 - Daum 백과 https://100.daum.net/encyclopedia/view/b21k2869a (풍요의 뿔)


그리스 로마 설화도 함께 담아둔다.



숲의 동물들도 이 작은 신을 사랑했으며, 수많은 방법으로 그를 도왔다. 벌들까지도 어린 제우스에게 날마다 달콤한 꿀을 가져다주었다.

그 가운데 어린 신을 가장 잘 보살펴 준 동물은 신성한 산양 아말테이아였다.

그러던 어느 날, 제우스가 장난삼아 아말테이아의 뿔 하나를 잡았다. 그런데 제우스의 힘이 너무 세서 그 뿔이 그만 뽑히고 말았다.

제우스는 아말테이아에게 슬퍼하지 말라고 애원했다. 그리고 자신이 부러뜨린 뿔이 ‘풍요의 뿔’이 될 것이며,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그 뿔에서 쏟아져 나올 거라고 약속했다.

약속한 일이 정말로 일어났다. 아말테이아가 뿔을 위로 올릴 때마다 무화과, 포도, 사과 등 달콤한 과일들이 입에서 쏟아져 나왔다. 그리고 아말테이아가 먹고 싶다고 생각하는 것이면 무엇이든 얻을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