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신 이야기'(오비디우스 지음, 이종인 옮김)의 '제11권 로마는 트로이아에서 시작되었다'가 출처이다. 

Diptych «Poppy. Flower of Hypnos and Tanatos and sons of the night», 2020 - Yulia Mamontova - WikiArt.org 


[네이버 지식백과] 힙노스 [Hypnos] (종교학대사전, 1998. 8. 20.)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631675&cid=50292&categoryId=50292 힙노스는 죽음의 신 타나토스와 형제 관계이다.



킴메르인들이 사는 땅에는 속이 빈 산이 하나 있는데 거기에 깊은 은신처를 숨겨 둔 동굴이 있었다. 바로 게으른 〈잠〉 신의 집이며 거처였다. 이 동굴에는 해가 뜰 때나 해가 중천에 떴을 때나 해가 질 때나 포이부스가 전혀 햇살을 침투시킬 수 없었다. 그 땅에서는 안개와 뒤섞인 구름들이 솟아나고 어둠침침한 미명의 그림자들이 감돌기 때문이었다.

이 동굴에서는 어떤 짐승도, 어떤 가축 떼도, 어떤 미풍 속의 가지도, 사람 혀의 외침도 소리를 내지 못했다. 숨죽인 정적이 거기 살고 있었다.

동굴 입구에는 양귀비와 약초들이 아주 많이 자라는데, 이슬 맺힌 〈밤〉이 이 약초들의 즙액을 수집하여 어두워진 세상에 뿌려 댄다. - 잠의 집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