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혹과 잔혹의 커피사' 제2장 '커피 왕국, 브라질'로부터

브라질 우표 1977 By Post of Brazil - Public Domain, 위키미디어 커먼즈






브라질은 서반구의 국가들 가운데 노예제가 가장 늦게 폐지되었다. 1871년에, 그 자신은 30년도 더 전에 소유 노예들을 자유의 몸으로 풀어 주었던 페드루 2세는 ‘태아자유법law of the free womb’을 선포했다. 앞으로 태어나는 노예들의 자식은 누구든 자유의 신분이 될 것이라는 취지의 법이었다. 이로써 페드루 2세가 노예제의 점진적 폐지를 보장했음에도, 커피 재배자들과 정치인들은 노예제 폐지에 반발했다. "브라질은 곧 커피이고, 커피는 곧 흑인이다."브라질의 한 의회 의원이 1880년에 이렇게 공표했을 정도였다. - 브라질의 농장

해외 이주민 시스템이 노예제보다 더 값싼 비용의 커피 생산 제도라는 결론에 이르게 되자, 브라질의 커피 농장주들은 노예제 폐지에 발 벗고 나섰다. 어느덧 동 페드루 2세가 노인이 되어 브라질을 떠난 때였다. 마침내 1888년 5월 13일, 페드루 2세의 딸, 섭정 공주 이자베우Isabel가 ‘황금법Golden Law’에 서명하면서 남아 있던 1백만 명의 노예 가운데 4분의 3이 해방되었다. 1년 후, 농장주들은 공화국을 지지하며 페드루의 축출에 일조했는데, 이렇게 수립된 공화국은 수년에 걸쳐 상파울루와 그 인근 지역인 미나스제라이스Minas Gerais*의 커피 농장주들에 의해 좌지우지되었다.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 북서쪽에 있는 주 - 브라질 커피의 유산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페크pek0501 2024-02-17 11:2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며칠 전 카페에 갔더니 새로운 기술이 생겼더라고요. 모든 커피마다 디카페인으로 만들 수 있다는 거예요. 깜놀했어요. 얼마 전까지만 해도 한 가지밖에 안 되었거든요. 저는 특히 카푸치노 디카페인이 맛있더라고요. 집에서 커피를 마시고 나가니 밖에서는 디카를 애용합니다.

서곡 2024-02-17 12:13   좋아요 0 | URL
네 스벅 같은 곳도 다 디카 주문 가능할 걸요 원두만 바꾸면 되니까요 디카가 전에는 맛이 없는 느낌이었는데 요즈음은 꼭 그렇지도 않더라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