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빈이 하늘을 올려다보며 상념에 빠져 있다.

Paris Notre-Dame Vaults By Uoaei1 - Own work, CC BY-SA 4.0, 위키미디어커먼즈


 


Star-painted wooden barrel vault of St. Peter's Church, Benz, Usedom (Germany). By Stefan Schwarz - Own work, CC BY-SA 4.0, 위키미디어커먼즈


[네이버 지식백과] 궁륭 [穹窿, vault, voûte] (세계미술용어사전, 1999., 월간미술)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893907&cid=42642&categoryId=42642

드러누운 채 그는 높고 구름 한 점 없는 하늘을 바라보았다. 〈내가 과연 저 하늘이 궁륭이 아닌 무한한 공간이라는 것을 모르겠는가? 하지만 아무리 눈을 가늘게 뜨고 시선을 집중시킨다 해도 하늘이 둥글지 않으며 무한하다는 걸 직접 볼 수는 없는 노릇이다. 무한한 공간에 대한 나의 지식에도 불구하고 내가 하늘색 궁륭을 바라보고 있다는 사실은 의심의 여지 없이 정당하며, 이는 그 이상을 보려고 애쓰는 것보다 더더욱 정당하다.〉

레빈은 이내 생각을 멈추었다. 마치 무엇인가 흥겨우면서도 염려스럽게 서로 이야기를 주고받는 신비로운 목소리를 귀담아듣고 있는 느낌이었다. - 제8부 1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