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하는 습관 / 다이앤 아버스

다이앤 아버스의 아래 사진에 관한 글이 '터프 이너프'(데보라 넬슨 지음, 김선형 옮김)에 있어서 가져왔다. 발췌글 속 "거짓임이 드러난다"의 원어는 belie로 추측된다. https://dic.daum.net/word/view.do?wordid=ekw000015627 '거짓'이란 기만적 느낌의 단어보다는 '모순'이나 '충돌'을 써서 옮기는 게 더 낫지 않을까, 내 생각이다. 



A young man in curlers at home on West 20th Street, 1966 - Diane Arbus - WikiArt.org


*《구경 모노그래프》는《다이앤 아버스: 구경口徑 모노그래프 Diane Arbus: An Aperture Monograph》를 줄여 부른 것으로서 쌍둥이 자매 사진이 표지인 다음의 책이다. cf. aperture https://dic.daum.net/word/view.do?wordid=ekw000007918


《구경 모노그래프》의 모든 사진과 마찬가지로 이 초상의 대상들은 자신들이 입은 의상에 의해 감춰지기보다 masked 드러난다 unmasked. 카메라를 똑바로 응시하는 시선은, 불안하기는 해도 분명 작인*의 프로젝트인 자기주장의 이미지를 만든다. 가면이 모델 스스로 선택한 프로젝트인 경우에조차 이 자기주장의 의지는 실패한 가면 쓰기에서 나타난다. *作因 agency. 행위성, 행위주체성이라고도 한다. 행위자의 의도나 욕구 혹은 정신적 상태로 인해 일어난 행위의 발현을 말한다. (옮긴이주)

《구경 모노그래프》에는 복장도착자들의 사진이 다수 실려 있는데, 그들의 가면 프로젝트에는 언제나 성공과 결함이 동시에 존재한다.〈웨스트 20번가 집에서 컬을 말고 있는 젊은이, 뉴욕〉(1966)에서 머리카락의 컬, 밀어버린 눈썹 위에 진하게 그린 선, 부드럽게 열린 입술이 시사하는 여성성의 가면은 턱에 희미하게 보이는 수염 자국과 우아하게 담배를 들고 있는 너무 큰 손과 굵은 손가락, 매니큐어를 한 손톱에 의해 거짓임이 드러난다. 젊은이의 눈은 카메라를 대담하게 바라보며 자신이 바라는 이미지와 자신이 만드는 이미지 사이의 틈에 도전한다.


댓글(0) 먼댓글(1)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다이앤 아버스의 스타일
    from 에그몬트 서곡 2023-11-10 14:43 
    '터프 이너프'(데보라 넬슨 지음, 김선형 옮김)로부터 발췌한다. 니콜 키드먼이 다이앤 아버스를 연기했다. [기묘함으로 우리를 사로잡은 그녀 - 전기영화 ‘퍼’의 소재가 된 사진작가 다이앤 아버스] http://www.cine21.com/news/view/?mag_id=49856 아래 발췌글에서 아버스의 편지 수신인인 마빈 이스라엘은 영화 '퍼'에서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가 연기한 허구의 남성 캐릭터에 반영된 인물이라고 한다.