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작소설 '무민의 겨울'(토베 얀손 지음, 따루 살미넨 옮김) 마지막 장이다. 겨울이 물러가고 봄이 찾아온다. 감기 든 무민을 보살피느라 무민마마가 분주하다.


제목에 겨울이 들어간 무민 책이 두 권 더 있다. '무민과 겨울의 비밀'은 그림책, '무민의 이상한 겨울'은 만화책이다. 그리고 무민 코믹 스트립 완전판 1권에 '무민의 이상한 겨울'이, 무민 코믹 스트립 완전판 3권에 '무민 가족의 겨울'이 수록되어 있다. 무민 코믹 스트립 완전판은 신문연재 무민 만화 모음집이다.


Moomin-valley calendar By Lars Jansson, Gotlands museum - CC BY 4.0, 위키미디어커먼즈 * 이 그림 위 왼쪽에 앉아 있는 빨간 가로줄 무늬 상의를 입은 이가 투티키.


무민이 짧게 한숨을 내쉬었다. "겨울에는 왜 그렇게 말해 주지 않았어? 그랬으면 위로가 되었을 텐데. 내가 여기에서 사과나무가 자란다고 말했었지. 그랬더니 네가 뭐랬어. 하지만 지금은 눈이 자라고 있다며. 그때 내가 우울해하는 줄 몰랐어?" 투티키는 어깨를 으쓱하고 말했다. "모든 일은 직접 겪어 봐야지. 그리고 혼자 헤쳐 나가야 하고."

투티키가 한숨을 내쉬며 생각했다. ‘뭐, 그렇지. 모험담은 늘 이런 식이지. 구하고 구해지고. 그 뒤에서 영웅들을 따뜻하게 덥혀 주려고 애쓰는 이들 이야기도 누가 한 번쯤 써 주면 좋겠어.’

무민마마는 쓰레기통 뒤에서 작은 장작을 몇 개 찾았다. 찬장 저 깊숙이 숨겨 놓았던 커런트 주스를 꺼냈고, 가루약과 플란넬 스카프도 집어 들었다.

물이 끓어오르자 무민마마는 잘 듣는 감기약에 설탕과 생강 그리고 원래대로라면 찬장에서 두 번째로 높은 선반의 커피 주전자 덮개 뒤가 제자리인 오래된 레몬을 섞어 넣었다. - 제6장 첫 번째 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