릴케가 쓴 '말테의 수기'에서 탕아 이야기를 찾아 읽었다. 문예출판사 '말테의 수기'(박환덕 역) 2부가 아래 글의 출처이다. 

Study for an engraving of the Prodigal Son, 1520 - Albrecht Durer - WikiArt.org


나는 성서에 쓰여 있는 탕아의 이야기가 사랑받는 것을 거부한 젊은이의 이야기가 아니라 해도 쉽게 믿어주지 않을 것 이다. 그는 어렸을 때부터 가족 누구에게나 사랑을 받았다. 그는 자라면서도 사랑받지 않는 순간이 없었다. 그리고 어렸을 때에는 사람들의 다정하고도 따뜻한 사랑에 휩싸여 있었다.

그러나 소년이 되자 그는 그 습관을 버리려고 생각했다. 그는 아직 그것을 확실하게 표현하지는 못했으나, 하루 종일 들판을 뛰어다닐 때에 개를 데리고 다니기 싫어한 것은 개도 그를 사랑했기 때문이었다. 개의 시선에도 주시와 관심, 기대와 걱정이 나타나 있었다. 소년의 일거수 일투족이 개를 기쁘게 하거나 슬프게 했기 때문이었다.

그는 집 안에 남아서 그들이 상상하고 있는 생활의 껍데기로만 살 것인가? 그들 모두의 얼굴까지도 닮게 될 것인가? 의지의 섬세한 성실성과 그 성실성을 그의 내부에까지 부패시키는 서투른 기만 사이에서 자신의 감정을 나누며 살아갈 것인가? 겁쟁이 같은 마음만을 가진 가족들을 해칠 수 있는 존재가 될 것을 단념할 것인가?

아니, 그는 떠날 것이다. 이를테면 그들이 어설픈 추측에 따라 선택한 선물, 또한 모두를 부드럽고 온화하게 만들 선물을 준비하고 생일 테이블을 열심히 장식하고 있는 그 순간에도 소년은 다시 돌아오지 않으리라, 다짐하며 떠날 것이다. 아무도 당시의 그를 사랑받는다는 무서운 처지로 끌어들이지 않도록 하기 위해, 어느 누구도 결코 사랑하지 않겠노라, 그가 얼마나 굳게 결심했는지는 여러 해가 지난 후에야 비로소 깨닫게 될 것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새파랑 2023-11-29 07:2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 말테의 수기 읽다 멈췄는데 ㅋ 2부는 다시 읽어봐야 겠습니다~!!

서곡 2023-11-29 12:21   좋아요 1 | URL
네 저도 전에 읽다가 덮었는데요 ㅎㅎ 완독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