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UnsplashNikita Pishchugin


올해 2월에 출시된 한국계 네덜란드 하프 연주자 라비니아 메이어의 음반 'Winter'로부터


Pièces froides: II. Danses des travers, No. 2 Passer · Lavinia Meijer · Erik Satie https://youtu.be/PDdTGWqB49Y



물론 자만심으로 이런 이야기를 하는 건 아니다. 속마음을 털어놓자면 오히려 자만과는 반대인데, 전적으로 신념의 결핍에서 온 소극적인 생각이라 불쾌하다. 하지만 아침부터 밤까지 마음고생을 하여 세상 사람들의 칭찬을 받아본들 무슨 소용이 있겠느냐는 뻔뻔스러움은 물론 거절할 때부터 따라다니고 있었다. 나는 설레기 위해 태어난 사람이 아닌 것 같다. 법률을 공부하지 않고 식물학이나 천문학이라도 했다면 그래도 성미에 맞는 일이 하늘에서 떨어졌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한다. 나는 세상에 대해 몹시 소심한 주제에 자신에 대해서는 무척 참을성이 많은 사람이라 그렇게 생각하는 것이다. - P225

사람들은 나를 늙은이 같다며 비웃을 것이다. 만약 시에만 호소할 뿐 세상을 살아가지 않는 사람이 늙은이라면 나는 비웃음을 받아도 만족한다. 하지만 만약 시가 고갈되어 메말라버린 사람이 노인이라면 나는 이 평가에 만족하고 싶지 않다. 나는 시종일관 시를 찾아 발버둥치고 있는 것이다. - P28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